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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가스 소각설비 배출량 산정 현실화…유해화학물질 허가제 개선 2025-12-16 14:00:06
국립환경과학원과 함께 실측 기반 배출계수를 개발하는 한편, 시설별 특성을 반영한 배출계수 연구를 통해 이같은 애로사항을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기후부는 기업의 운영 여건을 고려해 허가된 사업장에서 동일 법인의 다른 사업장으로 유해화학물질을 무상 이동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유해화학물질 영업허가 제도를 검...
EU, CBAM 내년 본격 시행…기업별 대응 전략은 [ESG 키워드 포커스 ⑨] 2025-12-03 06:01:00
할 과제는 배출 데이터의 투명성 확보다. 전력·연료 사용량 계량, 배출계수 적용, 공정별 산정 등 기초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산업별 공동 플랫폼을 활용해 EU 보고서 양식으로 변환·제출하는 방식이 현실적 대응이다. ? 공급망 전체 ‘탄소투명 협력 구조’로의 전환 대기업은 이미 협력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부 “2035 NDC 달성 위해 기업 혁신기술 지원할 것”[2025 ESG 경영혁신포럼] 2025-11-12 17:00:08
한 부분인 자동차 전주기 관리(LCA)의 경우 배출계수 업데이트가 잘 안되어 반영이 안 되고 있다”라며 “NDC를 높이고, 이행을 점검하고, 수단을 강구할 때 이런 부분들도 고려를 할 부분이 아니겠는가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산업계에서는 NDC와 통상압박을 모두 받고 있기 때문에 모두 감축 목표로서 압력을 받게...
온실가스 최대 67% 감축 공론화...산업계, 탄소감축 압박에 우려 2025-10-02 06:01:32
15%로 올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로 인해 전체 탄소배출권 구입 금액은 현재 5400억 원에서 2029년 1조5000억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실제 부과금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기업 사정을 고려해 정하는 조정 계수와 벤치마크(BM) 계수 등을 적용하면 해당 금액은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감축목표가 상향되고,...
'테슬라' 믿고 돈 쏟아부었는데…처참한 결과에 개미들 '눈물' 2025-09-02 14:59:00
액티브 ETF는 기초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목표로 상관계수 0.7 이상만 충족하면 돼 종목 선정과 비중 조정이 자유롭다. 패시브 ETF보다 액티브 ETF에 운용역이 개입할 여지가 많다. 이 점에서 지수를 추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패시브 ETF와 다르다. 게다가 액티브 ETF의 총비용 비율(TER)이 패시브 ETF보다 높다. 이...
탄소배출권 비용 급증…기업들, 年 1조 더 낸다 2025-09-02 01:43:13
비율은 10%에서 내년부터 15%로 높아진다. 전체 탄소배출권 구입 금액은 현재 5400억원에서 2029년 1조5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부과금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기업 사정을 고려해 정하는 조정계수와 벤치마크(BM)계수 등을 적용하면 금액은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무상할당 물량이 줄면 시장 논리에 따라...
탄소배출권 부담 떠안는 발전사…전기료 인상 부를 듯 2025-09-01 18:14:08
배출권 구입 금액은 현재 5400억원에서 2029년 1조5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실제 부과금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기업 사정을 고려해 정하는 조정 계수와 벤치마크(BM) 계수 등을 적용하면 해당 금액은 줄어들 수 있다. 그러나 무상할당 물량이 줄면 시장 논리에 따라 배출권 평균 가격이 올라 기업 부담은...
현대차, 아이오닉6 N 출시...고성능 전동화 새 장 연다[지속가능 제품 리뷰] 2025-08-03 06:01:32
해당 제품은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존 냉감 섬유와 비교해 절반 이하로 줄였을 뿐 아니라 염색 공정도 단축해 에너지 사용 절감이 가능하다. 포스코, 친환경 소재 적용 프리미엄 스테인리스 싱크 선봬 포스코가 유럽 최대 시스템 주방업체 프랑케(Franke)와 손잡고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프리미엄...
英 전기차 보조금 조건 'SBTi'...韓 기업 대응 전략 '시급' 2025-08-03 06:01:10
자동차 조립 위치와 배터리 생산지의 국가 전력 온실가스배출 계수를 각각 30%와 70% 반영해 보조금 금액을 차등 지원한다. 모든 조건을 충족해도 자동차 제조사가 SBTi의 승인을 받지 못하면 소비자는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사실상 영국에서 전기차 판매가 어려워지는 셈이다. 이로써 RE100에 이어 SBTi가 새로운...
이마트, 탄소중립 보고서…"예상량 대비 5,300톤 감축" 2025-07-22 06:00:00
약 5,300톤 줄어든 수치다. 이는 이마트 대형점포 2~3개의 연간 총 탄소 배출량 규모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와 함께, Scope 3 산정체계 고도화 및 공급망의 탄소배출계수 감축을 통한 배출량 변화도 눈에 띈다. 2024년 이마트의 Scope 3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390만톤으로, 전년 약 683만 톤 대비 약 42.9% 감소했다. 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