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고 기부하고" 맥도날드 패밀리 워킹 페스티벌 [뉴스+현장]

한국맥도날드가 지난 26일 서울 월드컵공원 평화광장에서 개최한 '2024 맥도날드 패밀리 워킹 페스티벌'을 성료했다고 27일 밝혔다. 맥도날드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개최한 '패밀리 워킹 페스티벌'은 서울 지역 내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의 건립을 위해 참가비를 전액 기부하는 모금 행사다.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는 장기 통원 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아와 가족들을 위한 병원 근처 제2의 집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참가자 약 3천 명과 협력사들의 후원으로 모인 약 1억 1,600만 원이 재단법인 한국로날드맥도날드하우스(이하 RMHC Korea)에 전달됐다. 이날 김기원 한국맥도날드 대표이사는 환영사에서 "올해 처음으로 여는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아픈 어린이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해 동참해 주신 많은 분들의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언제나 여러분 곁에 친구 같은 맥도날드로, 우리 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맥도날드로 늘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공동 주최한 RMHC Korea의 제프리 존스 회장은 "이 행사에 참여하신 분들이 소중한 아이와 가족에게 삶의 희망과 용기를 선물해 주셨다"고 감사를 표했다. 맥도날드가 1988년 국내 진출부터 함께 협력해 온 매일유업의 김선희 부회장도 이날 자리를 빛냈다. 김 부회장은 "매일유업은 지난 25년간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을 앓고 있는 환아들을 위한 특수분유 생산과 사회 공헌 활동을 오랫동안 펼쳐왔다"며 "이 행사가 환아와 가족들에게 큰 힘과 희망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평화광장 걷기 코스에는 어린아이와 손잡고 함께 걷는 가족 단위 참가자들뿐만 아니라 친구와 연인 등 다양한 참가자들이 모여 광장을 노란 물결로 채웠다. 행사 초반에는 치어리더 박기량과 EBS '자이언트 펭TV'의 펭수가 참가자들과 몸풀기 체조를 함께 했으며, 전 펜싱 선수 김준호, 가수 육중완과 배우 김광규도 함께 걷기에 동참했다. 난치성 질환을 이기고 최근 회복한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는 실제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에 머물렀던 어린이 가족과 함께 걷기도 했다. 행사장 곳곳에서는 맥도날드를 비롯한 후원사들의 이벤트 부스가 마련돼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맥도날드의 주요 협력사인 가농바이오, 델몬트, 매일유업, 빔보QSR 코리아, 신세계푸드, 오뚜기, 존쿡 델리미트, 코리아후드써비스, 코카-콜라, 타이슨푸드코리아, 풀무원, CJ 제일제당 등이 후원사로 참여했다. 영상취재: 김영석, 영상편집: 노수경, CG: 이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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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업 1호 공시에도 '미지근'…"관건은 세제혜택"

3개월 동안 추진해 온 정부의 기업가치 제고계획(밸류업) 프로그램이 오늘(27일)부터 본격 시행됐습니다. 시행 첫날 KB금융이 첫 주자로 나섰는데요, 투자자들의 반응은 기대만큼 크지 않았습니다. 증권부 최민정 기자와 해당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최 기자, KB금융이 예고 공시에 나섰다고요. 네, 상장사 중 처음으로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KB금융의 주가는 상승 출발했다가 결국 하락 마감했습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한 밸류업 방안을 논의해 왔으며, 4분기 중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마련해 공시하겠다고 전했는데요, 이번 공시 이전부터 분기 균등 배당 제도 도입 등 주주환원에 큰 노력을 들인 만큼, 공시만으로 투자심리가 자극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번 KB금융의 공시는 예고 공시로, 다른 상장사들도 어느 시점에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는 예고 공시를 낼 수 있습니다. 지난 5월 가이드라인 초안이 발표된 데 더해 확정안이 나온 건데요, 어떤 내용이 바뀌었나요? 한국거래소는 밸류업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초안 발표 이후 시장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공시 항목에 '상황에 맞는 계획수립', 'R&D 투자 지표', '내부감사 독립성' 등을 추가해 최종안을 확정했는데요, 기업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참여하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기업은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 등으로 나눠 작성하도록 했습니다. KB금융의 4분기 공시에는 해당 이같은 내용들이 담길 전망입니다. 투자자들은 밸류업 공시 페이지를 통해 공시현황과 공시내용, 업종별·종목별 과거 5개 사업연도의 주가순자산비율(PBR), 주가수익비율(PER), 자기자본이익률(ROE),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사회의 참여 여부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는데요, 통상 이사회 소집 후 의결까지는 한 달이 소요되는 이사회 승인까지 거친 밸류업 1호 공시까지는 시간이 더 소요될 전망입니다. 여전히 핵심이 빠져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핵심인 세제 혜택이 빠졌기 때문인데요, 업계의 반응은 어떤가요? 밸류업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22대 국회에게로 넘어가게 됐는데요, 밸류업 인센티브안으로 거론되는 배당소득세 분리과세, 법인세 세액공제 등이 모두 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소야대 국면에서 해당 인센티브안이 현실화가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 금융권, 대기업을 제외하고 일부 기업들은 섣불리 나서기 부담스럽다며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세제 혜택 확정 전까지 기업들의 눈치보기가 이어질 수 있는 겁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R&D 세액공제 사전심사 우대 등 5종의 세정지원과 주기적 지정 감사 면제 심사 시 가점부여,불성실공시 관련 거래소 조치 유예 등 총 8종의 인센티브를 내건 바 있지만, 매력적인 유인책으로는 작용하지 않는다는 이유입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기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고려하겠다는 방침인데요, 이야기 듣고 오시죠.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세제당국에서의 세제 인센티브에 더해서 기업들에게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 저희(한국거래소)가 추가적으로 인센티브 내용들을 좀 더 검토를 하고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명확한 인센티브가 없어 가이드라인 확정안에도 투자자들은 크게 동요하지 않고 있는데요, 밸류업에 관심을 보였던 외국인들도 등을 돌린다고요?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 이후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증시에서 20조 원 가까이 사들인 바 있는데요, 오늘은 외국인들이 매도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거래소는 외국인과 기관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해외 IR에 힘쓰고, 3분기 내로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벤치마크 지표로 활용하는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해당 지수에는 수익성, 자본효율성 등을 따져, 기업가치 우수 기업와 가치제고 기대기업으로 구성될 전망입니다. 더불어 해당 지수를 연계하는 상장지수펀드(ETF) 등 금융상품도 4분기 내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다만, 이같은 거래소의 노력에도 업계 관계자는 "시장이 바라는 구체적인 인센티브안이 없으면 시장에 반영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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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년간 4만 명에 일자리...KB굿잡 취업박람회 개최 [뉴스+현장]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가 열렸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KB국민은행이 주최하고 동반성장위원회와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후원하는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이다. 지난 2011년 출범이후 누적방문자 수는 118만명, 참여 기업은 5천 3백여개에 이르며, 총 3만 8천여 명의 일자리를 연결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날 행사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 이재근 KB국민은행장, KB홍보모델 김연아씨 등이 참석해 구인기업과 구직자들을 격려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축사에서 "정부는 견조한 고용 흐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일자리 양극화, 노동개혁 등의 과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겠다."며 "산업구조의 변화에 맞춰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속도감 있게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동약자 지원 관련 법안을 제정하는 등 근본적인 차원에서 노동약자들을 보호하는 방안을 차근차근 마련하겠다."고 밝히고, "경제와 기업의 성장뿐 아니라 근로자들의 성장과 안정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청년들의 일터안전망을 강화하는 동시에 육아휴직, 유연근무 등 청년친화적인 직장문화조성에도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환영사를 통해 "KB굿잡 박람회를 시작한 지 올해로 14년째를 맞았다"며 "오늘 이 행사가 구직자에게는 본인의 일을 찾고, 구인 기업에게는 우수 인재를 발굴하는 기회가돼 경제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언급했다. 올해 박람회에는 KB 우수기업과 대기업 협력사, 코스닥 상장사 등 240여개 기업들이 참여해 구직자들의 선택을 폭을 넓혔다. 채용 부스 가운데는 '기업컬처존'이 시범 운영됐다. 기업컬처존 참여 기업들은 인재 발굴에 있어 스펙과 직무적합성보다 문화적합성을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하는 기업들로 꾸려졌다. 기업컬처존 참여 기업인 ㈜실리콘투의 채용부스 담당자 이신희 과장은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수출기업이기 때문에 외국어에 능통하면서도 글로벌 문화에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는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다"며 "다양한 해외 문화를 경험하고 이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인재라면 문을 두드려 달라"고 말했다. 박람회 현장에는 면접관 입장에서 모의면접을 진행하는 '면접 스터디존'과 취업컨설팅관, 박람회 참가기업의 채용설명회 및 전문가 특강으로 구성된 '취업특강&채용설명회관', '군간부 채용관', 각 분야의 직업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직업체험관', 창업 희망자에게 종합컨설팅을 제공하는 'KB 소호 컨설팅관'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KB국민은행은 구직자들 가운데 선착순 300명에게 면접지원금 1만원을 현장에서 지급하고, 박람회 참여 기업들 중 신규 정규직원을 채용한 기업들에게는 채용인원 1인당 100만원씩 기업별 연간 최대 1,000만원의 채용지원금을 준다. 또,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p의 금리우대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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