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장악한 K-라면·화장품"…이유 있었네 [엔터프라이스]

여러분, 보이십니까? 외국인들이 무언가 사기 위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습니다. 사진 속에 나와있는 위의 사진은 프랑스 파리의 라면 전시회, 아래는 올리브영의 제품들을 보기 위한 관람객들인데요. 이번달 라면 수출액은 전년 대비 43%나 늘엇고, 화장품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한 탄자니아의 하산 대통령도 "K푸드를 인상 깊게 느끼며 즐기고 있다"고 말했을 정도로 우리 문화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데요. 이렇게 전 세계적 인기를 얻은 배경에는 물론 우리 음식과 뷰티의 매력도 있겠지만, 높은 물가 역시 한 몫하고 있습니다. 최근 OPEC+는 원유 감산을 내년 말까지 연장하겠다며, 물가 상승 압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가가 안정되면, 우리 제품들의 수출 랠리도 제동이 걸리는 걸까요?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 짚어드리겠습니다. 우리 라면과 화장품이 역대급 수출 실적을 써내려 가고 있습니다. 실적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국가별로 수출 데이터가 어떻습니까? 네, 우선 두 개 품목 모두 중국으로의 수출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런데 데이터를 잘 살펴 보시면 북미 시장에 대한 비중이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라면의 경우 전년 대비 40% 늘었고요. 특히 화장품은 중국 시장 수출액이 23% 줄어든 반면, 미국에선 71%나 늘었습니다. 현재 미국이 고물가로 신음하고 있다는 소식은 전해드렸습니다. 특히 바이든 정부의 연 평균 물가 상승률은 5.5%를 기록 중입니다. 미국인 10명 중 8명은 최근 물가에 불만을 느끼고 있다고 하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원유 감산을 연장한다는 소식도 주말 새 전해졌고요. 이 같은 환경 속에서 우리 라면과 화장품이 '가성비'를 무기로 미국 시장에 침투하고 있는 겁니다. 저렴한 가격에 든든하게 한 끼 채울 수 있는 라면이 미국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는 건데, 정 기자, 가성비 말고 다른 포인트는 없습니까? 네, 우선 수출 데이터 숫자 만으로 짚을 수 없는 포인트가 있는데요. 같은 미국 시장이지만 그 안에서도 소비 주체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는 겁니다. 우리 라면 수출 데이터를 보면, 가장 많은 게 중국이었잖아요? 지금까지 북미 시장에서 라면을 주로 사먹는 사람들도 미국에 있는 중국인들이었거든요. 아마존이나 이베이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주로 유통됐고요. 그런데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은 여전히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이 주력인데요. 최근엔 우리 라면이 월마트나 코스트코와 같은 오프라인 매장들을 통해 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월마트에서도 라면을 '아시아 식료품' 코너에서 '주류 식품' 섹션으로 옮길 계획이라고 하고요. 이런 점들을 비춰볼 때, 북미 시장에서 우리 라면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겠고요. 또한 농심은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북미 시장 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 진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간 유럽 매출 8천만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다만 일각에선 유럽이 미국과 다르게 음식의 보수적이라며, 유럽에서의 라면 붐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의견도 나오고는 있습니다. 알겠습니다. 다음으로 화장품 이야기도 다뤄보죠. 역시 라면과 마찬가지로 중소형 브랜드의 가성비가 최대 무기라고 볼 수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라면과 마찬가지로 최근 화장품 붐도 과거와 다른데요. 일부 고가 화장품 브랜드가 인기를 끈 것과는 다르게 현재 우리 화장품들의 북미 시장 인기는 온라인 시장에서 견인 중인데요. 실제 코로나 이후 아마존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우리 인디 뷰티 브랜드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점을 감안하면 화장품 업종을 '중국 소비'에만 연관지을 개연성도 크게 준다는 목소리도 나오고요. 그러면 상황이 왜 이렇게 바뀌었는지 살펴보면요. 우선 OEM 기술이 발전하며, 인디 브랜드들의 질도 좋아졌고요. 유통 시장도 다양화되며 매출이 크게 늘고 있는데요. 업계에선 클리오나 아이패밀리에스씨와 같은 중소형사들의 매출이 급등하며 올해에서 내년 사이, 2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참고하면, 주요 OEM사와 개별 제품 기업들도 주목하셔야 겠고요. 이외에도 화장품을 담을 용기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도 자주 나오는 만큼, 밸류체인의 확장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다만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요. 인디 뷰티 제품들의 경우 '해자'가 높은 산업이 아닙니다. 경쟁사가 다수 진입하면서, 값 싸고 질 좋은 화장품이 계속해서 새로 나오고 있거든요. 업종 자체의 전망과는 별개로, 개별 기업들에 대한 옥석가리기도 필요해 보입니다. 정 기자, 오늘 소식 어떻게 정리해 볼까요? "라면은 굿이에요. 화장품, 그레이트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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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HBM4 경쟁 시작…삼성 "기대해달라"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불과 3달 만에 신규 AI칩 출시 계획을 밝혔습니다. 루빈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GPU에는 6세대 HBM인 HBM4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HBM 시장에서 먼저 승기를 잡은 SK하이닉스와 추월하려는 삼성전자의 주도권 경쟁도 더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산업부 정재홍 기자 나왔습니다. 정 기자, 어제 저녁 젠슨 황 CEO가 대만에서 새로운 AI 반도체 로드맵을 공개했다고요. 네. 젠슨 황 CEO가 컴퓨텍스 2024 참가를 위해 며칠 전부터 대만을 찾았습니다. 컴퓨텍스는 1981년부터 대만에서 시작된 IT 박람회인데요. 주로 PC 관련 내용을 다뤘는데, PC 칩 공급사들이 대부분 AI칩 기업으로 거듭나면서 올해는 특히 AI 반도체 전시회로 변모했습니다. 엔비디아, AMD, 퀄컴, 인텔 등 전세계 AI 반도체 CEO가 총출동하는데, 현지시간으로 어제 저녁 젠슨 황 CEO가 가장 먼저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신규 AI GPU '루빈' 양산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블랙웰이었나요. 불과 3달 전에 새로운 GPU를 공개했던 것 같은데 또 신규 칩을 선보인 거군요. 지난 3월 자체 개발자 행사인 GTC 2024에서 블랙웰을 공개한지 3개월 만입니다. 이번에 공개한 AI 반도체 이름은 '루빈'입니다. 재밌는 건 이 제품이 차차세대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3달 전 공개한 차세대 제품 블랙웰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생산이 이뤄집니다. 블랙웰도 이전 제품은 호퍼 보다 5배 빠른 연산속도로 괴물 GPU로 불렸었는데, 신제품 출시 주기가 더 빨라지고 있는 겁니다. AMD나 인텔 등에 의한 AI 가속기 시장 추격이 거센 만큼 격차를 좁히지 않겠다는 의지가 있고요. 무엇보다 시장이 이제 개화했기에 앞으로의 AI 반도체 수요가 무궁무진할 거란 전제가 깔려있습니다. 미국과 대만의 AI 잔치로 보여서 우리 기업들이 주축이 되지 못 한 게 다소 아쉬운데요. 그래도 엔비디아에 HBM을 공급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겐 더 큰 시장이 열린다고 볼 수 있겠네요. 네. 엔비디아의 로드맵 안에 HBM 제품 적용 시점도 같이 볼 수 있어서 더 주목됐습니다. 올해 출시되는 블랙웰에는 HBM3E가 내년 출시되는 블랙웰 울트라에는 HBM3E 12단 제품이 공급됩니다. 무엇보다 2026년 출시되는 루빈에는 6세대 HBM인 HBM4가 적용됩니다. 삼성전자는 이르면 이달 안에 HBM3E 12단 제품을, SK하이닉스는 3분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두 기업 모두 내년을 목표로 HBM4 개발도 준비 중입니다. 지금은 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 HBM 공급을 주도하고 있지만 차세대 제품에서는 공급 우위가 달라질 수 있기에 삼성에게는 반드시 잡아야 할 기회라는 평가입니다. 삼성전자가 아직 엔비디아로부터 HBM3E 공급 승인을 받지 못 했잖아요. 지금 상태라면 상반기 내 공급도 미지수인데요. 이제는 AI 반도체 주도권 경쟁에서 힘을 발휘해야 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최근 반도체 수장 교체까지 단행한 삼성전자의 의지는 강력합니다. 지난 금요일 열린 삼성 호암상 시상식에 참석한 이정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 사장은 올해 하반기 HBM 공급 관련 질문에 "기대해달라"고 짧게 답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최종 승인을 위해 HBM3와 HBM3E 제품 전력 효율 개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HBM4를 탑재하고 3나노 공정으로 제작되는 엔비디아 루빈은 전작보다 더 높은 성능을 구현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삼성이 HBM 후발주자로 높은 기술 진입장벽을 넘고 차세대 제품에서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입니다. 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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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보톡스, 美서 가장 빠른 성장세"...3공장 증설도

주름을 없애는 시술 등에 흔히 쓰이는 보톡스(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가 급격히 커지면서,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성장세도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대웅제약의 경우 협력사를 통해 미국에 진출했는데, 4년 만에 매출이 3배 이상 늘었습니다. 김수진 기자가 전합니다. 경기도 화성 향남에 위치한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공장. 주사제 생산과 관련해 FDA 기준을 충족한 곳입니다. 이를 통해 대웅제약은 아시아 회사 중 최초로 '주보'란 이름(국내명 나보타)으로 2019년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미국에서의 허가와 유통을 맡은 곳은 나스닥 상장사이자, 메디칼 에스테틱 회사인 '에볼루스'. 주보 진출 5주년을 맞이해 한국을 찾은 데이비드 모아타제디 에볼루스 대표는 최근 미국에서 해당 톡신이 가장 빠르게 성장해,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데이비드 모아타제디 / 에볼루스 CEO : 현재 주보는 (보툴리눔 톡신)미국 시장에서 점유율 12%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올해 예상 매출액은 2억 5,500만 달러에서 2억 6,500만 달러입니다. 미국 시장에서 시술자들은 고품질 제품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는데요. 주보는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고요….] 대웅제약은 독자적인 공정(톡신 균주에서 안정적인 복합체만 수집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일반적인 톡신 제제에서의 건조 방식인 동결건조가 아닌 감압건조 방식을 사용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윤준수 / 대웅제약 나보타사업본부장 : 대웅만의 특허 기술을 적용해 일관된 우수한 품질로 고순도의 보톨리눔 톡신을 생산하고 있으며…미국, 유럽, 캐나다, 브라질 등 전 세계 규제 기관으로부터 GMP 인증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미국에서의 주보 매출은 2,800억원 수준. 출시 1년차인 2020년에 비해 3배 이상 늘었습니다. 에볼루스는 '고품질 톡신'을 바탕으로 미국을 포함해 지난해 진출한 유럽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목표입니다. [데이비드 모아타제디 / 에볼루스 CEO : 2028년까지 7억 달러 매출을 올린다고 예측하며, 이는 주보와 누시바(유럽 발매명)의 매출까지 합친 금액입니다.] 한편, 대웅제약은 수요 증가에 맞춰 톡신 생산 공장을 증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1·2공장 생산능력의 2배 이상(연 1,300만 바이알)을 갖춘 제 3공장은 올해 완공될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김수진입니다. 영상취재:이성근, 편집:노수경, CG: 차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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