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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명일동 땅꺼짐 사고, 자연재해·인재 복합 작용"(종합2보) 2025-12-03 17:54:15
적발했다. 박인준 사조위원장(한서대 토목공학과 교수)은 "자연재해와 인재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사고"라며 "선진국에서는 도심지에서 나틈(NATM) 공법을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공사의 경우 발주 자체가 예산 측면에서 TBM 공법을 선택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는 지적도 있다. 발주 형태가 예산 범위 안에서...
"서울 명일동 땅꺼짐 사고, 자연재해·인재 복합적으로 작용"(종합) 2025-12-03 16:12:15
작성 미흡 등도 적발했다. 박인준 사조위원장(한서대 토목공학과 교수)은 "자연재해와 인재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사고"라며 "선진국에서는 도심지에서 나틈(NATM) 공법을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조위 활동과 별개로 국토교통부·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 4월 사고가 발생한 현장을 특별 점검했다. 점검 결과 지하 안...
한국공항공사, UAM 버티포트 공모 수상작 발표...UAM 상용화 언제? 2025-10-31 11:51:34
작품이 선정됐다. 하늘하늘팀(한서대)이 우수상을, 하늘을 설계한 하늘팀(고려대)과 MCL팀(인하대)이 장려상을, Timing팀(경희대, 항공대)이 베스트혁신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작들은 공공 버티포트 입지와 구조, 운영 방안에 대한 실효성 높은 제안을 담고 있어 심사위원단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사는 향후 수상작에...
배우 고형우, 연극 '사도, 인더박스' 주인공 ‘사도세자’ 캐스팅 2025-10-15 14:18:46
한국연극 베스트 작품상’을 수상한 유진월(한서대학교 교수)이 집필, 철학적 깊이와 문학적 울림을 더했다. 무엇보다 이번 무대의 중심에는 배우 고형우가 있다. 격정적이면서도 절제된 감정 표현, 그리고 시대적으로 잘 알려진 인물의 고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그의 연기는 관객들을 압도하며 새로운 감동을...
서울 명일동 지반침하 사고 원인 조사기간 2개월 연장 2025-09-30 17:50:45
굴착공사가 진행 중이었다. 박인준 사고조사위원장(한서대 교수)은 "지반 특성, 시공 현황 등 터널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상세히 해석해 붕괴 시나리오를 명확히 검증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조사 결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이강석 한서대 교수 '공항운영관리론' 출간 2025-09-01 15:57:34
이해할 수 있는 단행본이 출간됐다. 이강석 한서대 항공교통물류학과 교수가 집필한 '공항운영관리론'이다. 항공운송시스템의 주요 부문 중의 하나인 공항 분야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교육과 관련해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공항운영관리의 폭넓은 지식을 전수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이 책에서 "공항은 항공산업의...
"인천공항 5단계 사업 추진해야"...인천상의, 공항 경쟁력 토론회 2025-08-26 19:20:37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웅이 한서대 항공교통물류학과 교수는 "일본, 유럽, 미국 등에서는 지자체가 공항의 재정 지원뿐만 아니라 정책·서비스 기획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며 지자체의 공항 경영 참여의 필요성에 관해 설명했다. 현재 공항 운영은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 시 지역 수요 반영 부족, 지역 관광·물류 연계...
인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은?...인천상의, 26일 토론회 개최 2025-08-21 10:19:02
발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김웅이 한서대 항공교통물류학과 교수가 ‘공항과 지방정부의 협력 방안’을 주제로 두 번째 발표한다. 김송원 인천·공항 상생 발전을 위한 범시민협의회 운영위원이 토론회 좌장을 맡는다. 김영신 인천시 항공과장, 윤석진 인천연구원 경제환경연구부 연구위원, 황은주 인천시 시정혁신단 위원,...
일반석은 좁고 비즈니스는 부담?…'이 좌석' 고르세요 2025-08-10 07:39:51
수익 극대화와 중간층 고객 확보, 높은 탑승률로 이어진다. 델타항공은 올해 상반기 프리미엄석 매출이 전년 대비 6% 증가(106억달러)했고, 2027년엔 일반석 매출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규왕 한서대 교수는 "항공사들의 좌석 점유율 제고와 승객의 합리적 비용·쾌적함이 맞물리며, LCC까지 프리미엄석 확대에...
하늘 위 가성비 잡자…'일반-비즈니스 중간석' 들이는 항공사들 2025-08-10 07:00:10
한서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항공사들은 좌석 점유율을 높여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승객들은 소정의 추가 비용으로 쾌적한 자리와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LCC에도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이 활발히 확대되면서 그간의 항공산업 지형에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라고 본다"고 말했다. 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