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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살 동서울터미널, 제2의 '뉴욕 허드슨 야드' 된다 2025-12-15 13:27:20
조성되는 동서울터미널은 여객터미널, 환승센터 등 터미널 전체 기능을 지하에 조성해 교통혼잡과 공기 오염을 최소화하고 지상은 한강 변을 조망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특히 서울시는 용적률 상향에 따른 민간 개발이득을 사전협상 제도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지역과 시민을 위한 공공시설에 투입하기로 했다....
38년된 동서울터미널…39층 교통허브로 '천지개벽'한다 2025-12-15 10:42:01
가로변에 흩어져 있던 광역버스정류장을 터미널 지하로 옮긴다. 동서울터미널과 강변북로를 잇는 직결램프도 신설해 버스 이동에 따른 정체와 매연 피해를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한강에서 강변역으로 이어지는 보행데크를 만들고 지하철 2호선 강변역사 외부 리모델링 고가 하부광장 조성 구의 유수지 방재성능 고도화도...
계열분리 이후 정유경 회장이 그리는 신세계 [안재광의 대기만성's] 2025-12-05 10:15:44
환승센터 옥상엔 드론 택시 정류장도 짓는다고 합니다. 원래 신세계는 고속터미널 부지 소유자가 아니라 세 들어 장사하는 세입자였습니다. 이명희 회장은 이곳이 상권의 핵심이 될 것이란 판단에 1조원을 들여 인수했어요. 이게 신의 한 수였던 겁니다. 센트럴시티 모델의 핵심은 ‘교통+쇼핑+주거+호텔’이...
KT, 서울시와 손잡고 이동 목적·수단 통합 데이터 '최초' 공개 2025-12-03 10:41:42
역·정류장·공항·터미널 방문 여부 등을 종합 분석해 시민의 이동 수단을 분류했다. 이를 통해 수도권 전역의 실제 이동 흐름을 250m 격자 단위로 고해상도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데이터 공개로 수도권 교통정책의 정밀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이 데이터는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유입되는 이동 흐름 분석하고 이동...
서울시민, 1~4㎞ 거리엔 버스·5~19㎞는 지하철 이용 2025-12-03 09:00:03
짧은 이동 구간을 뜻한다. 예를들어 집→버스정류장, 지하철 하차역→회사 구간이 이에 해당한다. 이 구간의 보행로·자전거(따릉이)·마을버스·환승통로·PM(전동킥보드) 접근성이 좋아질수록 대중교통 선택률과 이동 만족도가 높아져, 교통정책·도시계획에서 핵심 개선 대상이 된다. 거리별로는 단거리(1~4km) 버스 44...
'서울의 중심' 용산이 다시 뛴다…'아시아 실리콘밸리' 성큼 2025-11-27 18:51:30
UAM 정류장이 들어서 인천공항, 김포공항, 여의도, 잠실까지 하늘길로 연결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완성되고 나면 하루에 26만5천명에 달하는 인구가 용산 일대를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지 / 서울 강서구: 원래도 용산에 백화점 등등 많은 시설이 있어서 몇 번 놀러오긴 했는데, 국제업무지구가 생기면 더더욱 자주...
용산에 들어서는 100층 랜드마크…'아시아 실리콘밸리'로 키운다 2025-11-17 17:59:03
상부엔 인천·김포공항, 여의도, 잠실 등과 연결된 UAM 정류장을 설치한다. 세계 최초 지하 공동물류시설과 지하 배송로를 활용해 자동화 배송 시스템도 구축한다. 프로젝트 완료 때 상주·상근 인구는 하루당 6만6000명, 방문·이용 인구는 26만5000명으로 예상된다. 이인혁/강영연/손주형 기자 twopeople@hankyung.com
마포는 소음통제·동작은 긴급수송…서울 자치구 '수능 총력전' 2025-11-11 13:00:08
버스정류장, 주요 교차로 등에 배치해 수험생들이 긴급상황에서도 곧바로 해당 시험장으로 이동할 수 있게 준비한다. 또, 시험당일 교통질서 유지를 위해 등교시간대 공무원과 모범운전자회 회원 등 인력 178명을 시험장 주변에 배치해 교통지도를 시행한다. 서울 자치구들이 수능대비 체계를 갖춘 방식은 비슷해 보이지만,...
"GTX 뚫렸는데 집값 왜 이러죠"…대박 노리던 동네 지금은 [집코노미-집집폭폭] 2025-09-26 06:29:35
통행시간 단축(45.5%), 환승 할인 제공(40.7%) 등이 꼽혔다. 구체적으로 동탄역은 역에서 반경 1㎞는 대중교통으로 평균 12.7분(대기 및 도보 이동 시간 포함) 걸렸다. 1~3㎞ 지역은 25.7분, 3~5㎞ 지역은 36.9분, 5㎞ 초과 지역은 38.0분 걸렸다. 이동 소요 시간을 기준으로 30분 이내 동탄역에 도달 가능한 지역은 전체의...
용산국제업무지구에 800억 투입…세계 최고 '스마트도시' 만든다 2025-09-24 11:15:02
높인다. 지하도로·지하환승센터·지상환승정류장의 혼잡도와 안전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해 차선과 출입구를 계획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용산역을 잇는 지하 연결통로는 예상 보행 인구밀도를 반영해 폭과 경로를 확대했다. 도시정보를 총괄하는 통합운영센터를 지구 중심부에 배치한다. 에너지·교통·안전·환경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