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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술인 날' 행사…김만장 이사·배대권 대표 은탑산업훈장 2024-03-25 06:00:09
㈔한국건설안전기술사회 이사와 배대권 세기경영기술연구원 대표이사 등 2명이 25일 '건설기술인의 날'을 맞아 은탑산업훈장을 받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서울 건설회관에서 2024년 건설기술인의 날 기념행사를 열어 건설기술산업 발전에 기여한 건설기술인에게 정부 포상 등을 수여한다. 이날 기념식에는 한...
하늘길·철길 열고 남부 거대 경제권 거점도시로…도약하는 대구 2024-03-24 16:28:35
드러내고 있다. 박양호 대구정책연구원장은 “대구굴기발 국토 다극화는 남부 거대경제권과 중부 거대경제권 체제로 국토 공간이 변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두 경제권의 기능 분산으로 수도권 일극 집중을 막고 경제권 간 상생과 교류를 촉진할 것이라는 희망적 분석도 내놨다. 박 원장은 “대구 슈퍼혁신으로...
전월세 신고제 계도기간 곧 종료…6월부터 과태료? 2024-03-24 15:20:00
커 전면 재검토 대상은 아니라는 것이다. 국토연구원이 4월 말까지 진행하는 임대차법 개선 연구용역에도 전월세 신고제는 포함되지 않았다. 일단 시장에서는 지난 3년의 계도기간을 거치며 전월세 신고제가 시장에 비교적 무리 없이 안착했다는 평가가 많다. 정부가 신고 자료를 임대인에 대한 과세 자료로 쓰지 않겠다...
전월세 신고제 계도기간 5월말 종료…6월부터 과태료 부과되나 2024-03-24 06:01:00
4만∼100만원의 과태료가 각각 부과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전월세 신고 자료를 분석해 미신고 건수와 미신고 원인, 거래 신고 시 불편사항 등을 살펴보고 있다"며 "지자체의 위반 사례 단속과 과태료 부과 등 대응 여력과 과태료 부과에 필요한 관련 시스템도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대통령...
"신혼·출산 가구 내 집 마련 기회"…청약홈, 내일부터 재가동 2024-03-24 06:00:05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청년들의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는 것이 이번 제도 개편의 목표"라며 "이번 개편으로 20·30세대의 내 집 마련 기회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청약홈이 다시 가동되면서 잠시 쉬었던 분양 시장에도 대규모 물량이 쏟아진다. 부동산 분석업체 부동산인포는...
"굳이 강남 아파트 팔겠어요?"…'똘똘한 한 채' 쏙 들어간다 2024-03-23 08:05:23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국토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는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해 하반기 법안 발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진현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최근 YTN라디오에 출연해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폐지한다고 해서 아예 원점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현재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인 만큼 7~8월께...
'철도 지하화' 속도 낸다…통합개발 종합계획 착수 2024-03-22 09:41:27
연구 용역은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유신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싸이트플래닝건축사무소 등으로 구성된 국토연구원 컨소시엄이 수행한다. 기간은 2026년 3월까지다. 용역 기관은 국내 철도 부지 현황, 국내외 철도 지하화 사례를 검토해 노선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 최적의 지하화 공법, 도시개발 방향 등을...
서울 인구 줄어드는데 집값 떨어질까요? [더 머니이스트-심형석의 부동산정석] 2024-03-22 07:20:02
비싸서 서울을 떠난다고 생각하겠지만 서울연구원의 분석은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서울 전출의 절반 이상은 경기도로 이동합니다. 대표적인 전출지는 하남, 화성, 김포, 시흥, 남양주로 대규모 도시개발 지역입니다. 따라서 서울 인구 전출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집값보다는 양질의 주택수요와 맞물린 수도권 주택지 개...
'철도 지하화' 밑그림 그린다…정부, 종합계획 연구용역 착수 2024-03-22 06:00:07
본격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구용역은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유신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싸이트플래닝건축사무소 등으로 구성된 국토연구원 컨소시엄이 수행한다. 용역 금액은 30억원이며, 기간은 2026년 3월까지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 1월 제정된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GTX '수서~동탄' 4450원…출퇴근 배차간격은 17분 2024-03-21 18:14:39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며 “승객 안전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밝혔다. 혼잡도 문제는 크지 않을 것이란 게 철도공단의 설명이다. GTX 1편성의 정원은 1062명이고, 혼잡률 130%를 적용하면 1286명이 탈 수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추정한 GTX-A노선 동탄~수서 구간의 이용 수요는 출근 시간(오전 7~9시) 기준 4700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