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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중국과 경쟁 가장 문제…기업 모아 대응책 논의할 것" 2024-04-25 18:11:48
배터리 중 하나로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지목한 것에 대해 홍 부사장은 학문적으로는 의미 있어도 사업적 측면에서는 쉽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디스플레이에서 액정표시장치(LCD)와 PDP가 경쟁할 때 LCD가 이긴 이유는 대부분 기업이 LCD에 큰 투자를 해서 되돌아가기 어려웠기 때문"이라며 "리튬이온 배터리에...
"K배터리 기술 유출 걱정할 때 아냐…中 고급인재 유치 전략 시급" 2024-03-31 18:18:03
중국이 압도적으로 강합니다.” ▷차세대 배터리 시장도 그런가요. (강)“중국은 거의 모든 미래 기술에 관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가 우위인 건 몇몇 소재와 공정 정도입니다.” 쩡위췬 CATL 회장은 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차세대 소듐이온배터리를 곧 상용화할 것”이라고 했다. 리튬을...
"EU·일본, 내달 첨단 소재 개발 분야 새 협력 틀 마련" 2024-03-31 12:21:10
전했다. 구체적으로는 전기차(EV) 배터리에서 중국이 생산하는 희귀금속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도록 차세대 나트륨 이온 배터리 개발에 협력할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 또 태양광 발전 패널의 효율을 높일 '금속 나노 입자'의 개발 등도 협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루준동 유미코아 亞총괄사장 "모두 LFP 양극재 뛰어들때 하이망간 베팅" 2024-03-22 18:20:59
배터리 시장에 대응할 무기로 하이망간을 밀고 있는 거의 유일한 양극재 제조 회사다. 루준동 아시아총괄사장(사진)은 “LFP와 비교해 에너지 밀도가 높은 데다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하이망간, 나트륨이온 배터리 양극재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이망간은 니켈, 코발트, 망간으로 구성된 삼원계(NCM) 배터리에서...
'꿈의 배터리' 전고체전지, 상용화 숙제는 '높은 원료가격' 2024-03-21 15:42:24
더불어 차세대 배터리 중 하나로 거론되는 나트륨(소듐)이온 배터리의 기술적 특성에 관한 발표도 진행됐다. 최원창 건국대 미래에너지공학과 교수는 '차세대 소듐이온배터리의 원리 및 소재 기술' 발표에서 나트륨이 리튬과 유사한 화학적 특성을 띠고,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 플랫폼을 활용해 생산할 수 있는...
차세대배터리 개발 '박차'…정부·배터리3사, 지원투자 '총력전' 2024-03-11 14:00:02
속속 채택 방침을 발표하며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배터리 3사 역시 지난해부터 LFP 개발에 착수했으며, 에코프로, 엘앤에프 등 소재 기업들도 LFP용 양극재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LFP 배터리 개발을 위한 R&D 과제를 추진 중인 정부는 올해부터는 나트륨 배터리 개발을 위한 R&D 과제도 함께 진행한다. 나트륨...
[인터배터리] 배터리 기술 현재·미래 한눈에…역대 최대규모 전시회(종합) 2024-03-06 16:46:01
원통형 배터리 등의 표준 및 자동화 기술 확산 등을 꼽았다. 강 차관은 "정부는 앞으로 글로벌 흐름에 맞춰 기업의 수요를 적극 반영한 연구개발(R&D) 과제들을 추진하겠다며 "관계 부처와 협의해 전고체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LFP·나트륨 등의 보급형 배터리 개발과 재사용·재활용의 친환경 기술 개발에 향후 5년간...
[인터배터리] 수산화리튬·황산니켈…배터리 소재 한자리에 2024-03-06 11:04:26
이해를 도왔다. 아울러 나트륨 양극재, 실리콘 음극재, 고체 전해질(전고체) 등 미래 사업 아이템을 선보이며 통합 이차전지 회사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에코프로는 포항캠퍼스에 폐배터리 재활용부터 원료, 전구체, 양극재에 이르는 이차전지 양극소재 생산 과정을 하나의 단지에서 구현한 '클로즈드 루프...
"영하 80도에도 작동"…리튬이온전지 전해질 개발 2024-03-03 15:12:32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해 시험해본 결과 이 전해질은 앞서 알려지지 않은 배터리 내 구조적 운반 방법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영하 70도 환경에서 기존 전해질에 비해 이온전도도(ionic conductivity)가 1만배 높았다. 연구진은 새 전해질 설계 원리가 리튬이온전지뿐만 아니라 "나트륨이온전지나 칼륨이온전지에서도 매우...
"中연구진, 영하 80도에도 작동하는 리튬이온전지 전해질 개발" 2024-03-03 14:57:25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해 시험해본 결과 이 전해질은 앞서 알려지지 않은 배터리 내 구조적 운반 방법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영하 70도 환경에서 기존 전해질에 비해 이온전도도(ionic conductivity)가 1만배 높았다. 연구진은 새 전해질 설계 원리가 리튬이온전지뿐만 아니라 "나트륨이온전지나 칼륨이온전지에서도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