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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지방시대 및 초광역권발전 시행계획 5일 공개 2024-02-05 09:35:12
철도망 건설 등 두 지역을 연계해 지역발전을 이끌 5개 전략 12대 핵심과제 18개 사업에 1천8억 원 규모를 투자한다. 경상북도는 지난해 지방정부가 플랫폼이 되어 기업과 대학을 이어주는“K-U시티 프로젝트”로 행안부 인구감소 대응 전략 최우수 사례로 선정되는 등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는 저출생과의 전쟁을...
건설업계, 공공공사 잇단 유찰에 '기술형입찰 방식 개선' 촉구 2024-01-29 15:39:09
광역급행철도(GTX) 연장사업이나 광역·도시철도망 확충사업, 경부·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등 주요 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해서는 반드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상수 건설협회장은 "조속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건설투자 확대가 필수적이며 투자 총량 확대뿐 아니라 개별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적정 수...
태국·라오스 수도 철도 연결 마무리…4월 정식 개통 2024-01-27 12:59:04
철도가 개통됐다. 태국은 중국, 라오스와 철도망 연결 사업에 관한 협정을 2019년 체결했다. 태국은 라오스를 거쳐 중국까지 연결하는 고속철 사업을 진행 중이다. 방콕에서 북동부 나콘라차시마까지 6개 역으로 구성되는 1단계 250㎞ 구간이 2026년 완공될 예정이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尹 "올해부터 본격 GTX 시대 열겠다…경제 지형 바뀔 것" 2024-01-25 11:12:53
E, F 3개선은 국가 철도망 계획에 먼저 반영해서 동시에 추진할 것"이라며 "A-F 노선이 전부 완공되면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안에 다닐 수 있다"고 했다. 이어 " GTX로 생활권이 확장되면 수도권과 충청, 강원까지 단일 초연결 경제 광역 생활권이 이뤄져 출퇴근 편의 뿐 아니라 새로운 투자와 일자리가 창출될...
올림픽대로 차선 하나 준다…버스전용차로 도입 2024-01-25 10:56:45
광역·도시철도망도 확충한다. 대구·경북권에서는 올해 12월 구미~경산의 광역철도 1단계가 지방권 최초로 개통된다. 부산·울산·경남권에서는 광역철도 태화강~송정 구간이 올해 6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고, 부산~양산~울산 구간도 예타 완료를 추진한다. '주거환경 혁신'으로는 서울 근교 신도시를 중심으로...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20분"…수도권 GTX 시대 열린다 2024-01-25 10:39:43
계획이다. 여기에 GTX-D·E·F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새롭게 반영,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구간별 개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1단계 노선의 경우에는 현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수도권과 지방 간 교통 격차를 줄이고자 지방 대도시권에는 GTX와 같은 수준의 x-TX를 도입하기로...
GTX 춘천·아산·평택 연장하고 지방엔 x-TX…"전국 GTX시대" 2024-01-25 10:23:54
등 신속한 추진이 가능하다. 정부는 또 4차 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진행 중인 지방 광역철도 사업에 대해 민간이 경제성을 높여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면 최우선으로 x-TX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부산·울산·경남, 호남권 등에서 추진할 수 있는 신규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지자체와 민간의 건의를 받아 5차 철도망 계획...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교통격차 해소 134조원 투입한다 2024-01-25 10:21:39
잇는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GTX-D·E·F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새롭게 반영,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구간별 개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1단계 노선의 경우에는 현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2기 GTX 시대'도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수도권과 지방 간 교통 격차...
예타제도 흔드는 '철도 포퓰리즘' 줄줄이 대기 2024-01-24 18:02:02
문제다. 달빛철도를 포함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담긴 신규 철도사업은 44개로, 사업 규모만 58조8000억원에 이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있는 다른 노선들은 예타를 마쳤거나 진행 중”이라며 “형평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달빛철도사업 자체도 경제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도봉구, 경원선 지하화 '속도'…녹천역~도봉산역 약 6km 구간 2024-01-23 09:37:29
아니라 소음과 진동, 철도주변 슬럼화, 도시미관 저해 등을 초래해왔다. 이에 구는 경원선 지상철도 지하화를 민선8기 도봉구청장 공약사업으로 정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토부 등 관계기관에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지속 요청해왔다. 지난해 8월 국무총리 도봉구 방문 시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