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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 부실 판매·부당 채권추심…200명 이상 요구땐 '국민검사청구' 가능 2013-06-04 15:30:23
통한 민원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공식적인 민원(분재조정) 절차를 거쳐야 하다. 처리 대상은 소비자가 직접 접수한 민원과 국민신문고, 대통령비서실, 국민권익위원회, 기획재정부, 한국소비자원, 금융위원회, 감사원, 공정거래위원회 등 타 기관에서 이첩돼온 민원이다. 금감원은 접수된 민원(분쟁) 내용을 검토한 뒤...
은행·신용카드 민원 상담 국번없이 '1332'…나홀로 해결 어렵다면 e금융센터 '노크' 2013-06-04 15:30:22
고객을 응대하기 위해 ‘지역본부민원발생 경보제’까지 도입했다. 하나은행 역시 금융소비자본부를 두고 민원을 줄이도록 매달 회의를 열고 관련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센터를 아예 수석부행장 아래 뒀다. 금융소비자 전문변호사를 채용해 민원과 분쟁을 줄이기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보험업계, 콜센터 불만 접수시 해당부서가 직접 응대·CEO직속 전담부서 배치 2013-06-04 15:30:03
고객과 접촉한다. 민원 처리 담당자와 절차 등에 대해 우선적으로 안내하고, 문제가 해결되기 어려우면 이후의 절차를 설명해 준다. 완전판매를 위한 조직도 따로 뒀다. 본사에 규제 대응(컴플라이언스) 부서가 있으며, 지역사업부별로도 두세 명의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를 배치했다. 영업 관리자에 대한 교육을 반기에 1회...
가족도 모르는 상속금융자산 5000억…예금·주식·보험, 은행·우체국서 확인 2013-06-04 15:30:00
민원처리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잘 모르는 알짜 금융서비스 많아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정무위원회 소속 박대동 의원은 국내 은행과 보험사가 2008~2011년 수입으로 처리한 휴면예금과 신용카드 포인트 등이 1조447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휴면예금·보험금, 기프트카드, 신용카드...
이통사 보조금 제재에 편법영업 `기승` 2013-06-03 17:35:20
없으니 방송통신위원회에 민원을 넣으라고 합니다. 문자를 보낸 곳은 판매점. 개통을 담당하는 대리점은 판매점이 사기 영업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화인터뷰> LG유플러스 대리점 "가입하실 때 계약내용(일시납)과 전혀 다르게 `모바일교환쿠폰`(분납)으로 드렸더라고요. 근데 이게 지금 사용이 안 돼요. 이 부분을...
"보험사 자산운용 규제 풀고 징계 강화" 2013-05-31 17:08:11
최 원장은 “보험사 검사 결과 처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내부통제와 건전성이 우수한 회사는 검사를 면제하거나 검사기간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자동차보험 체계 개선을” 업계 ceo들은 보험 사기, 자동차 보험료, 건전성 규제 완화 등의 건의를 쏟아냈다. a손보사 사장은 “자동차보험의 원가 변동분이...
금감원, 보험사 자산운용규제 낮추고 해외진출 지원 2013-05-31 08:30:05
허용할 계획이다. 검사결과 처리 때는 경영개선사항과 법규위반사항을 분리, 검사처리기간을 단축하고 내부통제와 건전성이 우수한 보험사는 검사를 면제하거나 검사기간을 단축해준다. 금감원은 보험산업 발전과 신뢰 제고를 위해 보험업계도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보험사가...
[BIZ Insight] 참 실용적인 카드, 꼭 갖고 싶은 카드…삼성카드 '화려한 귀환' 2013-05-30 15:35:00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민원 처리 과정도 개선했다. 콜센터나 홈페이지에 들어온 불만이나 요구를 사전에 정한 유형 분류에 따라 해당 부서로 직접 전달하는 ‘voc 대시보드’ 운영이 대표적인 사례다. 모든 직원이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상시적으로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 중심의 조직 문화를...
금감원, 민원감축 총력‥대구銀 등 모범 사례 2013-05-29 09:53:27
책임자를 배치하고 소비자보호 창구를 운영해 자산규모 대비 민원 건수가 업계 최저 수준을 유지하는 등 2008년 이후 민원평가 1등급을 받고 있습니다. KB생명은 민원 처리 현황을 매일 최고경영자가 보고받는 등 노력을 기울여 2009년 이후 생명보험사로는 유일하게 민원 평가 1등급을 받았습니다. 금감원은 `민원...
금감원, 보험 민원 감축 방안 집중 논의 2013-05-29 09:20:18
KB생명은 민원 처리 현황을 매일 최고경영자가 보고받는 등 노력을 기울여 2009년 이후 생명보험사로는 유일하게 민원 평가 1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민원 점검의 날' 행사를 매월 1차례 개최해 금융권에 금융소비자 보호 인식이 확산하도록 할 방침이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