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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간 탈레반, 양귀비 단속 강화…금지령 이어 경작지 파괴 2023-04-06 14:08:45
아편 생산량의 약 80%를 차지한다. 탈레반 정부가 이처럼 마약 단속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큰 성과를 거둘지에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경제난과 자연재해에 시달리는 아프간 농부 입장에서는 양귀비가 쉽게 재배 가능한 '고소득 작물'이라 포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양귀비는 다른 농작물보다 물이 적게...
[윤혜준의 인문학과 경제] 애덤 스미스 탄생 300돌…그가 본 중국과 인도 2023-04-05 18:13:09
중국은 아편전쟁 이후 서구에 당한 수모를 말끔히 씻고 미국과 서방의 압력에 굴하지 않을 수준의 부국강병을 이룩했다. 게다가 중국은 스미스가 말한 ‘보이지 않는 손’의 자유방임형 경제가 아니라 ‘보이는 손’인 국가 주도하에 국력을 키워냈다. 인도는 서방의 러시아 제재를 무시하고 러시아 원유를 당당히 수입하고...
"중국인 아이 임신" 이유로…北 구금시설 '끔찍한' 실태 폭로 2023-03-30 15:26:05
영상물을 시청하고 아편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사형을 선고받고 곧바로 총살됐다. 마약 거래·한국 영상물 시청 혐의가 있는 사람을 주민들이 보는 앞에서 공개 처형했다는 증언도 다수 나왔다. 북한 정권은 여러 겹의 감시 체제를 통해 주민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들여다봤다. 한 달에 한 번 가택수색을 실시해 한국 영상물...
아편류마약 응급해독제 '나르칸', 美FDA 일반의약품 승인 2023-03-30 11:46:01
아편류마약 응급해독제 '나르칸', 美FDA 일반의약품 승인 다른 날록손 제재도 곧 일반의약품 승인될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아편류 마약 해독제로 널리 쓰이는 '나르칸'(성분명 '날록손')이 미국에서 의사 처방 없이 편의점이나 약국 등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OTC)으로...
[남정욱의 종횡무진 경제사] 美 아편에 병들었을 때도 우호적이던 中…사이 틀어진 건 조선 탓? 2023-03-29 17:50:00
초월이다. 1869년 청나라의 아편 수입 총액이 6195만냥이었다. 많다는 건 느낌상으로도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일까. 1884년 청나라는 독일에 철갑함선 두 척을 주문한다. 운송비 포함 339만냥이었으니 계산해보면 1869년 중국인들은 철갑함선 18척을 아편으로 피워 날린 셈이다. 청일전쟁이 벌어진 1894년까지...
[사이테크+] 베토벤 사인 납중독 아니다…"근거됐던 머리카락은 여성의 것" 2023-03-23 00:00:01
납, 아편, 수은 등에 대한 시험은 진짜라고 밝혀진 머리카락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에서는 베토벤 가족 역사의 단면도 확인됐다. 연구팀이 벨기에에 사는 베토벤 친척들의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서로 일치하는 유전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친척 일부는 베토벤과 부계 조상을 공유하는 것으로...
中, 외국 게임 빗장 풀었지만 시장 정체에 흥행은 '미지수' 2023-03-21 17:31:28
2021년 7월 “게임은 정신적 아편”이라며 판호 발급을 멈췄고, 청소년 게임 사용 시간을 주 3시간(금·토·일 1시간씩)으로 제한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가 판호 발급을 재개한 것은 작년 12월이다. 당시 넷마블의 ‘제2의 나라’와 ‘A3: 스틸 얼라이브’, 넥슨의 ‘메이플스토리M’,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등...
[주목! 이 책] 청대 중국의 경기변동과 시장 2023-03-10 18:13:29
1644년 명·청 교체 이후부터 1841년 아편 전쟁으로 국력이 쇠락하기 전까지 청나라 시기 중국의 경제 성장을 시장 구조와 화폐 유통으로 살펴봤다. 국가의 개입보다 민간의 자발적 질서가 중시되는 사회였고, 그 결과 분산적인 상품경제가 발달했다고 설명한다. (성균관대학교출판부, 464쪽, 3만원)
中 인민일보 "저속한 인터넷언어 청소년 망쳐…정화 필요" 2023-03-08 15:59:31
매체인 경제참고보가 인터넷 게임을 '정신적 아편'이라고 비판한 직후 당국이 게임 중독을 방지하겠다며 미성년자 게임 시간을 일주일에 3시간으로 제한한 바 있다. 작년 말 기준 중국의 짧은 동영상 앱 사용자는 10억1천200만명으로, 4년 만에 56% 증가하며 사상 처음 10억명을 돌파했다. 또 사용자들의 하루...
中 인민일보 "저속한 인터넷언어 청소년 망쳐…정화 필요" 2023-03-08 15:51:19
매체인 경제참고보가 인터넷 게임을 '정신적 아편'이라고 비판한 직후 당국이 게임 중독을 방지하겠다며 미성년자 게임 시간을 일주일에 3시간으로 제한한 바 있다. 작년 말 기준 중국의 짧은 동영상 앱 사용자는 10억1천200만명으로, 4년 만에 56% 증가하며 사상 처음 10억명을 돌파했다. 또 사용자들의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