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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과 기득권 싸움 끝은…토스의 성공일까, 타다의 좌절일까 [김주완의 스타트업 나우] 2022-11-01 17:47:29
버거운 조건이었다. 업계가 해당 법안을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으로 부른 이유다. 결국 타다는 관련 서비스를 접어야 했다. 이후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 등 자금력이 있는 일부 기업만 모빌리티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 타다도 지난해 비바리퍼블리카로부터 거액의 투자를 받고서야...
이번엔 `꼼수 인수` 논란…화물 시장도 넘보는 카카오 2022-10-21 19:03:01
여객운송 시장을 대표하는 택시업계의 경우 카카오T가 시장의 편리성을 내세우면서 진출한 뒤 순식간에 시장을 과점했고요. 택시를 이용하는 고객뿐 아니라 택배운전자들에게도 불공정 문제가 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카카오T는 택시를 수월하게 잡을 수 있으려면 기존 콜택시때처럼 천원 수준의 수수료에서 시장을 과점한...
[커버스토리] 우리는 왜 '타다'에 선뜻 타지 못했을까? 2022-10-10 10:01:01
주장과 검찰의 기소가 잘못됐다고 법원은 봤습니다. 쟁점은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이냐, 렌터카 계약이냐에 있었습니다. 택시업계와 검찰은 타다는 면허 없이 유상으로 여객운송 사업을 한 것이므로 여객운송자동차법을 어겼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상 불법 콜택시 영업이라는 겁니다. 해당 법은 ‘자동차대여 사업자는 사...
[하이빔]택시대란, 백약이 무효할 수도 2022-10-06 07:51:38
하지만 운행대수 증가를 허가 사항으로 만든 게 여객운수법 개정의 핵심이다. '타다'와 같은 렌터카 기반 유상 운송을 금지한 게 아니라 증차를 마음대로 못하니 타다 스스로 사업을 접었다. 그런데 대수를 늘리면 면허 사업자의 가장 핵심 재산인 면허 가치가 떨어진다. 아니, 재산으로서 가치가 사라질 수도 있다....
새마을금고 국감서 '신생 PEF 출자' 의혹 제기 2022-10-04 18:25:22
것을 알고 있느냐"며 "지난해 케이뱅크와 수원여객 투자에 토닉PE와 MC파트너스와 같은 신생 운용사에 출자해준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지난해 새마을금고는 케이뱅크 투자를 위해 토닉PE에 1500억원을, 수원여객 투자 용으로 MC파트너스에 600억원을 각각 출자한 바 있다. 정 의원은 특히 새마을금고로 이직하기 전...
[택시대책 Q&A] 5번 부르면 4번 실패…50년만에 '부제' 해제 처방 2022-10-04 14:08:42
심야 운행 종료 후 법인 택시 기사들은 차고지에 복귀해 차를 반납해야 했다. 국토부는 동일한 차량을 이틀 이상 운행하고 별도의 주차공간을 확보할 경우 차고지 밖에서도 주차 및 근무 교대가 가능하도록 내년 여객자동차법 시행령을 개정한다. -- 심야 호출료 얼마나 오르나. ▲ 현재 최대 3천원인 택시 호출료의 경우...
내년 2월 자정 넘어 택시 잡으면…기본요금 1만원 넘을 듯 2022-10-04 13:39:01
농어촌 동 교통 취약지역에 제한적으로 운영됐지만, 내년 여객자동차법 개정을 통해 택시난이 심한 도시 지역까지 운행을 확대한다. 서울시는 연말에 강남·종로 등 주요 거점별 시내버스를 연장 운행하고, 심야 전용 올빼미 버스를 증차해 배차 간격을 단축할 계획이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심야택시 기본요금 1만원 시대…`타다·우버` 규제 확 푼다 2022-10-04 12:32:11
불법 콜택시라며 경영진을 기소했고, 국회는 타다와 같이 렌터카를 활용한 운송업체들이 플랫폼 운송 면허를 받아 기여금을 내고 택시총량제를 따르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정부는 개정안이 제도권 내에서 렌터카 운송 영업을 가능하게는 `타다 허용법`이라는 입장이지만,...
심야택시 기본요금 1만원 넘을 듯…'타다' 부활도 추진 2022-10-04 12:00:17
불법 콜택시라며 경영진을 기소했고, 국회는 타다와 같이 렌터카를 활용한 운송업체들이 플랫폼 운송 면허를 받아 기여금을 내고 택시총량제를 따르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정부는 개정안이 제도권 내에서 렌터카 운송 영업을 가능하게는 '타다 허용법'이라는...
[사설] '기득권 사수'엔 유능하고 '혁신'엔 무능한 정치인 2022-09-30 17:42:37
‘여객자동차운수업’이 아니라 기사 알선을 포함한 단기 승합차 대여(렌터카) 계약으로 봐야 한다”는 논지에서다. 타다는 2018년 10월 스마트폰 앱으로 운전기사가 딸린 11인승 승합차를 호출해 이용하는 서비스를 시작해 1년 만에 170만 명의 회원을 모으는 선풍을 일으켰다. 그러자 택시업계가 “타다는 무면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