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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전 그날…정치가 혁신을 죽였다 2023-06-02 18:26:22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 ‘택시 혁신 촉진법’”이라고 주장했다. “타다가 대법원에 가면 백전백패 할 것”이라고 자신하기도 했다. 그의 호언장담과는 달리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국민은 택시 대란에 시달려야 했다.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전 VCNC 대표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받은 재판에서 지난...
[하이빔]'타다' 무죄와 택시 '면허권'의 충돌 2023-06-02 10:12:07
-법적 해석은 무죄, 본질적 충돌은 불가피 대법원이 렌터카를 이용할 때 운전 기사를 알선, 돈을 받고 사람을 이동시켜 주는 과거 '타다'의 사업 방식에 무죄를 선고했다. 관광 목적 11인승 이하에 기사를 알선하는 것은 개정 전 여객운수법에 명시된 조항이었으며 사업 초창기 자치단체와 주무 부처인...
벤처기업협회·코스포 "대법원의 타다 무죄 판결 환영"(종합) 2023-06-01 18:37:06
수사기관의 낙인과 이른바 '타다금지법' 시행으로 이미 시장에서 사라지고 말았다"며 "혁신적인 서비스가 불합리한 규제와 경직된 법 해석에 가로막혀 성장동력을 잃게 된 것에 깊은 우려와 안타까움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도 많은 스타트업의 혁신 노력이 낡은 규제와 기득권의 반대에 부딪히고 있는...
"혁신은 죄가 없다"…타다, 무죄 확정 2023-06-01 18:31:37
법 콜택시 영업’ 논란에 휘말리며 검찰의 수사를 받았다. 검찰은 타다가 면허 없이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을 했다고 판단해 2019년 10월 이 전 대표와 박 전 대표 등을 기소했다. 법원은 잇달아 타다의 손을 들어줬다. 1·2심 재판부는 “타다 서비스는 기존 자동차 대여 서비스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한 것”이라며 무죄를...
타다의 '무죄'…"이번이 마지막이길" [Geeks' Briefing] 2023-06-01 16:50:39
대법원에서 무죄를 확정받았다. 대법원 3부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들의 무죄 선고 원심을 상고 기각 판결로 확정했다. VCNC는 2018년 10월 ‘타다 베이직’을 내놓았는데, 택시 업계가 이를 ‘불법 콜택시’로 규정짓고 반발해 검찰의 기소가 이어졌다. 무죄는 받았지만, 사업 재개는 불가능하다....
벤처기업협회 "타다 무죄 판결 환영…신산업 혁신 갈등에 교훈" 2023-06-01 14:12:52
리걸테크(Legal Tech·법률 서비스와 정보기술의 결합), 원격의료 등 신산업 분야 혁신 갈등에 대해 이번 판결을 교훈 삼아 혁신 서비스와 기존 산업이 상생하면서 국가 경제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와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대법원 3부는 이날...
타다 '불법콜택시' 오명 벗었다…4년만에 무죄 확정 2023-06-01 12:03:52
및 의사표시의 해석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며 이를 수긍했다. 무죄가 확정되긴 했지만 타다가 과거 영업 방식을 재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옛 여객자동차법은 자동차대여 사업자가 운전자를 알선하는 행위를 원칙적으로 금지했다. 다만 차량이 '승차정원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인 승합자동차'인...
불친절한 택시기사 통신비 지원 끊긴다 2023-05-29 18:13:27
첫 이행 사례다. 당시 시는 개인택시는 3회 이상, 법인택시는 10회 이상 불친절 신고가 누적되면 통신비 지원을 각각 6개월과 2개월 동안 끊겠다고 발표했다. 그간 카드 결제단말기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통신비를 개인택시는 월 2500원, 법인택시는 월 5000원을 시에서 지원받았다. 시는 친절한 택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프랑스 단거리 항공노선 금지 실효성 논란…"탄소 절감 미미" 2023-05-25 03:18:20
24일(현지시간) 지난 2021년 제정한 기후복원법에 담긴 이 조치에 "실체가 없다"며 정부의 열망과 달리 "지구 온난화를 막아내는 효과는 아주 적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조치의 영향을 받는 노선은 파리에서 샤를드골 공항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오를리 공항과 보르도, 리옹, 낭트를 연결하는 3개 노선뿐이다....
바이든 '바이 아메리카' 정책 강화에 美 고속열차사업 난항 2023-05-24 23:27:23
이 열차의 최고속도는 시속 150마일이지만 다른 여객 및 화물 열차와 선로를 공유하는 구간에서는 시속 100마일 수준이라고 CNN이 보도했다. 이런 이유로 미국 내 고속 열차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바이 아메리카' 규정을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짐 매튜스 철도여객협회 회장은 "인프라법상 철도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