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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수소 놓지 않겠다" 2023-06-20 09:00:04
여기에는 미라이에서 축적한 연료전지 스택 셀의 기술을 응용한다. 물을 전기 분해해서 수소를 제조하는 수전해 장치를 새롭게 개발해 덴소 후쿠시마 공장에서 실제 장착 및 활용한다. 이러한 대응을 통해 차세대 시스템에서는 기술 진화, 양산효과, 현지화에 의해 37%의 원가 절감을 실현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여기에...
시멘트업계 "올해 설비투자 5764억원…탄소 중립 위해" 2023-06-08 14:17:38
설비투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목별로는 장치산업 특성(설비유지 및 보수)상 최근 강화된 환경규제(공해, 환경?안전) 대응, 원가절감(자동화, 에너지절약) 향상으로 구성된 설비 합리화를 위한 투자가 지난 5년간 약 1조 7745억원을 투입하는 등 전체 투자의 약 88%를 차지했다. 지난해 업계 매출(5조 2533억원)의...
[르포] "주민과 소통 토대로 시멘트 생산"…아일랜드 브리든 공장 2023-05-31 09:00:02
있었다. 대체연료로 사용되는 순환자원을 저장하는 곳을 둘러보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브리든 공장은 2002년 공장 설립 이후 2006년부터 대체연료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2012년부터는 지역에 있는 제약회사에서 수거한 폐기물도 대체연료에 포함했다고 한다. 순환자원 대체율은 평균 77% 수준이다. 시멘트 약...
반대 무릅쓰고 '스크러버 장착 초대형선' 승부수 띄운 이유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9 09:30:01
LNG로 전환하는 것이었다. 이중 스크러버는 연료 연소시 나오는 아황산 분진을 바닷물로 씻어내는 장치다. 아황산 농도를 0.5% 이내로 줄인 비교적 비싼 저황유 대신 기존 연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초기 투자비를 감안하더라도 가장 경제적인 옵션이었다. 마지막까지 고심을 거듭했던 것은 LNG 연료 선박이었다. 기존...
바닥까지 떨어진 한국해운 위상…'재도약' 선언하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1 10:00:08
엔진을 장착해 기존 고속선에 비해 60% 이상 연료 소모량을 줄일 수 있었다. 셋째, 선박 건조 시부터 스크러버를 설치해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관련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데다 항로 투입시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유황유를 쓸 수 있게 돼 저유황유를 쓰는 다른 선박에 비해 유류비를 10~30% 절감할 수 있게...
탄소포집장치·LNG 벙커링선…부산 조선업 '친환경 기술' 순항 2023-05-10 18:24:17
이중연료 추진 시스템을 통해 운항 효율이 높다. 선박 평형수 유입·배출 없이 운항이 가능한 무평형수 선박이다. 무평형수 선박은 별도의 평형수 처리장치가 필요 없어 환경친화적이다. 건조 비용과 운용비까지 절감할 수 있는 최첨단 선박으로 꼽힌다. 지역 중소 조선소인 대선조선도 친환경 선박 개발에 뛰어들었다....
가스비 절감 '톡톡'…귀뚜라미 '트윈알파 가스온수기' 출시 2023-04-25 15:01:07
때도 원하는 온도를 1도 단위로 유지한다.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여 가스비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트윈알파 가스온수기는 기존 제품 대비 부피가 최대 27%, 무게는 최대 33% 줄였다.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과열 방지 장치 △3중 동파방지 센서 △소화 안전 장치 △이물질 유입 방지 장치 △불완전 연소 방...
SK에코플랜트, 연료전지 연계형 무정전 전원장치 특허 취득 2023-03-27 09:55:58
양사는 연료전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건물의 기존 전기공급시스템, 무정전 전원장치와 직접 연계하는 직류 변환장치를 개발했다. 보통 연료전지에서 만든 전기는 인버터를 거쳐 전력망으로 공급되는데, 정전 때는 인버터도 작동을 멈추면서 전력공급이 끊긴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직류 변환장치를 활용하면 정전 때도...
SK에코플랜트, 정전되면 연료전지로 '셧다운' 방지 2023-03-27 09:36:45
SK에코플랜트와 이화전기공업은 연료전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건물에 있는 기존 전기공급시스템이나 무정전 전원장치와 직접 연계하는 직류 변환장치를 개발했다. 직류 변환장치는 연료전지와 건물 전기공급시스템을 전력망을 거치지 않고 직접 연결한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무정전 전원장치 등 별도로 갖춰야 했던 설비를...
현대차·기아, 미 어드벤트와 초고온 수소 연료전지 개발 착수 2023-03-23 10:46:53
100℃ 이하에서 구동하는 저온형 연료전지에 비해 안정적이며 비용 절감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상용화된 저온형 수소 연료전지는 높은 가격대의 백금 촉매를 기반으로 많은 양의 수분을 공급하는 가습기가 필요한 반면, 초고온형 연료전지는 비교적 적은 양의 촉매로도 구동이 가능하며 별도의 가습 장치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