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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택시 족쇄 된 '주40시간 근로' 손본다 2023-09-27 17:09:42
법인택시 기사 평균 연령은 62세다. ○택시발전법 개정 필요주 40시간 의무 근로제 폐지는 법 개정 사항으로 택시발전법 11조의 2항을 바꿔야 한다. 국토부는 노사 간 합의안을 도출하면 규제 완화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소속 조합원의 반대가 관건이다. 이들은 2019년 문재인 정부 시절...
[토요칼럼] 30회 대책에도 서비스산업 안 되는 이유 2023-06-09 17:52:21
정부도 2019년 법안 심사 당시 “‘타다’와 택시 모두를 위한 법안”(김경욱 당시 국토교통부 2차관)이라며 국회를 거들고 나섰다. 2011년 서비스업 규제 완화 등을 담아 정부 입법으로 처음 발의된 서비스산업발전법은 12년째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도 이전 정부와 마찬가지로 서비스산업 발전을 외...
대법 "택시기사에게 유류비 부담하라는 약정은 무효" 2023-05-26 16:17:55
"택시회사의 운송비용 전가를 금지하는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은 강행규정임으로 유류비를 근로자들이 부담하기로 약정하는 것은 무효"라며 이같이 판결했다. 택시발전법 제12조 제1항은 "택시운송사업자는 유류비, 세탁비 등의 비용을 택시 운수종사자에게 부담시켜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조항은 특별시 및...
"밤에 택시 잡기 쉬워졌다"…배차 성공률 25%→50% 2022-11-07 19:20:34
이어 "향후 탄력 호출료 제도가 정착되고, 택시 부제 해제, 서울시 심야할증 요금 인상 등이 본격 시행되면 예전과 비교해 택시 수급 상황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승객의 호출을 접수한 뒤 택시 기사가 승객에게 유선으로 목적지를 문의하고 단거리일 경우 호출을 취소하는 행위에 대해 택시발전...
"심야 택시난 일부 완화…배차 성공률 25%→50%" 2022-11-07 18:24:04
이어 "향후 탄력 호출료 제도가 정착되고, 택시 부제 해제, 서울시 심야할증 요금 인상 등이 본격 시행되면 예전과 비교해 택시 수급 상황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승객의 호출을 접수한 뒤 택시 기사가 승객에게 유선으로 목적지를 문의하고 단거리일 경우 호출을 일방적으로 취소하는 행위에 ...
[취재수첩] 잠자는 국토부의 택시 대란 대책 2022-10-26 17:30:40
게 그의 말이다. 그는 “밤 10시가 넘으면 택시를 포기하고 지하철을 타거나 걷는 게 빠르다”고 했다. 국토교통부가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을 발표한 지 3주가 지났지만 시민들은 달라진 걸 느끼지 못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유는 단순하다. 국토부 대책 중 시행되고 있는 게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국토부 대책의 핵심으로...
한동훈 장관 "고위험 성범죄자, 배달업 취업제한하라" 2022-10-21 18:12:17
밝혔다. 현행법상 성범죄자는 택배기사, 택시기사, 가사근로자, 경비원, 체육지도사 등 일부 업종에 대해서만 취업이 제한된다. ▶본지 2022년 10월 19일자 A27면 참조 배달·대리기사 직군은 불특정 다수의 시민과 접촉이 빈번함에도 취업제한 규정이 없다는 본지의 지적이 있자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성범죄자의...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 32% 줄었지만…이륜차 비중은 늘어 2022-08-03 06:31:00
각각 화물차 운전자·운송사업자와 버스·택시 운전자에 안전 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것처럼 택배업과 소화물 배송대행서비스업에 대한 법적 근거를 담고 있는 '생활물류 서비스산업 발전법'에도 안전 관련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화물차 운수사업법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은 운전자의 교통안전체험 교육...
"콜버스·타다 계속 운행했다면 지금의 택시 대란은 없었을 것" 2022-06-26 18:00:06
규제 완화를 약속하는 듯했지만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하자 콜버스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운행 지역도 강남 3개 구로 묶어버리면서 새로운 규제를 만들었다”며 “여기에 기존 운송 사업자만 콜버스를 운행할 수 있도록 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바꿀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정부는 택시발전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지난...
[하이빔]난해한 택시 합승, 중형은 되고 대형은? 2022-06-18 13:44:19
앱을 통한다는 점에서 택시의 대부분이 합승은 가능한 셈이다. 그런데 논란의 발단은 합승 가능한 택시의 종류 구분에서 촉발됐다. 국토부는 택시발전법 시행규칙을 통해 합승 가능 택시로 5인승 이하의 경형, 소형, 중형을 규정했다. 이들 차종은 운전자를 제외하고 최대 4명이 탑승한다는 점에서 동성 합승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