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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기사 없다고 난리인데…" 택배대란 앞둔 日 '초비상'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6 07:07:01
대기시간이 대표적이다. 일본의 트럭 운전기사는 단순히 운전만 하지 않는다. 원칙적으로는 운전만 하도록 돼 있지만 물류창고에 도착하면 운전기사가 짐을 싣고 내리는 일을 떠맏는게 상거래 관행이다. 전일본트럭협회 조사에 따르면 짐을 싣고 내리는 일을 떠맏은 운전기사가 화주(의뢰업체)로부터 대가를 받은 비율은...
사고 위험에도 "최고 속도 20㎞ 올린다"…日, 60년 만에 결단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5 07:05:01
계획이다. 고속도로의 트럭 최고 제한속도를 올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도로교통법시행령은 고속도로의 법정 최고속도를 승용차는 시속 100㎞, 대형 화물 자동차(차량 총중량 11t 이상)는 시속 80㎞로 정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각 광역 지자체 공안위원회가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최고 속도를 독자적으로 지정할 수...
러시아 가는 북한인 급증…북중접경엔 양국 오가는 트럭 늘어서(종합) 2024-01-24 15:37:21
트럭이 중국 세관 마당에 있는 모습도 잡혔다. 38노스는 방역을 위한 국경통제가 작년부터 완화된 이후 북한과 중국 사이에서 트럭이 처음으로 관찰된 것은 아니라며 과거에도 국경을 오갔지만 위성에 잡히지 않았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둥 소식통들에 따르면 북한과 중국의 화물트럭 운행은 작년 11월 13일부터 다시...
"한 달에 3일만 집에 가요"…차박 싫은 직원들 몰리는 회사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3 07:16:43
확실한 대책은 현재의 시스템에서 기존의 인력(트럭 운전기사)을 최대한 효율화하는 것일 수 밖에 없다. 트럭 운전기사 1명이 하루에 15시간 이내로 일하면서도 지금보다 훨씬 많은 화물을 나르는 것이다. 일본 정부가 가장 기대하는 방식은 맞교대다. 도쿄에서 오사카까지의 거리는 약 500㎞로 편도 6시간이 걸린다. 왕...
인천공항·인천항 '콜라보'…지역경제 웃는다 2024-01-22 19:37:27
한·중 화물선에 탑재된 트럭이 인천항에 도착해 화물의 상·하차 없이 바로 인천공항으로 이동한 뒤 항공화물로 환적하는 복합운송 서비스다. 이용훈 인천공항공사 물류처장은 “RFS는 항만·공항의 통관절차가 간소해 물류의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항 ‘플라이앤드크루즈 상품’ 유행인천항에서...
"무료 배송 시대 막 내린다"…특단의 대책에 日 '발칵'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2 07:04:25
고속도로, 난쟁이 기차, 꼬마 트럭 등 근미래적이거나 아예 인프라 규격을 통째로 뜯어고치는 사례를 살펴봤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대책은 현재의 시스템에서 기존의 인력(트럭 운전기사)을 최대한 효율화하는 것일 수 밖에 없다. 트럭 운전기사 1명이 하루에 15시간 이내로 일하면서도 지금보다 훨씬 많은 화물을 나를 수...
유럽연합, 2040년 디젤트럭 판매 금지한다 2024-01-21 18:03:46
유럽연합(EU) 의회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디젤 트럭 판매를 제한하는 데 합의했다. 21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지난주 EU 의회는 2030년까지 역내에서 판매되는 5t 이상 대형 트럭의 탄소 배출량을 45% 줄이는 규제안을 통과시켰다. 이후 2040년까지는 탄소배출을 90% 저감하기로 했다. 쓰레기 수거차, 시멘트...
"3년 일하면 집이 한 채" 잘나가던 직업, 지금은 '절레절레'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1 08:17:01
더 길었다. 트럭 운전기사는 운전만 하지 않는다. 현장에서는 화물을 싣고 내리는 선적 작업도 한다. 물류 창고 주변에서 순서를 기다리며 대기하는 시간도 운전기사를 지치게 하고 시간외 근로시간을 늘리는 요인이다. 전일본트럭협회에 따르면 일본 물류회사의 30%가 연간 잔업시간이 960시간을 넘는 운전기사를 보유하고...
화물중개, 소수업체가 90% 독점 2024-01-19 18:24:20
실패로 끝났다. 최근엔 LG유플러스(화물잇고)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T트럭커) 티맵모빌리티(티맵화물) 등이 도전장을 내밀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는 없다. 기존 3사 플랫폼을 이탈할 유인이 크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3사에는 한 달에 2만7500~5만원가량의 회비만 내면 되고 배차에 따른 추가 수수료가...
'먹튀' 소굴된 30조 화물운송 플랫폼 2024-01-19 18:22:49
D화물주선업체 대표 최모씨를 사기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최씨는 A화물중개 플랫폼을 통해 모집한 차주들에게 지난해 10~12월 일을 시킨 뒤 운임을 주지 않고 도피한 혐의를 받는다. 현재까지 80명 이상의 차주가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1인당 120만~2740만원, 총 60억원가량의 운임을 떼였다. 15t 트럭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