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1분기 미국 시장에서 판매한 SUV는 15만5천82대로 전체의 8.0%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 합계 점유율은 지난 2011년 10%를 돌파해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7%대를 맴돌다가 이번에 8%대를 회복한 것이다.
또한 현대·기아차의 1분기 전체 판매량 가운데 SUV의 비중도 53.8%로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
지난 2013년 SUV 판매 비중은 30.9%였고, 이후 연간 판매 비중은 지속해서 상승세를 이어왔으나 절반을 넘은 적이 없었다.
이중 현대차의 미국 SUV 시장점유율이 3.9%로 역대 최고치로 올랐다.
이는 현대차가 2000년 처음 싼타페로 미국에 진출한 이후의 연간 점유율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다.
지난 2013년 2.6%로 2004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한 뒤, 서서히 회복하기 시작하면서 올해 1분기에는 4%에 가까워진 것이다.
특히 1분기 현대차의 SUV 판매 비중도 처음으로 절반을 넘어서 50.1%를 기록했다.
현대차 SUV 판매 비중은 2017년 36.2%로 전년 대비 10%포인트 이상 급상승한 뒤, 2018년 45.2%를 기록했다.
SUV 모델별로는 투싼과 싼타페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3.4%, 0.5% 각각 증가했고, 코나는 지난해 출시 이후 누적 6만5천대 이상 판매됐다.
현대차는 여세를 몰아 미국 라인업에 코나 전기차 모델을 추가한ㄷ추가한데 이어 하반기부터는 팰리세이드를 새로 판매할 계획이다.
기아차 SUV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2011년부터 낮아지고 있으나 1분기에는 4.1%로 회복해 지난해 연간 점유율(4.0%)보다 높았다.
특히 기아차 텔룰라이드는 출시 2개월 만에 5천395대가 판매돼 미국 시장 점유율을 견인했다.
기아차 텔룰라이드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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