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쉽게 하는 자동 혈당 관리…1형 당뇨 건보 적용

양재준 선임기자

입력 2021-01-18 14:03   수정 2021-01-18 16:26

매일 아침 일어나 공복, 식전, 식후, 자기 전까지 하루 최소 4번에서 10번까지 손끝을 바늘로 찔러 혈당을 측정하던 당뇨 환자들의 일상이 바뀌고 있다.
당뇨 환자들은 이제 언제 어디서든, 수면, 운동과 같이 자가 혈당 측정이 불가능한 시간대까지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간편하게 혈당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혈당 변동 추이까지 모니터링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하고 체계적으로 혈당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처럼 당뇨 측정의 불편함이 개선된 것은 국내에 연속혈당측정시스템(CGMS)가 도입되면서 생긴 변화다.
연속혈당측정시스템은 복부, 팔, 엉덩이 윗 부분 등 피하지방에 센서를 부착해 세포 간질액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 스마트폰이나 전용 수신기(리시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웨어러블 의료기기다.
국내에는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되는 1형 당뇨 환자를 중심으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혈당 스파이크`처럼 혈당 변동폭이 큰 2형 당뇨 환자, 공복혈당 장애를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도 유용하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사용하는 이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환자들의 생활 패턴, 혈당 변동폭에 맞춰 골라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업그레이드된 기술이 적용된 최신 연속혈당측정시스템 `덱스콤 G6`까지 국내에 상륙하면서 당뇨 환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
정부도 12월부터 1형 당뇨 환자를 위한 건강보험 급여 기준도 다양해진 제품에 맞춰 주(周) 단위에서 전극(센서) 1개당 사용 가능 일(日) 단위로 변경하는 등 환자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

▶ CGMS `덱스콤 G6` 국내 상륙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속혈당측정시스템은 미국 덱스콤(Dexcom)에서 만든 제품이다.
국내에는 지난 2018년 휴온스가 `덱스콤 G5`를 론칭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최신 기능을 탑재한 `덱스콤 G6`를 들여왔다.
이번 제품은 센서 1개당 10일간 혈당을 측정할 수 있으며, 자동보정기술이 적용돼 있어 별도의 손가락 채혈 또한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5분에 한 번씩 하루 최대 288번 자동으로 혈당을 측정해 스마트폰에 전송해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가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대폭 줄어 들었고, 측정된 혈당값은 혈당 변동 추이를 세심하게 관찰하는데 도움을 줘 의료 처치시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트랜스미터는 3개월간 사용 가능하며, 센서에서 측정된 혈당값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주는 역할을 한다.
덱스콤 G6`가 당뇨 환자들 사이에서, 특히 1형 당뇨 환자들에게 환영받는 이유는 채혈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 뿐 아니라 `덱스콤G6`만의 사전 저혈당 경고 알람, 높은 정확도, 편리한 장착방법, 슬림해진 사이즈 등 모든 면에서 업그레이드 됐기 때문이다.
▶ 한층 슬림해진 덱스콤 G6 트랜스미터
사전 저혈당 경고 알람 기능은 환자의 혈당이 극 저혈당(55mg/dL)에 도달하기 20분 전에 경고 알람을 보내 미리 당 섭취와 같은 예방조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당뇨 환자들이 일상을 보다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1형 당뇨 환자들은 인슐린이 거의 분비되지 않아 외부 인슐린에 의존해야만 하는데, 적정량을 세밀하게 맞추는 것이 쉽지 않다.
때문에 혈당 조절을 강하게 하곤 하는데, 혈당 조절을 강하게 하다 보면 저혈당에 노출되기 쉽고, 수면 등 자가 혈당 측정이 불가능한 시간에 오는 야간 저혈당으로 의식을 잃거나 사망으로 이르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1형 당뇨 환자들에게는 저혈당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덱스콤 G6의 ‘극 저혈당 경고 알람 시스템’은 극 저혈(55mg/dL)로 떨어지기 20분 전에 미리 경고 알람을 보내준다.
저혈당 증상이 발생하면 당분을 즉시 보충한다고 해도 혈당이 오를 때까지 20~30분이 걸리고, 저혈당이 반복될 경우 몸이 둔감해져 저혈당무감지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저혈당 자체를 예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밖에도 정확도 오차율이 성인 9.8%, 유아 7.7%로 낮아졌고,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시에도 혈당 값 모니터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센서 장착 방법 또한 원터치 방식으로 바뀌면서 소아 및 처음 사용하는 환자들도 편리하게 센서를 장착할 수 있게 됐다.
28% 슬림해진 트랜스미터는 옷 안에서 더욱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 덱스콤G6, 건보 적용 개정으로 환자 부담 대폭 경감
지난해 12월 1일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1형 당뇨 환자의 연속혈당측정용 전극(센서)에 대한 요양비 급여 기준이 전격 변경됐다.
변경된 급여 기준에 따라 `덱스콤 G6`센서는 1개당 10만원으로 기준가가 산정됐으며, 3개월동안 사용하는 트랜스미터는 기준가 21만원으로 종전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3개월 기준으로 계산하면 덱스콤 G6 구입비 142만 3천원에서 기준가(111만원)의 70%인 77만 7천원을 환급받아 64만 6천원만 부담하면 된다.
이는 하루 평균 7,178원꼴로 기존 덱스콤 G5 하루 사용 금액인 8,049원보다 저렴한 가격이다.
이로써 1형 당뇨 환자들은 종전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최신 연속혈당측정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건강보험공단 청구, 환급 등의 절차가 번거롭다면 ‘덱스콤 G6’ 공식 온라인몰인 `휴:온 당뇨케어`에서 제공하는 본인부담금 결제 시스템과 위임청구서비스를 이용하면 한결 편리하게 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환급 서류와 절차를 휴온스에서 대행해주기 때문에 환자가 직접 환급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고, 환급금이 적용된 가격으로 구입하기 때문에 체감 의료비 부담이 대폭 줄어든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