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84 "뭘 해도 욕먹는 상황, 무섭다" 무슨 일?

입력 2021-02-16 17:17  


최근 부동산 관련 풍자를 웹툰에 실어온 웹툰 작가 기안84(본명 김희민)가 심경을 전했다.
지난 15일 웹툰 작가 이말년의 유튜브 채널 `침착맨`에는 `기안84 인터뷰 1부-이제 웹툰이 힘들어요`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에서 이말년과 주호민은 기안84의 작업실을 방문했다. 다소 썰렁한 분위기의 작업실 분위기가 눈에 띄었다. 이에 기안84는 "직원 분들이 좀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니까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사람 (이끄는) 것도 능력이다. 과욕이었다 싶다"고 털어놨다.
이어 기안84는 웹툰 연재 근황과 관련해 허심탄회한 속내를 털어놨다. 그는 "20대 때는 나도 청년이었고, 직업을 찾아 헤맸는데 이제는 사실 잘 먹고 잘 사는 축에 들어가니까 만화를 약자 편에서 그리는 게 기만이 되더라. 그래서 잘 먹고 잘 사는 사람 편도 그려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최근 기안84는 네이버 웹툰에 연재 중인 `복학왕`을 통해 수차례 집값 폭등 상황을 풍자하며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했다. 하지만 그가 수십억대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건물주라는 점을 두고 일부에선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내놓았다.
기안84는 차기작에 대한 질문에 "차기작은 이제 없다. 난 모르겠다. 이제 만화가 힘들다"고 답했다. 깜짝 놀란 이말년과 주호민은 `은퇴를 하는 것이냐`고 묻자 "아니다. 시청자도 무섭고 네이버도 무섭고. 모든 사람들이 무섭게 변한다. 내가 사람들을 그렇게 만드나"라고 자문했다.
그러면서 "연재한다는 건 감사한 일이다. 10년을 했더라. 만화가는 삶이 없어서 힘들다. 하고 싶은 게 있는데 조금 있으면 40세이니까 하고 싶은 걸 더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기안84는 어릴 적 꿈이 댄스가수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는 댄스 가수는 아니고 발라드 가수다"면서 "어디까지나 꿈이다. 맨날 뭘 하면 욕을 먹는다"고 우스갯 소리를 했다.
이어 그는 "(사람들이) 나를 욕하는 게 `전공자도 아닌데 왜 방송에 나오냐`는 거다. 그러니 내가 가수가 되면 또 `전공자도 아닌데 왜?`라고 할 것 같다. 그래서 뭘 해도 욕을 먹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돼 버렸다"고 토로했다.
끝으로 기안 84는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도 좋지만 인생의 밸런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잘 놀고, 잘 먹고, 열심히 일하고, 여행도 가야하는데 마감만 반복되니까 고마움 것도 잊게 되는 것"고 털어놨다.
기안84는 웹툰 `패션왕`으로 큰 인기를 얻은 웹툰 작가로,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며 유명세를 탔다.
(사진=네이버 웹툰 캡처)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