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5일 출근 전 체크할 주요 일정 / EU 정상회의
<한국>
오늘부터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조치에 따라 가상화폐를 매매하는 거래소는 불법 의심 거래 등을 금융당국에 보고하고 은행과 연계해 입출금 계좌를 확보해야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오늘 온라인 채권포럼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금융투자협회는 오늘 국내외 채권시장 전망을 살펴보고, 향후 투자전략을 모색하는 포럼을 개최합니다. 마지막으로 산업부에서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발표하는 점까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럽>
다음은 유럽입니다. 오늘부터 내일까지 화상회의로 유럽연합 정상회의가 개최될 계획입니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바이든 대통령도 참여할 예정인데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 정상회의에 참석하는건 2009년 이후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백신 문제와 러시아, 터키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할 전망입니다. 또 유럽중앙은행 ECB가 경제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고 이어서 ECB 일반위원회 회의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미국>
한편 미국 상무부는 오늘 미국의 4분기 GDP 확정치를 발표합니다. 미국은 보통 GDP를 예비치, 수정치, 확정치 이렇게 세 차례에 걸쳐 발표하는데, 현재 전문가들은 4분기 GDP 확정치가 4.1%로 나올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노동부에서는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를 공개할 예정인데요. 지난 발표 때는 77만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번에는 이보다 낮은 73만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내일 새벽 오전 12시에는 3월 캔자스 연준 제조업지수가 발표되고,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을 시작으로 애틀란타,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가 차례대로 연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홍성진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