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테라퓨틱스, 신약개발 가속화…美 교모세포종 2상 환자모집 완료

박승원 기자

입력 2022-10-25 09:59  



HLB테라퓨틱스는 자사의 미국 자회사 리젠트리(ReGenTree)가 신경영양성각막염(NK), 안구건조증에 대한 미국 임상3상 준비에 착수한 가운데 또 다른 미국 자회사 오블라토(Oblato)도 재발성 교모세포종(GBM) 치료제 `OKN-007`에 대한 환자 모집을 최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오블라토가 진행하는 임상2상은 재발성 교모세포종(GBM) 환자 57명을 대상으로 교모세포종 신약물질인 `OKN-007`과 기존 항암제인 테모졸로마이드(제품명 테모달)를 병용 투여하는 방식으로, 미국 오클라호마(Oklahoma) 대학 헨리 포드 헬스 시스템 (Henry Ford Health System) 등 13개 미국 암 전문 병원에서 진행된다.

`OKN-007`은 종양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을 개선해 면역항암제 치료 효과를 저해하는 핵심인자인 TGF-β와 저산소증 유발인자인 HIF-1α 등의 발생을 저해하고, 종양혈관을 정상화해 암세포의 신생혈관 생성과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뇌혈관장벽(BBB, Blood-Brain-Barrier)을 일시적으로 열어 다른 물질의 투과성을 개선하는 등 약물 전달에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미국 핵의학 분자영상학 저널에 발표된 바 있다.

오블라토는 환자 모집이 완료됨에 따라 투여중인 환자의 이상 반응, 암 진행 상태, 생존 경과 등을 관찰해 내년 중 2상을 완료, OKN-007에 대한 약효와 안전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한편 별도로 진행중인 신규 GBM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자주도 임상의 경우 현재까지 21명의 환자가 모집돼 투여가 진행 중이다. 또 OKN-007의 환자 편의성과 효능의 개선을 위해 기존 주사제 형태의 제형에서 경구용 제형으로 변경한 임상1상도 연내 환자 모집을 시작할 계획이다.

안기홍 HLB테라퓨틱스 대표는 "교모세포종은 테모달 이후 17년 가까이 신약이 개발되지 못해 미충족 수요가 매우 높은 대표적 난치성 질환인 만큼 임상2상에 속도를 내 환자들의 치료 옵션을 다양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동시에 HLB의 미국 자회사이자 교모세포종에 대한 세포치료 항암백신을 개발중인 이뮤노믹(Immunomic Therapeutics)에 약 3천만달러 투자를 추진해 뇌종양 혁신신약 개발 분야에서 양사가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