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국내 화장품 시장이 최근까지도 회복하지 못하고 바닥권을 맴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8월 한 달 동안 전국에서 소비자들이 개인 신용카드로 화장품을 구매한 총액은 1천82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팬데믹 공포가 최고조에 달해 첫 통계 작성(2009년 12월)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던 2020년 3월의 1천843억원보다도 더 낮은 수치다.
화장품 구매액은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전인 2019년 12월 2천382억원에서 이듬해 1월 2천261억원, 2월 2천75억원 등으로 가파르게 떨어졌다.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장려로 화장품 수요 자체가 축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로 메이크업 화장품 구매가 현저히 줄었다는 얘기도 나왔다.
이런 변화는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았다.
더 줄어든 화장품 구매액은 2022년 2월 1천514억원을 저점으로 소폭 반등했으나, 올해 들어서도 월간 총액 2천억원을 거의 넘지 못하고 있다.
전체 개인 신용카드 결제액이 지난 7월 62조2천989억원에 달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과 대조된다. 그만큼 화장품 시장 침체의 골이 유독 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내년 전망도 어두운 편이다.
하누리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지난 7일 보고서에서 내년 화장품 시장 전망에 대해 "올해와 도긴개긴일 것"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내년 국내의 생활소비재 지출이 축소되겠다"며 "고금리 영향으로 소비 지출 여력이 감소하고 소비 밀접 도소매향 지출 비중 또한 축소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업계조차 단기 반등을 기대하지 않는다.
화장품 제조사인 LG생활건강[051900]은 올해 3분기 보고서에서 "전반적인 화장품 수요 둔화가 지속돼 단기간 내 성장세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5년 메르스, 2017년 사드 배치 등 여러 고비에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왔으나, 2020년 코로나19 이후의 시장 정체는 전과 차원이 다르다는 인식이 깔렸다.
다만, '가성비'가 키워드가 되면서 화장품 시장 내에서도 희비가 엇갈리는 분위기다.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는 더 위축될 수 있지만, 저가 중소형 브랜드는 오히려 성장 기회를 노릴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배송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28일 보고서에서 "소비 저성장이 장기화하면서 대표적인 불황 트렌드인 저가 소비 행태가 강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 소비재 중에서도 유행이 빠르고 트렌드에 민감한 화장품 산업에서 이런 변화가 가장 선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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