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까지 전국 눈·비…강원 대설주의보

입력 2024-02-20 14:36  



수요일인 21부터 전국에 비나 눈이 내리기 시작해 22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20일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북쪽에 대기 상층 찬 공기가 가라앉아 형성된 고기압이 자리를 잡고 있고, 중국 남부 쪽에서는 온난습윤한 남서풍이 들어와 저기압이 형성되고 있다.

우리나라 북쪽에 고기압이 자리한 가운데 중국 남부에서 만들어진 저기압이 잇따라 남해상을 지나가면서 21일과 22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구체적으로 21일 아침부터 전국에 비나 눈이 오기 시작해 22일 오전 점차 그쳐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비가 내리는 지역'과 '눈이 오는 지역'은 북쪽 찬 공기 세력이 남쪽으로 어디까지 뻗치나에 따라서 갈리겠다.

우선 21일에는 서울 근처에 비의 구역과 눈의 구역을 가르는 경계선이 그어져 강원영서와 경기동부 등 서울 북쪽과 서울 일부에 눈이 오겠다.

이후 북쪽 찬 공기가 더 남하하면서 21일 밤부터 22일 새벽까지는 중부내륙에 대체로 눈이 내려 쌓일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현재도 눈이 내리는 강원영동에는 동풍이 지속해서 불어 들면서 23일까지 눈이 쏟아지겠다.



22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강원산지 30~50㎝(최대 70㎝ 이상), 강원동해안 20~40㎝(최대 50㎝ 이상), 경북북동산지 10~40㎝(최대 50㎝ 이상), 경북북부동해안 10~20㎝, 경북북부내륙 3~10㎝, 울릉도와 독도 5~15㎝ 등이다.

강원산지 등에 많은 눈이 예상되면서 현재 강원북부·중부·남부산지와 태백시에는 대설주의보가 내려졌다. 강원 동해평지·삼척평지·강릉평지·속초평지·고성평지·양양평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대설예비특보가 발령된 상태다.

강원내륙엔 5~10㎝(최대 15㎝), 경기북부내륙과 경기남동부, 충북북부에는 3~8㎝(경기북동부 최대 10㎝ 이상), 수도권(경기북부내륙·남동부 제외)·서해5도·충북중부·충북남부·전라동부·경북서부내륙·경북남서내륙 1~5㎝(지리산 부근은 3~8㎝)의 적설량이 기록되겠다.

대전, 세종, 충남, 대구, 경북중남부내륙, 경북남부동해안 등에도 1㎝ 내외로 눈이 쌓일 수 있겠다.

기상청은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해 기온이 낮아진 가운데 눈과 비가 내리면서 길이 빙판길로 변하고 도로에 살얼음이 낄 수 있으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