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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자칼럼] GTX와 김문수 2024-03-31 18:06:45
그 격차가 부산 인구(329만 명)보다 크지만 많은 일이 서울 중심으로 돌아가는 게 한국이다. 개통식에 김 전 지사 모습이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그의 이름을 언급하며 기여한 점을 짚기도 했다. ‘지하 40m 대심도의 고속철’ GTX에 대한 김문수 이니셔티브가 나왔을 때 “꿈같은 얘기” “또 토건 타령”이라며 반대한...
SR, 율현터널 비상상황 대응 훈련…"GTX-A 안전운행에 최선" 2024-03-31 10:30:33
대심도 터널이다. 이 가운데 수서∼동탄 구간은 지난 30일 개통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열차와 SRT가 함께 사용한다. 앞서 SR은 GTX-A 영업시운전 기간에도 유관기관과 함께 율현터널 안전 점검과 비상 대응 훈련 등을 진행했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GTX-A 개통 후에도 특별교육과 훈련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GTX-A, 30일 '운행 시작'…수서~동탄 20분 주파 2024-03-29 17:26:20
같은 달 대심도 안전 아이디어 공모에 이어, 2023년 4월 GTX 국민 참여단 출범 및 2023년 8월 노선명 공모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국민의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개통을 앞둔 3월 한 달간은 교통약자, 인근 주민, 지자체 담당 공무원 및 일반국민 200여 명 등이 참여하는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 '준고속열차'...
[Q&A] GTX-A, 수서∼동탄 4천450원…K-패스 되고, 기후동행카드 안되고 2024-03-29 10:44:36
GTX-A는 지하 40∼50m의 깊은 땅속(대심도)에서 달린다. 서울 지하철 가운데 평균 선로 깊이가 가장 깊은 6호선(22.6m)의 2배에 달한다. 이 때문에 지상 역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거리도 길다. 이외에도 GTX-A는 일반 지하철보다 좌석 폭이 30㎜ 넓고 좌석 사이에는 분리대가 설치돼 있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신공항·GTX 늦어질라…국책사업 공사단가 높여 유찰 줄인다(종합) 2024-03-28 17:06:39
큰 것은 서울 대심도 빗물 배수터널(3개 공사 별도 발주·총 9천936억원)이며 다음이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공사(6천168억원), 경기 시흥 배곧 서울대학교 병원 건립공사(4천342억원)다. 유찰 이후 대심도 빗물 배수터널의 총 공사비는 1조원이 넘는 금액으로 다시 공고됐다. 정부는 기술형 입찰 탈락자에게 지급하는 설계...
공항·GTX 늦어질라…국책사업 공사단가 높여 유찰 줄인다 2024-03-28 15:18:07
서울 대심도 빗물 배수터널, 경기 고양 킨텍스 제3전시장 등 대형 공공사업이 줄줄이 유찰됐다. 향후 부산 가덕도신공항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제시한 일정대로 추진해야 하는 정부로서는 공사비 문제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 적정 단가 반영해 공사비 산출…물가반영 기준 조정 공공 공사비를...
'지하철보다 3배 빨라'…개통 앞둔 GTX, 먼저 타봤습니다 2024-03-21 17:33:19
운행되는 대심도 철도입니다. 가장 먼저 개통하는 A 노선을 이용하면 수서역과 동탄역을 20분 만에 오갈 수 있습니다. 평일 기준, 출퇴근 시 승용차로 70분, 버스로 90분이 걸리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겁니다. 한번에 1천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고, 하루 평균 2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직접 타보니...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GTX 개통, 일상에 혁명 가져올것" 2024-03-21 11:00:07
"GTX는 대심도 지하터널에서 기존 전철 대비 2배 이상 빠르게 운행하는 만큼 이용객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검증했다"면서 "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철도시설 안전성과 영업준비의 적정성 여부 등도 꼼꼼하게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또 비상시 대응 훈련 시행과 터널 내 500m마다 소화기 비치, 불연 재료의...
교통안전공단, GTX-B노선 시설안전진단 실시 2024-03-19 15:48:17
및 대심도 급행철도에 특화된 전문가를 지난 18일부터 투입해 설계단계 위험요인을 분석 중이다. 특히, 대심도 터널 설치에 따른 피난 및 방재시설의 적정성과 최근 이슈사례를 바탕으로 에스컬레이터 사고예방과 화장실 성범죄 예방, 교통약자 이동동선, 환승통로 혼잡도 등을 중점 검토해 철도시설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안전한 GTX-B를"…교통안전공단, 민자구간 설계 철도안전진단 2024-03-19 14:56:43
참여한 공단 소속 철도안전진단사 및 대심도 급행철도 전문가를 투입해 설계단계 위험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특히 에스컬레이터 사고와 화장실 성범죄 예방, 교통약자 이동 동선, 환승통로 혼잡도 등을 중점 검토해 철도시설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올해 GTX-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