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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수·안무가·회사 대표를 넘나드는 발레계 팔색조 윤별 2025-11-24 15:22:21
무용수, 안무가, 그리고 민간 발레 컴퍼니 대표. 윤별(31)은 한국 발레계에서 보기 드물게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내는 인물이다. 우루과이 국립발레단을 거쳐 귀국한 뒤 그는 춤추는 무용수로 활약했고 동시에 작품을 만드는 안무가로, 조직을 이끄는 예술감독으로 쉼 없이 움직여왔다. 특히 무용수로서 그는...
前 국립무용단장 4명…역작들 한무대서 본다 2025-11-21 17:50:38
역대 국립무용단 단장 출신 안무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거장의 숨결’이 다음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막을 올린다. 한국무용계에 한 획을 그은 조흥동·국수호·배정혜·김현자 등 네 안무가의 역작이 젊은 무용수들의 몸짓으로 다시 살아 숨 쉰다. 국립무용단이 준비한 이번 공연은 네 개 작품을 둘씩...
[책마을] 잃어버린 나의 천재성을 다시 부르는 법 2025-11-21 16:43:25
굳히지 않는 법, 확신 대신 호기심을 선택하는 태도, 타인의 기준에서 벗어나 자기 방식으로 살아가는 전략을 제시한다. 질리언 린이 ‘문제아’에서 세계적 안무가로 거듭난 사례처럼, 바롤은 창의성은 특별한 재능이 아니라 자기다운 감각을 회복하는 과정임을 강조한다. 이 책은 독자에게 묻는다. 당신 안의 잠재력은...
파괴하며 창조하고 끊어내고 다시 잇는 해머 '나'를 때리다 2025-11-20 17:03:31
이중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스웨덴 출신 안무가 알렉산데르 에크만은 굳어진 우리의 자아를 부수고 서로를 다시 연결하자는 의미를 이 작품 ‘해머’에 담았다. 결국 해머는 파괴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끊어냄으로써 다시 잇는 힘과 의식을 상징한다. 그래서 해머는 성물(聖物)이다. 마치 십자가를 걸듯 조심스럽...
다시 피어나는 韓 무용의 역작...국립무용단 '거장의 숨결' 2025-11-19 17:09:02
출신 안무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거장의 숨결'이 내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막을 올린다. 한국무용계에 한 획을 그은 조흥동·국수호·배정혜·김현자 등 네 안무가의 역작이 젊은 무용수들의 몸짓으로 다시 살아 숨 쉰다. 19일 서울 중국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린 '거장의 숨결'...
톰 크루즈, 드디어 한 풀었다…생애 첫 오스카 트로피 2025-11-17 20:35:18
6월 크루즈와 안무가 데비 앨런, 프로덕션 디자이너 윈 토머스 등 3명을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당시 아카데미 측은 크루즈에 대해 "역대 가장 유명하고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배우 중 한 명이다. 영화 제작 커뮤니티, (관객들을 위한) 극적인 경험, 그리고 스턴트 커뮤니티에 대한 놀라운 헌신으로 우리...
지젤의 순정·죽음·용서…19세기 '사랑의 佛시착' 2025-11-17 17:07:24
안무가 파트리스 바르의 프랑스식 버전을 따른 국립발레단은 낭만의 원전을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박세은은 지난달 파리 공연에서 자신이 입은 의상을 그대로 착용해 무대에 올랐다. 그 모습만으로도 프랑스 버전 특유의 실루엣과 분위기가 고스란히 무대에 스며들었다. 김기완과의 파트너십에선 안무의 수행뿐 아니라...
K팝 시대 안무저작물과 저작권 보호 논의[최자림의 지식재산권 산책] 2025-11-15 09:16:06
프로그램 북이나 포스터, 영상 등에서 안무가를 표시하지 않고 있고 또한 K팝이 전 세계적으로 문화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만들어진 K팝 안무를 국내외에서 무단으로 사용하며 표절 논란이 발생하는 등 안무저작권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안무저작권에 대한 명시적인 규정이 없다는 문제가 있다...
흩어진 땀과 빛으로 그린 낭만, 국립발레단 ‘지젤’ 2025-11-14 20:07:01
널리 쓰이는 형태는 1860년 러시아 황실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가 정비한 판본에 기초한다. 프랑스는 또 다른 방식으로 이를 계승했고, 두 미학은 세월 속에서 경쟁하듯 공존하며 작품의 층위를 더했다. 한국 무대에선 이 두 흐름이 동시에 이어지고 있다. 유니버설발레단은 러시아 마린스키 스타일의 지젤을, 국립발레단...
피눈물 몸부림···날 것 그대로의 춤, 호흡 2025-11-13 16:50:45
그런데 왜 이 이름표를 달았을까. 안무가이자 연출자인 양종예는 발레 뤼스의 ‘봄의 제전’을 처음 봤을 때 지진이 일어난 것처럼 내부에서 경련이 일어났고, 마치 접신한 것처럼 움직이는 무용수들의 모습이 부토 같았다고 했다. 그 당시 신랄한 비난을 받은 작품이 지금은 걸작으로 자리매김했듯이 예술의 길은 그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