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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 제거가 한미FTA 주요 성과…철강 쿼터는 나쁜 선례" 2018-03-27 15:27:50
않고 있는데, 쿼터는 보호무역 수단 중에서도 가장 안 좋은 제도"라며 쿼터를 언제까지 하는지 기간에 대한 언급이 없는 점을 문제 삼았다. 김 교수는 "가장 우려되는 대목은 향후에도 기존과 같이 WTO 규정을 무시한 일방적 반덤핑 규제와 세이프가드, 미국의 안보위기를 빌미로 한 일방적 보호무역조치를 억제할 구체적인...
미국 수출 쿼터 어떻게 나누나…고민 깊은 철강업계 2018-03-27 11:15:34
쿼터 어떻게 나누나…고민 깊은 철강업계 판재·강관 등 품목별 입장 갈려…"서로 더 받으려고 할 것"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정부가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25% 추가 관세를 면제받았지만, 철강업계의 또 다른 고민이 시작됐다. 정부가 관세 대신 수용한 쿼터(수입할당)를 개별...
강관 美수출 절반 '싹둑'… 물량 장벽 2018-03-26 21:44:52
관세 면제 협상 결과를 발표했다.한국이 미국에 수출할 수 있는 철강 물량은 올해부터 연간 268만t으로 제한된다. 미국 요구에 따라 2015~2017년 평균 수출량(383만t)의 70%로 쿼터(할당량 부과)가 설정된 것이다. 지난해 대비 74% 수준이다. 대미 철강 수출량의 56%를 차지하는 강관류는 쿼터가 절반으로 축소됐다. 지난해...
관세폭탄 대신 수출제한… 철강업계 "관세면제 효과 사라졌다" 2018-03-26 18:22:21
기간을 쿼터 산정 기준에 포함했다”며 “강관 쿼터 104만t을 업체별로 어떻게 나눌지도 문제”라고 지적했다.넥스틸은 오는 11월부터 미국 공장을 가동해 강관을 생산할 예정이지만 그 전까지 ‘매출절벽’에 빠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회사는 작년 유정용 강관에 46.37%의 관세를 부과받은...
미국산 벤츠의 습격…70%에 막힌 철강 2018-03-26 18:08:55
미국산 자동차는 안전기준 검사를 면제받고 수입쿼터도 5만대로 2배 늘어납니다.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지난해 겨우 2만대 넘게 팔린 미국차들이 아닙니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미국차가 아니라, 미국에서 생산되는 독일차, 일본차들이 우회 수입을 통해 수혜를 입게 된다는 겁니다. <☏ 인터뷰> 자동차업계 관계자...
한미FTA 타결…"농업·철강 지키고 車 내줬다" 2018-03-26 18:08:31
/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잠정면제 기한인 5월 1일 이후에도 쿼터 물량들은 25% 관세를 계속 면제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실리를 챙기기 위해 우리가 내준 분야는 자동차입니다.지난해 대미 무역흑자의 74%가 자동차 분야에서 나온 만큼 미국 측은 화물차 이른바 `픽업트럭`의 관세를 20년 연장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철강업계 "美관세 면제 다행…강관은 수입할당으로 피해 우려"(종합) 2018-03-26 17:25:20
관세 면제 대신 수용한 쿼터(수입할당)로 수출이 급격히 감소할 수밖에 없어 피해가 예상된다. 한국철강협회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안보를 이유로 철강 수입을 일방적으로 규제하려 했던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에서 한국이 제외된 것은 다행한 일"이라며 "철강업계는 그동안 한국의 국가면제를 위해 정부가 기울여...
미국은 車 챙기고, 한국은 철강·농업 지켰다(종합) 2018-03-26 17:04:03
우리는 '美무역법' 철강관세 면제…ISDS·무역구제 개선 관철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윤보람 기자 =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과 철강 관세 협상 일괄 타결을 통해 농업과 철강 등 민감 산업을 지키고 미국의 미래 통상압박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미국은 한국산 픽업트럭에 대한 관세...
한미FTA 협상 결과에 전문가 "선방" vs "고육지책" 2018-03-26 16:59:01
때문에 양보는 불가피했다고 본다. 다만 철강 쿼터는 국내 업체들 수출에 상당한 제약이 되므로, 적용되는 시점이 언제까지인지가 중요할 것 같다. 픽업트럭 관세율 25%는 미국에서 제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에 해당하는 상당히 큰 규모다. 철강 관세를 면제받고 이 부분을 내어준 것인데, 일대일로 비교한다면 자동차 분야...
한미 통상협상 결과에 철강 '안도', 자동차·제약 '근심' 2018-03-26 16:38:46
25%'와 '표적관세 53%', '글로벌 쿼터(2017년 국가별 수출량 기준 63%만 수출 가능)' 3개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면 5년간 수출 손실액이 각 24억달러(2조5천653억원), 52억6천300만달러(5조6천256억원), 77억6천200만달러(8조2천999억원)에 이를 것으로 우려됐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관세 부과 대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