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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슈퍼스타' 첫발 내디딘 김태한 "꿈같은 무대…아름다운 밤" 2023-06-14 08:24:10
이날은 긴장이 풀린 듯 한층 풍부해진 감정 표현으로 눈길을 끌었다. 특히 3위를 차지한 러시아 국적 소프라노 율리아 무지첸코-그린할프(28)와 함께 도니체티의 오페라 '돈 파스콸레' 중 '자, 준비됐어요'(Pronta io son) 2중창을 깜짝 선보이기도 했다. 익살스러운 표정 연기를 가미한 두 사람은 짧은 연...
[클래식 리뷰] 서울시향의 말러 5번, 말러리안은 결코 울 수 없었다 2023-06-11 18:11:03
등 해외 유명 악단 출신의 객원 연주자 3명을 섭외했다. 이 곡은 1악장 도입부의 트럼펫 솔로가 전체 연주를 좌우한다. 객원 주자가 들려준 약 25초의 트럼펫 팡파르는 씩씩하기보다 부드러웠다. 불안감이 폭발하는 2악장은 이 곡이 왜 ‘난곡’으로 꼽히는지를 그대로 보여줬다. 수시로 나오는 변박, 그리고 극단적인...
노련함과 유머로 작별 고한 '백발'의 4중주 [클래식 리뷰] 2023-05-28 18:38:44
곡. 3악장이 시작되자 불안감이 엄습한 듯한 음향과 피치카토 반주 위에 펼쳐진 감각적인 바이올린 독주 선율의 대조가 돋보였다. 변주의 다채로운 묘미와 비올라의 역할이 놀라움을 더한 4악장은 깊은 감동을 줬다. 2부 베토벤 현악 4중주 E단조 Op.59 No.2에서는 필립 세처가 리더로 나서며 에머슨 특유의 변검과도 같은...
'다국적 악단' 룩셈부르크필이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줬다[리뷰] 2023-05-26 18:35:58
마지막 3악장에서 악장(바이올린)과 어울린 2중주는 마치 ‘신사들의 논쟁’처럼 강렬하지만 젠틀했다. 한재민은 깊은 호흡으로 애절한 선율을 노래했고, 에너지 넘치는 리듬으로 영웅적인 드보르작을 표현했다. 그는 마지막음이 사라진 뒤에도 미세하게 비브라토를 지속하며 소리의 잔향을 느꼈다. 룩셈부르크필의 진가는...
"찢어버려" 모욕당한 협주곡…인류가 사랑하는 명작으로 살아나다 2023-05-18 17:47:57
1악장에서는 역동적이면서도 극적인 악상을 끌어내는 피아노 선율과 광활한 음악적 흐름을 조성하는 오케스트라 선율이 경쟁하듯 긴밀하게 맞물리면서 숨 막힐 듯한 긴장감을 선사한다. 느린 악곡과 스케르초(빠른 3박자 형식) 악곡을 더한 듯한 독특한 형식의 2악장에서는 플루트가 맑은 음색으로 목가적이면서도 애달픈...
[인터뷰] 베를린필 데뷔 지휘자 김은선 "꿈의 무대…시간 다가올수록 기대" 2023-05-10 08:30:01
받아들이고, 올해 2월 141년 역사상 처음 여성 악장을 뽑는 등 까다롭고 보수적인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수년 전 이미 베를린 필하모닉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고 전했다. "오페라 하우스의 한 시즌은 보통 2∼3년 전에 결정된다"며 "처음 요청을 받고 너무 설레었다"고 그는 당시를 돌아봤다. 이어 "내년 4월까지는 아직...
'禁女의 벽' 깨 온 김은선, 베를린필 지휘봉 잡는다 2023-05-09 18:01:04
처음으로 여성을 악장으로 뽑았다. 여성 상임 지휘자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최근 영화 ‘타르’에서 타르라는 가상 인물이 베를린필 최초 여성 수석지휘자로 등장하며 캐릭터의 비범함을 부각하기도 했다. 음악계에서는 이런 환경에서 동양인 여성인 김은선이 객원 지휘를 맡게 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평가다....
지휘자 김은선, 한국인 여성 최초로 베를린필 무대 이끈다 2023-05-09 10:56:13
3대 오케스트라로 꼽힌다.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베를린 필하모닉은 '금녀의 장벽'이 높았다. 여성 단원을 1982년에서야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지난 2월에서야 처음으로 여성 악장을 뽑았다. 여성 상임 지휘자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최근 영화 '타르'에서 타르라는 가상의 인물이 베를린필 최초...
나폴레옹 위해 쓴 교향곡…베토벤은 왜 갈기갈기 찢어버렸나 2023-04-27 18:15:42
1악장에서 두드러지는 스포르찬도(하나의 음표 또는 화음에 돌연히 악센트를 붙여 연주)와 반음계 진행은 베토벤 특유의 웅장함을 더욱 극적으로 펼쳐낸다. ‘장송 행진곡’으로 유명한 2악장에서는 악곡 전반에 깔린 저음역의 어둡고도 침울한 선율이 한 걸음 한 걸음 힘겹게 전진하는 영웅의 무거운 발걸음을 드러낸다....
[인터뷰] 지한파 에든버러 페스티벌 총감독 "韓 음악성 뛰어나" 2023-04-25 05:35:00
때 영국 국립 청소년 교향악단에서 악장으로 활동했으며 10세 때 세계 각국의 바이올린 영재들이 모이는 예후디 메뉴인 학교에 입학하는 등 어린 시절부터 두각을 나타냈다. 2004년 16세의 나이로 'BBC 영 뮤지션'에 발탁됐고 20대에는 세계 최대 클래식 음악 축제인 BBC 프롬스에서 가장 주목 받는 폐막 공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