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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태형의 현장노트] 獨 450년 전통의 두터운 소리에 틸레만 개성 더한 '브람스 사이클' 2022-11-29 17:51:19
4악장. 약 5분의 장대하고 느린 서주가 호른과 트롬본의 C장조 ‘레미레~’로 잦아드는 순간, 지휘자 크리스티안 틸레만(63)의 지휘봉이 멈췄다. 3~4초간 정적이 흐른 뒤 제1 바이올린이 저음으로 ‘환희의 주제’를 연주하며 제시부가 시작됐다. 지난 28일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독일 베를린 슈타츠카펠레의...
'열정의 지휘자' 틸레만, 그의 손짓에 흩어진 소리가 하나됐다 2022-11-27 18:17:33
표현하라고 반복해서 요구했다. 그러자 3분 전과는 다른 연주가 나왔다. 거장 지휘자가 명문 오케스트라를 만나자 웅장하고도 장엄한 브람스 교향곡 4번의 맛이 살아났다. 베를린 슈타츠카펠레는 이번 내한 공연에서 브람스 교향곡 전곡을 연주한다. 악단의 종신 악장으로 활동 중인 한국인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30)은...
"오케스트라는 하나의 생명체란 것을 보여준 연주" 2022-11-23 17:22:12
2악장에서 독주와 균형을 이뤘고, 3악장에서는 음악을 이끌어가는 주체로 우뚝 섰다. 심준호의 첼로 독주는 완성된 기교로 민첩하면서도 에너지 넘치는 연주를 들려줬다. 무대에서 음악을 연주하는 차원을 넘어 관객에게 이야기하듯 자연스럽게 다가왔다. 특히 3악장에서는 과감해진 관현악과 어우러져 환희에 찬 마무리를...
[인터뷰] 피아니스트 손열음 "가식 뺀 '100% 내 모습'으로 관객 곁으로 다가갈게요" 2022-11-22 18:19:44
곡은 서울시향 악장을 지낸 스베틀린 루세브(바이올린)와 호흡을 맞춘다. 이 가운데 르쾨의 작품과 코른골트 아리아의 바이올린 편곡 버전은 국내 무대에서는 좀처럼 연주되지 않는 곡이다. 손열음은 “새로운 레퍼토리를 끊임없이 접하고 좋은 작품을 가장 먼저 청중에게 선보이는 것에 관심이 많다”며 “두 작품은 다소...
"유럽 미술사 1년 넘게 연구했죠…전시회 본 빈박물관장도 '엄지척'" 2022-11-17 16:33:31
컬렉션이 놓인 곳에는 루돌프 2세의 궁정 악장(樂長)이던 필리프 드 몽테의 곡이 나오는 식이죠.” 영상 제작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전시 도입부인 갑옷 전시 공간에는 갑옷의 디테일을 쉽게 풀어낸 영상을 배치했습니다. 빈미술사박물관에서 열렸던 갑옷 전시의 상세 소개 자료를 썼죠. 아예 새로 만든 영상도 있습니...
베토벤 전문가가 들려준 소나타…표현력은 '압권' 손놀림은 '과속' 2022-11-16 18:30:05
악장에서 저음 파트는 무겁게, 고음 부분은 빠른 터치로 명료하게 연주한 대목이었다. 어두운 운명에서 벗어나려는 처절한 몸부림을 얼마나 적절하게 표현했는지, 마치 영화나 연극을 볼 때처럼 긴장했다. 3악장은 ‘출제자의 의도’대로 연주했다. 주선율에 힘을 주면서도 이를 꾸미는 주변음은 아주 가볍게 치면서 선율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첼로 협주곡 기대하세요" 2022-11-13 17:20:15
전 악장을 듣는 듯한 느낌까지 든다”며 “연주할 때마다 새롭게 사랑에 빠지게 되는 매력적인 작품이자 첼로의 모든 기교와 색채를 유감없이 보여주는 곡”이라고 했다. 이어 “특정 해석에 얽매이지 않고, 제 생각과 감정이 관객에게 보다 명확히 닿도록 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공연은 드보르자크의 카니발...
뮤지컬 ‘베토벤’, 내년 1월 예술의전당 개막…압도적 스케일과 작품성 예고 2022-11-07 16:15:07
1악장이 흐르는 가운데 악보로 뒤덮인 책상에서 편지를 보내는 모습이 속도감 있게 비친다. 이윽고, 번개와 강풍이 몰아치는 방을 배경으로 편지의 문장들이 떠오른다. 화면을 가득 메운 문장들은 베토벤이 그의 불멸의 연인에게 보냈던 세 장의 자필 편지, 일명 ‘불멸의 편지’의 일부로 작품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낸다....
빈 필하모닉 내한공연 3일 바그너·R 슈트라우스·드보르자크…"오케스트라 단원 모두가 지휘자" 2022-11-06 17:26:17
벨저-뫼스트와 빈필은 3일 공연 전반부에서 바그너의 ‘파르지팔’ 전주곡과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죽음과 변용’을 끊임없이 이어 연주했다. ‘구원’과 ‘해방’이라는 키워드로 엮인 두 작품 사이의 연결고리를 조명한 것이다. ‘죽음과 변용’에서 빈필이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 중 하나임을 증명하는 데 그리 오래...
빈 필하모닉 내한공연 4일 브람스·R 슈트라우스…"조화롭고 일치된 앙상블의 가치" 2022-11-06 17:25:25
연주된 브람스의 교향곡 3번은 감정의 변화가 대단히 큰 네 개의 악장을 하나의 흐름으로 엮는 게 중요하다. 벨저-뫼스트는 이 작품을 ‘절대음악’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감정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음으로써 이 과제를 해결했다. 신고전주의자인 브람스를 생각하면 설득력이 있는 해석이었다. 특히 낭만성이 짙은 3악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