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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사 주무부처 된 기후부, 무리한 탄소감축 목표 밀어붙여" 2025-10-02 15:58:20
온실가스정보센터가 각 분야 전문가를 모아 구성한 기술작업반이 초안을 마련한다. 기술작업반은 탄소 배출량이 많거나 감축 여력이 큰 발전(전환)과 산업, 건물, 수송 등 10개 부문 주무 부처가 추천한 전문가 중에서 온실가스정보센터가 선정한다. 이후엔 기후부가 기술작업반 초안을 토대로 관계 부처 의견을 조율해...
中 공세에…유럽 車업계 "내연차 판매 금지 재검토해야" 2025-10-02 15:43:57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EU는 2019년 대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45% 줄이고, 2040년부터 신규 디젤트럭 판매를 대부분 금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올해 상반기 EU 전기트럭 신규 등록 비중은 3.6%에 그쳤다. 같은 기간 디젤트럭은 93.6%를 차지했다. 반면 중국은 불과 2년 만에 전기트럭 보급률을 4%에서 24%로...
글로벌 친환경선박 선도로 미래 항로 연다[CEO 말말말] 2025-10-02 10:25:11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 친환경선박 전환, 안전사고 예방, 공급망 ESG 평가, 준법윤리경영 실천을 핵심 과제로 선정해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습니다. [2] 한화오션은 친환경·디지털 기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지속가능한 해양에너지 생태계를 개척하는 글로벌 혁신 기업...
日 지배구조 대전환 '실험'...시장 성과와 과제는 2025-10-02 06:01:34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이 확인됐다. 제도적 원칙(스튜어드십 코드, AOP)이 실행(GPIF 위탁운용사의 인게이지먼트)으로 구체화되고 성과(기업 행동 변화)로 이어지는 ‘투자 사슬’의 선순환 구조가 작동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드러난 셈이다. 2024년에는 토픽스500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과...
온실가스 최대 67% 감축 공론화...산업계, 탄소감축 압박에 우려 2025-10-02 06:01:32
정부가 2035년까지 2018년 대비 국가 온실가스배출량을 최대 67% 줄이는 구상을 공론화하면서 산업계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한국 경제를 지탱하는 제조업에 직접적 충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목표치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한국의 산업 전략과 에너지 전환 정책을 동시에 시험대에 올린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정보공시 Q&A] 기후 리스크 관리를 위한 공시 체계는 2025-10-02 06:01:30
이전보다 정교한 온실가스배출량 측정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국내 기업에 추가적 비용 부담을 초래하며, 결국 가까운 미래에 각 기업의 재무제표에 반영될 가능성이 큽니다. 금융사 관점에서 기후 리스크란 기후변화가 자산가치와 건전성 등에 미치는 잠재적 위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후변화로...
10월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2025-10-02 06:01:2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검토 예정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2035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발표 예정 - COP30에서 한국의 2035 NDC 국제사회에 발표 예정 2025 하반기 EU 산림전용방지법(EUDR) 시행 - EUDR은 2024년 12월 시행 예정이었으나 역내 국가들의 반발로 시행 일정이 1년 연기되어 2025년 12월부터 역내...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4가지 조건은 2025-10-02 06:01:11
온실가스배출량 40%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넷제로 약속을 세계에서 14번째로 법제화했다. 넷제로를 이루려면 그간 우리 산업과 경제가 걸어온 길에서 방향을 크게 틀어야 한다. 가보지 않은 길이기에 멀고도 힘들 수밖에 없다. 우리가 넷제로로 가는 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ESG 핫 피플] 이와사와 유지 2025-10-02 06:00:44
opinion) 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이 단순한 정치적 약속이 아니라 국제법상 국가와 기업 모두가 져야 할 법적 의무임을 강조했다. 이와사와 소장은 특히 선진국이 파리기후변화협약과 기존 국제법에 따라 역사적 배출 책임을 고려한 추가적 감축 노력, 기후 취약국에 대한 재정·기술 지원...
한경ESG Vol.52 - 2025년 10월호 2025-10-02 06:00:41
힘 실린다 온실가스 최대 67% 감축 공론화...산업계, 탄소감축 압박에 우려 친환경차 대중화 속도 낸다...녹색금융 지원도 확대 "10년 걸리는 해상풍력, 해풍법으로 6년 만에 가능해져야" [ESG 용어 1분 해설] 다이렉트 인덱싱 [정보공시 Q&A] 기후 리스크 관리를 위한 공시 체계는 커버 스토리 거버넌스 빅뱅 상법 개정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