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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배터리' 전고체전지, 상용화 숙제는 '높은 원료가격' 2024-03-21 15:42:24
미래에너지공학과 교수는 '차세대 소듐이온배터리의 원리 및 소재 기술' 발표에서 나트륨이 리튬과 유사한 화학적 특성을 띠고,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 플랫폼을 활용해 생산할 수 있는 점 등을 장점으로 제시했다. 지각(地殼) 존재량이 리튬은 0.0065%인 반면 나트륨은 2.75%에 달하는 점, 리튬은 75%가 미...
차세대배터리 개발 '박차'…정부·배터리3사, 지원투자 '총력전' 2024-03-11 14:00:02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이차전지를 말한다. 최근 기술적 한계에 도달하고 있는 리튬이온전지를 대체할 게임 체인저로 기대된다. 특히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화재의 위험성이 적고 주행거리가 길어 배터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일본의 도요타,...
[인터배터리] 배터리 기술 현재·미래 한눈에…역대 최대규모 전시회(종합) 2024-03-06 16:46:01
양극재에 이르는 이차전지 양극소재 생산 과정을 하나의 단지에서 구현한 시스템이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이날 개막식에 참가해 최근 글로벌 기술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 차세대 배터리 개발 본격화 ▲ LFP 등 보급형 기술 확대 ▲ 친환경 기술 강화 ▲ 원통형 배터리 등의 표준 및 자동화 기술 확산 등을 꼽았다. 강...
[인터배터리] 수산화리튬·황산니켈…배터리 소재 한자리에 2024-03-06 11:04:26
버전을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이차전지 양극재 사업을 하는 엘앤에프는 대표적인 양극재 제품과 함께 양극재 연구개발 현황과 제조 공정 등을 선보였다. 단결정 양극재, 코발트프리(NMX) 양극재, LFP 양극재, 전고체 전지용(SSB) 양극재, 나트륨이온 전지용(NIB) 양극재 등의 실물을 전시하고 각 제품의 강점을 소개했다....
"영하 80도에도 작동"…리튬이온전지 전해질 개발 2024-03-03 15:12:32
분자는 리튬이온 주위에 두 겹의 층을 형성하고, 이온이 운반될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데 이를 '리간드 채널 수송'이라 한다. 연구진은 "리간드 채널 촉진 전도 메커니즘은 고에너지 전지가 극한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설명했다. 소프트팩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해 시험해본 결과 이 전해질은...
"中연구진, 영하 80도에도 작동하는 리튬이온전지 전해질 개발" 2024-03-03 14:57:25
겹의 층을 형성하고, 이온이 운반될 수 있는 통로를 만드는데 이를 '리간드 채널 수송'이라 한다. 연구진은 "리간드 채널 촉진 전도 메커니즘은 고에너지 전지가 극한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설명했다. 소프트팩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해 시험해본 결과 이 전해질은 앞서 알려지지 않은 배터리 내...
프리원, 새로운 방식의 나트륨이온 배터리 음극재 양산 기술 확보 2024-02-19 10:00:12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와는 달리,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영하 20도 이하의 추위에서도 90% 이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리튬 전지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인 덴드라이트(dendrite) 현상도 나트륨 이온 배터리에서는 적게 발생하여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다. 덴드라이트는 배터리 충·방전 시...
전기차 배터리 광물 일제히 '약세'…다시 '슈퍼사이클' 올까 [원자재 이슈탐구] 2024-01-29 00:32:21
구리 수요가 320만t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나트륨이온배터리(SIBs)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중저가 이차전지 시장에서 밀어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중국에서 최근 상용화에 근접한 나트륨이온배터리는 오는 2035년이면 LFP배터리보다 생산 단가가 24%가량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나트륨이온배터리가 확산되면...
업황 부진에도 배터리 기술개발 계속…'더 멀리, 더 안전하게' 2024-01-28 06:02:03
나트륨이온 배터리가 머지않아 이차전지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2021년 중국 CATL이 처음 개발을 발표한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지구상 어디에나 널려 있는 나트륨을 원재료로 사용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가격경쟁력이 우월하다. 아직 에너지 밀도가 낮아 주행거리가 짧은 것이 단점이지만 향후...
'80분의 1 값' 나트륨…"리튬 수요 27만t 대체할 것" 2023-11-27 18:15:54
“거대 배터리 기업들이 새로운 나트륨 기반 기술에 투자하기 시작했다”며 “에너지 전환에 또 다른 지각변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신호”라고 전했다. 나트륨이온배터리는 나트륨이온의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하는 전지다. 나트륨 매장량은 리튬의 440배지만 가격은 80분의 1 수준으로, 리튬보다 채굴과 정제가 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