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카페베네, 일본시장 진출 … 통할까? 2013-01-04 12:12:46
중견기업과 합작회사를 만드는 형태로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고 4일 밝혔다. 카페베네와 손잡은 일본 기업은 2대째 커피관련 사업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합작회사 규모는 100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카페베네는 이르면 올 9월 일본 하네다공항에 매장을 열 계획이다. '일본 1호점'을 오픈할 장소로...
[특집] 2013 스몰캡 총집합①..중소형주 지속적인 차별화 전략 2013-01-04 10:44:10
중 우리가 주목하는 기업은 바텍이다. 바텍이라는 기업은 치과 X-ray 장비 제조 업체다. 최근 신흥국에서 X-ray 장비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라 바텍에 대한 해외 진출은 충분히 주목할 만하다. 결과적으로 전자결제주 업체 중에서는 다날, 스마트카 업체 중에서는 유비벨록스, 친 고령화 기업, 특히...
[한·미 FTA 1년] 車부품·가구 등 걱정했던 中企 수출 늘었다 2013-01-03 20:54:08
"일시적인 현상" 분석도 발광다이오드(led) 모듈 생산 중소기업인 에스에스라이트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대미 수출액이 2배 이상으로 늘어났다. 2.4~6.0%였던 관세가 즉시 사라지면서 가격 경쟁력이 생겼기 때문이다. 한·미 fta 발효 전 16만달러였던 수출액은 약 150% 증가한 40만달러를 넘어섰다. 회사...
[靑出於藍] 물 제어 기술로 수출길 꽉 잡은 '밸브형제' 2013-01-03 17:13:21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 만든 회사다. 해외 유학 후 화학 관련 외국계회사에 입사 예정이던 동생 정호영 씨(42·삼진jmc 상무)를 불러 회사를 맡겼다. 이렇게 삼진정밀은 형이 내수를, 동생이 수출을 담당하는 체계를 완성했다. 물론 파죽지세로 성장만 계속한 것은 아니다. 2008년 잠시 사업이 위기를 맞기도 했다. 전...
[마켓인사이트] 자산 1조5000억 그룹 "기업 삽니다" 2013-01-03 17:11:11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해 상장 기업 또는 유망 비상장 기업 인수를 희망하고 있다. k그룹은 현재 다소 상장사 및 비상장사를 보유하고 있다. 반도체 건설 무역 등 다양한 업종의 계열사도 거느리고 있다. 자산 규모는 1조5000억원에 이른다. k그룹이 찾고 있는 상장사는 시가총액 400억원 미만으로 성장이 한계에 이른 기업이...
[책마을] 거대한 체스판 위의 경제전쟁…자원이 승패 가른다 2013-01-03 16:57:34
기업 bhp빌리턴이 캐나다의 비료 생산업체 포타쉬에 대해 적대적 인수를 시도하자 중국은 바짝 긴장했다. bhp빌리턴은 연간 철광석 1억을 생산하며 국제 철광석 가격 상승을 주도해 철강 수요가 급증하고 있던 중국에 큰 피해를 줬던 기업. bhp빌리턴이 인수하려던 포타쉬는 세계 최대 칼리비료 생산업체로, 세계 칼리비료...
이팔성 회장 "해외진출로 활로 찾아야" 2013-01-03 16:05:56
우리금융그룹 이팔성 회장은 해외진출로`금융업 빙하기'에 활로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3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 금융기관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기자들과 만나 "HSBC나 씨티같은 글로벌 거대 금융그룹도 해외에서 M&A(인수ㆍ합병)로 몸집을 불렸지 국내에서만 성장한 것은 아니다"고...
[2013 대전망] 홈쇼핑, 해외·모바일·자체브랜드 집중…9.9% 성장 노린다 2013-01-03 15:30:36
해외 사업은 빼놓을 수 없는 홈쇼핑 업계의 주요 사업부문 중 하나다. 올해 업계는 기존에 진출해 있는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는 데 주력할 것이란 분석이다. 일부 업체는 신규 지역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 가장 많은 해외 시장에 진출한 곳은 cj오쇼핑이다. 최근 진출한 터키를 포함해 중국 태국 일본 베트남...
[2013 대전망] '립스틱 효과' 누리자…국내 화장품시장 10조 돌파할 듯 2013-01-03 15:30:33
화장품·건강기능식품 기업을 인수·합병(m&a)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인 데 이어 새해에도 다양한 유력 해외 브랜드를 사들이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생활용품, 화장품, 음료 등 전 사업부문에서 큰 폭의 매출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다.lg생활건강은 그동안 취약했던 색조화장품 사업을 본격화하기...
[2013 대전망] 식품업계 신성장동력 3대 화두…'프리미엄·소용량·간편식' 2013-01-03 15:30:31
이익률 제고 “식품기업들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고급 제품을 만들어내야 희망이 있어요. 지금 과자는 주류시장에 비유하면 소주 정도로 보면 됩니다. 앞으론 와인 같은 과자를 만들어야죠.”(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윤 회장의 얘기처럼 식품업계의 고급화 바람은 제품군을 막론하고 전방위적이다. ‘맥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