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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DRT·전세버스 운영 확대된다…"버스·택시 서비스 개선" 2024-03-28 11:00:09
서비스 개선" 국토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등 5개 법령 개정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광역 수요응답형 버스(DRT)와 전세버스의 운영이 확대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됐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관련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등 5개 법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반도체 산단 고도제한 완화…행복주택 거주기간 10년으로 확대 2024-03-27 14:52:02
주기는 4년에서 5년으로 연장된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자동차 소유자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나 지정 정비업소를 방문해 검사받아야 한다. 일반 승용차는 신차 구입 4년 후 첫 검사를 받고, 이후 2년마다 검사를 받는다. 검사를 받지 않으면 최대 60만원(지연 기간 114일 초과)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앞으로 2년간...
정부, 가맹택시 '교통정리'…모빌리티 플랫폼 숨통 2024-02-20 17:57:33
정부가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플랫폼 가맹사업(타입2) 활성화에 나선다. 서울시가 경기도 가맹택시 사업을 허가해줘야 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권한이 불분명하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사 직전에 몰린 택시 스타트업이 가맹택시 사업으로 수익 구조를 개선해 활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유도할...
[단독] 경기도 택시를 서울시가 허가?…국토부, 운수법 개정 2024-02-20 16:37:44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정부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플랫폼 가맹사업(타입2) 활성화에 나선다. 서울시가 경기도 가맹택시 사업을 허가해줘야 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권한이 불분명하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사 직전에 몰린 택시 스타트업이 가맹택시 사업으로 수익 구조를 개...
'타다금지법 사태' 되풀이될라…혁신기업 손 못대는 VC[위기의 플랫폼 IPO②] 2024-02-20 12:04:57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 통과된 이후 사실상 서비스를 종료했다. 지난해 6월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나 이미 회사는 적자가 누적된 상황이었다. 2020년 ‘타다 금지법’이 통과된 후 2020년 112억원, 2021년 177억원, 2022년 26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현재 전문직 플랫폼은 직역 단체와 갈등이 끝날...
지난해 시내·시외·고속버스 승객 43.5억명…2019년의 81% 수준 2024-02-10 08:31:01
국토부는 버스와 터미널 영업 지원을 위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등을 개정해 지난달 중순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운행 축소 우려가 큰 시외버스와 공항버스 차량은 안전 검사를 통과한 일부 차량을 대상으로 사용 연한을 1년 연장했다. 또 터미널 현장 발권의 감소세를 감안해 최소 매표 창구 수를 줄이고...
또 좌절된 '혁신 택시'…우티블랙, 결국 운행 중단 2024-01-30 18:19:50
없이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고 국토부는 이를 근거로 타다를 퇴출했다. 당시 ‘타다 퇴출’을 주장하며 택시 기사 4명이 분신해 3명이 사망했다. 타다 경영진이었던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전 VCNC 대표 등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지만 지난해 6월 대법원에서...
타다 신임 대표 강희수…"차별화 서비스로 혁신" 2024-01-29 18:14:38
방침이다. 타다는 2020년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되자 렌터카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중단했다. 2021년부터 택시 서비스 기반의 ‘타다 라이트’와 ‘타다 넥스트’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여객운수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재욱 전 VCNC 대표는 지난해 6월 대법원에서 최종...
손발 다 묶인 택시 플랫폼에…'요금 규제'까지 하겠다는 정부 2024-01-26 18:22:09
확보하려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개정해야 한다. 플랫폼업계는 “택시 생태계를 완전히 망가뜨리는 정책”이라고 반발했다. 지금도 정부 가이드라인 안에서 요금을 책정해 신고하고 있는데, 정부가 직접 요금 수준을 컨트롤하면 택시 운행 대수 감소 등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 플랫폼업계 관계자는...
'요금 자율'로 혁신 한다더니…'규제 경쟁' 희생양 된 택시 플랫폼 2024-01-26 18:01:38
택시업계의 ‘표심’을 의식한 것이란 분석도 있다. 전국 택시기사 수만 25만 명, 가족까지 합치면 100만 명에 달한다. 4년 전 ‘타다 사태’가 재연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20대 총선을 앞둔 2000년 3월 국회는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통과시켰고 타다는 결국 렌터카 기반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