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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덜 내뿜고 멀리 가기 위해' 고군분투 2016-03-01 08:45:03
제조사가 2020년부터 판매하는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 혹은 효율 평균치가 기준을 달성하지 못하면 과징금이 부과된다. 현재는 초과 배출량 1g당 1만원을 기준으로 판매대수의 배수만큼 내도록 돼 있는데, g당 과징금은 상승할 여지가 있다. 하지만 2020년 생산차종이 기준을 미달했더라도 곧바로 과징금을 매기는...
아이오닉 전기차, 제네바모터쇼 '첫 등판' 2016-02-23 17:47:39
내달 1일 '친환경차 대전'유럽 온실가스 규제 강화 대응 현대·기아·쌍용자동차, 친환경차로 독일·일본 업체와 승부 [ 강현우 기자 ] 현대자동차가 친환경 전용으로 개발한 아이오닉의 전기차 모델을 다음달 개막하는 스위스 제네바모터쇼에서 처음 공개한다. 기아자동차 k5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도...
[한경데스크] 아이히만과 폭스바겐의 기술자들 2016-01-27 17:35:52
조사가 진행 중인 독일 폭스바겐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은 여러 측면에서 아이히만을 떠올리게 한다. 폭스바겐은 2008년 포르쉐를 합병한 이후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가 되고자 했다. 비밀병기도 있었다. 디젤엔진이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상대적으로 적고 연비는 높았다. 단 한 가지가 문제였다. 질소산화물과 미세먼...
이승훈 가스공사 사장 "저유가 시대 2년 이상 못가…해외자원 개발해야" 2016-01-24 18:47:32
이 사장은 “앞으로도 전통적인 가스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신(新)기후체제가 적용되면 장기적으로 천연가스 수요는 다시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사장은 “2020년 이후부터 각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석탄 소비를 줄이게 될...
신한금융, 글로벌 지속가능기업 18위 2016-01-21 14:43:17
상위 기업을 대상으로 이직률, 리더십, 온실가스 배출량, 세금납부율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신한금융은 2013년 86위로 처음으로 100위권에 진입한 데 이어 2014년 30위, 지난해 70위에 올랐다. 올해 순위는 18위로 전 산업을 통틀어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포스코가 40위, lg전자와 삼성전자는 각각...
현대모비스, 29개 국내외 사업장에 에너지관리시설 구축 2016-01-20 11:39:57
에너지 비용, 1만8000t 이산화탄소 온실가스 배출량 등의 감소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에너지관리시스템은 첨단 측정 장비와 정보기술(it) 시스템을 바탕으로 각종 시설과 설비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사용량과 상태, 비용과 품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비교 분석하는 시스템이다.사업장마다 최대 1000개의 측정...
남동발전, 온실가스 감축노력 인정받아...글로벌탄소경영인증 2016-01-14 14:29:00
권위의 국제 온실가스 감축 인증제도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생산성본부가 2012년 인증제도를 처음 도입해 위탁 수행하고 있다. 남동발전은 그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확대 ▲발전설비 효율향상 ▲바이오매스 혼소확대 등 다각적 노력과 탄소경영체제 고도화로 2014년 온실가스 감축 원단위(온실가스...
국민 열에 여덟은 "원자력 필요", 과반은 "안전성 의문" 2016-01-07 17:57:00
평가하며 직전 조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원자력발전이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품像?61.8%(↑1.0%p)로 나타났다. '원자력발전이 우리나라의 안정적인 전력 수급에 기여하고 있다'는 동의율은 78.3%(↓1.6%p)로 나타났다. '원자력발전이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뉴스의 맥] 탄소관세·배출권 무기화 '기후금융 패권' 대비해야 2016-01-03 18:57:00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한국이 목표 안으로 제시한 2030년 온실가스 배출 예상치 대비 37% 감축은 사실상 1990년 대비 81% 증가”란 기사를 올렸다. 한국의 199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3억t이고, 지금은 약 7억t이기에 해당 기사 자체가 틀린 것은 아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인 선진국은 예상치...
[biz칼럼] 파리 협정, 산업혁신의 기회다 2016-01-01 17:22:34
국내 산업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혁신을 어느 정도 진행해 왔는지 확신이 안 선다. 그동안 수출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경쟁력 향상에만 몰두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아닐까. 그러면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비현실적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고 배출량 할당 과정에서 업계의 불만은 높아질 것이다.그러나 온실가스 감축 문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