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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병운 NH투자증권 사장,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2025-07-14 10:23:12
복지 증진을 위해 꾸준히 힘써왔다. 특히 출산 장려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남성 직원들도 배우자가 출산할 경우 유급 휴가를 영업일 기준 20일(총 4주)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입법 전 선제 적용한 것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출산비 보조금 인상 △육아휴직 및 난임휴직 제도 급여기간 연장 등도 단행해 직원들로부터...
고용보험 재정 우려에…"모성보호급여 재원 분리" 2025-07-13 18:21:58
고용보험제도가 도입된 1995년에는 고용보험기금은 실업급여 재원으로만 주로 쓰였고, 모성보호 관련 지출은 보건복지부 등의 일반회계 예산으로 지급됐다. 하지만 2001년 고용보험법이 개정되면서 2002년부터는 출산전후휴가급여가, 2005년부터는 육아휴직급여가 고용보험기금에서 지급되도록 바뀌었다. 당시에도 “국가의...
[천자칼럼] 복지병 논란 2025-07-13 17:33:50
일하지 않아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한 복지제도가 국민의 근로의욕을 꺾는다는 비판이 달아올랐다. ‘푸어 카리나’ 보도 이후 유럽에선 실업자 복지를 둘러싼 논쟁이 다시 격화했다. 그래도 1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도의 큰 틀엔 변함이 없다. 예산을 삭감하면 지지율이 급락하기 때문에 복지 제도를 손질하는 게 쉽지...
李정권 부동산 정책 완성할 '친명 3선'…"어깨 무겁다, 최선 다할 것" 2025-07-11 18:04:23
주도했고, 지역인재 채용 제도를 유연화하는 내용의 ‘혁신도시 조성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추가 대책을 제시하면서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성품을 지녔다고 평가받는 인사”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어깨가 무겁다”며 “국민주권정부가 성공할 수...
실업·출산휴가 급여 등 43종 '도미노 인상' 2025-07-11 17:43:15
내년 실업급여 상한액 인상에 나설 전망이다. 주 5일인 소정 근로일을 개근하면 지급하는 주휴수당도 주 40시간 근로 기준 8만240원에서 8만2560원으로 오른다. 경영계 관계자는 “취약계층 지원을 늘리는 효과는 있겠지만 지속 가능한 고용·복지제도 운용을 위해 최저임금의 영향 범위를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토요칼럼] 오늘은 누가 인생 역전 성공할까 2025-07-11 17:30:12
저소득층 주거 안정부터 문화예술 진흥, 국가유공자 복지, 벤처 창업 진흥 등까지 폭넓게 쓰인다. 정부 관점에서는 복권만큼 조용히 돈 잘 벌어오는 효자가 없다. 세금은 0.1%포인트만 올리려고 해도 난리가 나는데, 복권은 조세 저항 없이 조(兆) 단위의 공공 재원을 조달할 수 있다. 로또(lotto)가 이탈리아어인 데서 알...
[칼럼] 중소기업 성장의 핵심 동력, 기업부설연구소 활용법 2025-07-11 07:47:03
방법이다. 기업부설연구소는 단순한 제도적 혜택을 넘어, 중소기업이 기술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 까다로운 관리 요건을 부담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연구개발 문화를 정착시킬 기회로 삼는 전략적 마인드가 필요한 시점이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저출생 대응 기여"…KB금융, 저출산위 감사패 2025-07-10 18:16:36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임직원 복지 제도를 도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부터 육아휴직 기간을 2년에서 2년6개월로 확대하고 초등학교 입학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개선했다. 출산 장려금은 자녀 한 명당 최대 2000만원을 지급한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도 신청 대상을 기존 9세 이하에서 12세 이하 자녀...
[칼럼] 장부 속 재무 폭탄? 미처분이익잉여금 바로보기 2025-07-10 16:07:18
임직원 성과급 확대와 복리후생 제도 강화다. 대표적으로 사내근로복지기금 제도는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동시에 미처분이익잉여금을 감소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셋째, 연구개발 투자 확대다.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미처분이익잉여금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대구교통공사 등 도시철도 노사, 무임손실 국비보전 촉구 건의문 전달 2025-07-10 14:57:51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제도는 1984년부터 시행된 국가 차원의 교통복지 정책이지만, 현재까지 운영기관에 대한 정부 지원은 전무한 상황이다. 최근 5년간 대구교통공사의 연평균 무임손실은 526억 원, 2024년 기준으로는 681억 원에 달한다. 특히 대구는 고령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