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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갑 닫은 서민들...식당도 마트도 "이런 적은 처음" 2025-05-05 09:42:20
마트·시장 등에서의 식재료 구매와 식당 외식이 동시에 줄어드는 이례적 현상이 2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음식료품 소매판매지수와 음식점업 생산지수는 2023년부터 감소세가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음식료품과 외식 소비는 한 쪽이 줄면 다른 쪽이 늘어난다....
마트도 식당도 "안가요"...이례적 현상 '밥상 물가 탓' 2025-05-05 06:47:17
마트·시장 등에서의 식재료 구매와 식당 외식이 동시에 줄어드는 이례적인 현상이 2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채소·과일은 물론 가공식품까지 물가가 치솟은 가운데 경기 부진까지 겹쳐 가계 살림이 팍팍해진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음식료품 소매판매지수와 음식점업...
식당도 마트도 안 간다…식품·외식 소비 이례적 동반 감소 2025-05-05 06:01:16
먹거나 식자재를 사서 요리해 먹거나 둘 중 한 쪽을 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회적 거리두기로 음식점 소비가 크게 줄었던 2020년이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음식점 생산은 16.0% 급감했지만 집밥 수요가 늘면서 음식료품 소매판매는 13년 만에 최대폭(4.6%) 급증했다. 지금처럼 음식료품 소비와 외식...
푸디스트, 식자재왕 미국 진출…해외시장 공략 2025-04-22 16:12:46
경남무역, 케이투 트레이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식자재왕은 지난해 괌 진출에 이어 올해 뉴욕, 뉴저지, 버지니아, 펜실베이니아, 조지아, 플로리다 등 미국 본토 6개 주로 유통망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지 파트너십을 강화해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추진하기 위한 포석이다. 푸디스트는 기업간 거래(B2B) 식재 유통 및 ...
딸기철 지나자 '이 과일'만 찾네…성심당도 발 빠르게 나섰다 [트렌드+] 2025-04-22 13:53:37
식자재 유통 계열사인 이랜드팜앤푸드와 협력해 태국 등 동남아 현지에서 망고를 직수입함으로써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했다. 이를 통해 신선한 제철 망고를 빠르게 매장에 공급하면서도 작년과 동일한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프랑제리는 지난해 5월 중순 ‘망고쑥대밭’을 시작으로 시즌별로...
경북도, 한우 광역브랜드 ‘참품한우’, 홍콩에 첫 수출 2025-04-21 14:44:16
후 홍콩 쇼핑몰, 대형 식자재마트 등 현지 판매경로를 확대해 월 2t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전남에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한국은 사실상 구제역 청정국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으 나, 수입국별로 구제역이 발생한 국가의 검역 기준이 다르다. 이에 따라, ‘과거 1년간 구제역 비발생 시·도’가 수입 허용 기준으로...
[한경에세이] 쌀 한 톨의 가치 2025-04-20 17:18:03
운영하는 사람들은 농사의 고됨을 체험하고는 마트에서 파는 채소가 결코 비싸지 않다고 말한다. 그 수고를 생각하면 더 그렇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식자재 가격 상승은 가계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농업의 생산성과 효율을 높이는 길 외에는 대안이 없다. 이 역시 과학기술의 몫이다. 2010...
소상공인들 "식자재마트 지역자본 빨아들이는 블랙홀…규제해야" 2025-04-10 13:43:16
개정을 촉구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3대 식자재마트인 식자재왕마트와 세계로마트, 장보고식자재마트의 매출 합계는 2014년 3천251억원에서 2023년 1조680억원으로 3.2배로 급증했다. 하지만 식자재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과 매출액 1천억원을 초과할 때만 적용되는 대규모유통업법 규제 밖에 있어 표준계약서 작성...
현대카드, 개인사업자용 프리미엄카드 '마이비즈니스 서밋' 출시 2025-04-02 10:24:04
등의 '광고홍보비', 대형마트, 식자재몰의 '구매 경비', 전기요금, 가스요금, 4대보험 등 '운영 경비'가 사업성 경비 영역에 해당한다. 교육, 의료, 여행, 골프 등 일상소비 영역에서도 5%를 M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매년 20만원 상당의 바우처도 제공된다. 바우처는 롯데·신세계 등 백화점...
대박 PB 탄생 주역은 '기획자형 MD' 2025-03-28 17:40:10
MD 역량 개발을 위해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식자재 특징, 국내외 소비 트렌드 등을 주제로 전문 교육까지 한다. 또 ‘트렌드 분석 시스템’을 통해 기획과 개발을 동시에 진행하는 프로세스를 마련해 3주 이내로 상품을 출시할 수 있게 했다. 통상적으로 기획부터 개발, 운영까지 12주가량 걸리던 것을 4분의 1 수준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