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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단상] 레이건·박근혜 그리고 최연혜·코레일 2013-12-12 17:56:50
항공관제사(PATCO) 노조는 전문가협회의 성격이었지만, 미 정부는 사실상 노동조합으로 판단했다. 이들은 198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정치적 입장을 드러내며 공화당 후보였던 로날드 레이건을 지지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1년이 채 되지 않은 1981년 PATCO는 파업을 선언했다. 당시 레이건 대통령은 긴급회견을 통해...
최연혜 코레일 사장 "안전에 투자 아끼지 않겠다" 2013-11-06 06:01:15
것을 방지하는 경보장치를 장착하거나 관제사와 기관사의 연락에서 실수가 생기지 않게 하는 등 시스템 개선책을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코레일이 철도시설공단에 내는 선로사용료 문제와 관련, "사용료 수준이 항상 고민거리"라면서 "요금이나 물가 차이가 있어 선진국과 직접 비교하긴 어렵지만...
'대구역 열차사고' 4명 기소 2013-10-01 17:18:36
기소하고 구로관제센터 관제사 김모씨(33)를 1일 불구속 기소했다.이들은 대구역에서 신호를 확인하지 않은 채 무궁화호 열차를 출발시켜 서울 방향 ktx와 추돌사고를 발생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김 관제사는 부산 방향 ktx 기관사에게 사고 사실을 알리지 않아 2차 사고를 야기한 혐의다. ▶[화제] "초당 12만원" 버는...
국토부, 항공기 조종사 대상 집중 음주단속 실시 2013-07-28 18:47:36
종사자(조종사, 정비사, 운항관리사, 관제사)와 객실승무원은 음주 사실이 드러나면 혈중 알코올 농도에 따라 60∼180일 자격정지나 취소를 당하고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합니다. 항공사는 2천만원의 과징금을 내야 합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7월부터 음주단속 기준을 0.04%에서 0.03%로 강화하고...
국토부, 항공기 조종사 음주단속 강화한다지만…이륙 후 기내 음주는 어떻게… 2013-07-28 17:07:09
항공 종사자(조종사·정비사·운항관리사·관제사)와 객실승무원은 음주 사실이 확인되면 혈중 알코올 농도에 따라 60~180일 자격정지나 취소를 당하고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진다. 해당 항공사는 △국제항공운송사업자 2000만원 △국내항공운송사업자 500만원 △소형항공운송사업자 300만원...
아시아나기 충돌, 사고 직전 관제사 유도는 어디까지? 2013-07-16 15:37:40
거의 활주로가 보이는 500피트 상공에서는 또다시 관제사의 친절한 멘트가 흘러나온다. "활주로가 비어있다" 곧바로 "400피트" 고도 사인이 나온다. 이 때 이미 우리 아시아나기는 고도를 훨씬 낮춰 위험하게 날고 있었는데, 왜 관제사의 지시가 없었을까? 계속 루프트한자기의 대화 내용을 더 들어보자. "300피트"...
[아시아나기 사고] 국토부, 美에 이의제기? "정상작동 판단은 비교 후에" 2013-07-12 16:55:12
발표했다.장 과장은 사고기 착륙 전에 관제사가 바뀌어 관제가 부실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관제사를 교대할 때 교대자가 10∼15분 정도 상황을 숙지하면 근무를 마친 사람은 빠진다. 이런 정상적 임무 교대라면 전혀 문제없는 것"이라면서 "문제가 있는 상황인지는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한경닷컴 기사제보 및...
허스먼 美 NTSB 위원장 "아시아나 오토스로틀 작동 안했을 가능성" 2013-07-11 17:18:10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경고한 것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오토 스로틀 작동 여부는 블랙박스를 조사해 봐야 안다”고 설명했다. 사고 항공기를 조종한 이강국 기장이 “충돌 34초 전 강한 불빛에 잠시 눈이 안 보이는 상태였다”고 ntsb에 진술했다는 내용도 확인됐다. 불빛이 비쳤다는 순간은 500피트 상공으로,...
[아시아나기 사고] 국토부 "관제사 경고는 없었다" 2013-07-11 16:01:16
오후 브리핑에서 조종사와 관제사 간 교신 내용을 분석했다면서 이가티 말했다. 최 실장은 그러나 공항 관제탑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사고가 일어났을 수 있다는 지적을 의식한 듯 "착륙 허가가 나오면 조종사 책임하에 착륙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가 기장이 사고 직후 승객을 즉시...
아시아나 미스터리…고도가 그렇게 낮을 때 관제사는 뭐했나? 2013-07-10 17:59:14
관제탑과 교신을 시작한다 이때부터 관제사는 계속해서 고도가 제대로 낮아지고 있는지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고도가 그렇게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데도 관제사는 왜 아시아나 기장들에게 지적을 하지 않았을까? 여기에 문제가 있다. 조종석 역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 아무리 경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