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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운업 구조조정, 8월에 '분수령' 맞는다 2016-07-03 06:05:07
12억달러(약 1조4천억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이용해 초대형·고효율 선박으로 운항 선박 구조를 바꾸고 비용 절감 방안 등도 내놓을 계획이다. 한진해운은 '운명의 한 달'을 맞았다. 자율협약이 끝나는 다음 달 4일 전에 용선료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조정을 마무리하지 않으면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2m 얼음 깨고, 12m 파도 넘고, 8000m 바닷속 훤히…바다 위 해양연구소 뜬다 2016-06-19 20:19:06
뚫고 운항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파도에 떠내려가지 않고 제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첨단 자세 자율장치도 도입했다.해양과기원은 이사부호가 올 10월부터 운영에 들어가면 한국 해양연구 능력을 한반도 근해에서 북태평양을 넘어 남반구까지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사부호는 연구원과 승조원 60명을 싣고 지구 반...
[해운·조선 국내 발주 확대] 국적선 이용률 일본 62% vs 한국 10%…국내 일감 늘려 해운 살린다 2016-06-07 18:45:50
본부장은 “해운과 조선은 수출입화물 운송, 선박 발주와 건조, 운항과 유지보수 등에서 상호 보완적 관계”라며 “한국은 해운·조선 간 연결고리가 취약해 시너지 효과를 전혀 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전문가들은 해운·조선을 함께 살리기 위해선 일본처럼 국적선사 운송 비중을...
AI 장착 '잠수함 상선' 파격 설계 해양 플랜트…눈물을 웃음으로 바꿀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가자 2016-06-07 18:15:56
않고 운항할 수 있다.잠수함의 결정적 제약 요인은 승무원의 내구력이다. 잠수함에 갇혀 여러 날을 보내는 것은 심리적으로 힘들므로, 잠수함은 상선으로 이용되지 못했다. 자율 잠수함으로 이 제약이 풀렸다. 하역이 쉬운 석유와 가스를 나르는 잠수함 탱커의 출현은 시간 문제로 보인다.혁신적 fpso나 잠수함 탱커를 먼저...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이번주 최종 타결 전망 2016-06-06 16:26:09
자율 등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선료 조정률은 20% 초반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과 현대상선의 목표치인 30%에 비하면 낮은 수준이지만, 해외 선주들의입장을 고려하면 상당한 수준의 인하 폭을 끌어냈다는 분석도 나온다. 조디악처럼 선박금융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기고] 해운 구조조정, 기초체력 훼손은 안 돼 2016-06-05 17:47:42
1998년 해운동맹이 폐지돼 정기선 운임이 자율화되자 극심한 경기변동을 견디기 어렵다고 보고 그 비중을 줄인 것이다.이번 해운 구조조정은 nyk의 예에서 배워야 한다. 하나의 선종만을 운영하는 데서 오는 경영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업의 다각화를 재추진토록 하고, 선가가 낮은 지금 오히려 선박을 건조 또는 매...
한진해운 용선료 1천억 연체…인하 협상 시작부터 '안개'(종합) 2016-06-05 14:46:26
한진해운은 설명했다. 운임을 받아도 운항비와 용선료를 더하면 남는 게 없는 고비용 구조다. 장기용선계약은 운임이 비싼 시기에 빠른 속도로 선대를 확충할 수 있고 선박건조에 따른 투자비 부담을 낮추는 장점이 있지만, 업황 부진으로 운임이 하락하게되면서 장기계약이 고비용 부담이라는 부메랑으로 되돌아오게...
한진해운 용선료 1천억 연체…인하 협상 시작부터 '안개' 2016-06-05 06:05:09
36.5%(1분기 기준)에 달한다. 운임을받아도 운항비와 용선료를 더하면 남는 게 없는 고비용 구조다. 장기용선계약은 운임이 비싼 시기에 빠른 속도로 선대를 확충할 수 있고 선박건조에 따른 투자비 부담을 낮추는 장점이 있지만, 업황 부진으로 운임이 하락하게되면서 장기계약이 고비용 부담이라는 부메랑으로 되돌...
현대상선, 사채권자 집회…채무 재조정 가결 전망 2016-05-31 10:51:28
규모의 선박펀드를 지원받아 대형 컨테이너선을 갖출 수있게 된다. 비용 절감을 위해 허리띠도 더 졸라매야 한다. 현대상선은 28.4%를 목표로 용선료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협상 과정을 거치며이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으로 합의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용선료가 30%...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진전 있으나 막바지 진통" 2016-05-27 10:31:48
유예와 채무의 출자전환을 내용으로 한 조건부 자율협약에 돌입할 것을 결의한 바 있다. 해운업 불황에 따른 운임 하락으로 계약한 때보다 용선료 시세가 하락하면서 현대상선은 평균시세보다 약 60% 비싼 용선료를 내고 배를 쓰고 있다. 이런 구조에서는 현대상선을 도와줘도 해외 용선주에 혜택이 돌아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