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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전쟁 고조' 미중, 상대 선박에 '입항 수수료' 부과 시작(종합) 2025-10-14 22:04:42
상대 선박에 '입항 수수료' 부과 시작(종합) 美, 4월 예고대로 부과…앞서 中도 같은날 美선박에 부과 시작 美, '외국서 건조한 자동차운반선' 입항 수수료도 부과개시…韓기업에 부담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권수현 기자 = 미국과 중국이 14일(현지시간) 상대 선박에 대한 입항 수수료...
中, 한화 콕집어 조선 때려…美와 밀착 반도체·철강도 '새우등' 우려 2025-10-14 18:02:54
컨테이너선 공동 건조 협약을 체결하고, 헌팅턴잉걸스를 비롯한 미국 방산업체와 해양·함정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등 미국과 교류를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 배터리, 철강업계 등도 긴장산업계의 우려가 큰 건 한국이 대응할 카드가 별로 없어서다. 중국이 한국 기업 제재 조치를 시행한 건 우리의...
美입항수수료에 해운업계 촉각…'車운반선' 글로비스는 직격탄 2025-10-14 17:07:01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피한 가운데 중국산 선박에 대한 입항수수료 부과는 컨테이너 선사들에 간접적인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4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이날부터 외국에서 건조한 자동차 운반선에 대한 입항 수수료를 순t(net ton)당 46달러로 부과하기 시작했다. 당초 USTR은 지난...
[특징주] 한화오션, 자회사 대상 中 제재 소식에 5%대 하락(종합) 2025-10-14 15:52:14
영향은 다소 제한적"이라며 "이는 Hanwha Philly가 건조 중인 10척의 MR P/C(석유화학제품 운반선) 및 3척의 피더 컨테이너선 모두 미주 연안 중심의 영업활동을 위한 선박들이기 때문"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그는 "금번 제재를 필두로 추가적인 중국발 제재가 미 해군과 협력 중인 국내·일본 조선소 향으로 확대될 가능성...
"韓경제 새 성장 스토리에 투자하라"…NH아문디, '성장주도코리아' 펀드 출시 2025-10-14 11:17:14
있다. 조선 부문은 LNG 수송 수요 급증과 해상 물동량 확대, 군함 건조 등 방산 수요가 맞물리며 호황기를 맞고 있다. 글로벌 LNG 수송선 수요는 2028년 이후 연간 300~400척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조선사들은 LNG 수송선, 컨테이너선, 해양플랜트, 군함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정자원 복구율 30%대…전산실 '분진 제거' 총력 2025-10-12 17:58:12
스며들었다. 장비를 하나하나 분해해 세척·건조·재조립을 거치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연휴 기간 8 전산실 분진 제거를 마쳤고 전기 선로 복구가 끝나는 대로 순차 재가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신규 장비 설치가 완료되는 오는 15일부터는 복구 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관측이다. 권...
美, 외국산 車운반선 입항수수료 톤당 46달러로 인상 2025-10-12 15:02:13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 조선·해운 산업을 견제하고 자국 선박 건조를 장려하기 위해 외국산 자동차 운반선의 입항 수수료를 대폭 인상했다. 한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부과 횟수는 연 5회로 제한됐다.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10일 외국에서 건조된 자동차...
국정자원 시스템 복구율 30%대…해외인력 동원해 '분진 제거' 총력 2025-10-12 09:43:54
일일이 분해해 먼지를 털어내고 세척·건조·재조립까지 거치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는 추석 연휴 동안 대전 국정자원 8전산실 분진 제거를 마쳤다. 전기 선로 복구가 끝나는 대로 순차 재가동에 들어간다. 국정자원으로 신규 장비가 속속 반입되면서 설치가 완료되는 15일부터는 복구 속도가...
HD현대, 美진출방식 숙고…현지 조선소 지분매입·인수·건립 등 2025-10-12 06:17:21
공동 건조 등을 뛰어넘어 현지 조선소를 건립하는 방안이 현실화할 경우 대규모 투자가 수반될 전망이다. 지난해 한화그룹이 미국 필리조선소 인수에 1억달러를 투자했는데, 조선소 직접 건립 시 HD현대의 투자 규모는 이를 상회할 수 있다는 분석이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업계에서는 HD현대가 해외 생산 거점을 성공적으로...
美, 車운반선 입항수수료 톤당 46달러로 조정…연 5회로 제한 2025-10-11 22:56:32
수출을 막지 않기로 했다. USTR은 LNG 운반선의 미국 건조를 장려하기 위해 2028년 4월 17일부터 전체 LNG 수출 물량의 1%를 미국산 LNG선으로 운송하도록 했으며, 2047년에는 이 비중을 15%로 늘리도록 했다. 기존 발표에는 이 비중을 맞추지 못할 경우 USTR이 LNG 수출 허가를 중단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었는데 이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