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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안보, 역사적 교훈과 한·미 동맹의 역할[김홍유의 산업의 窓] 2025-08-05 08:48:10
길을 걸었다. 유럽은 왕이 영토 일부를 귀족에게 할애하면서 군대와 기병을 동원하는 봉건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슬람 국가는 같은 종교를 믿는 부족은 하위 계층인 병사로 삼을 수 없다는 율법에 따라 노예군으로 정예 군대로 육성했다. 가장 우수한 노예는 정치 각료로 기용되며 그다음은 엘리트 장교로 선발된다. 여자...
서울에서 만난 일본의 美 '아와레' 2025-08-04 18:53:15
화려해졌다. 여러 종류의 향을 맡고 구별하는 귀족들의 놀이에 쓰인 ‘벚꽃무늬 향 놀이 도구 상자’는 당시 귀족 문화가 얼마나 섬세하고 사치스러웠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다음으로는 절제미를 갖춘 유물들이 등장한다. 에도 시대(1603~1868)에 들어 나라에서 사치를 경계하라는 명을 내리자 예술은 자연스러워 보이는 ...
한국 온 日 문화재들...'가깝고도 먼' 미술을 만나다 2025-08-04 08:56:05
화려해졌다. 여러 종류의 향을 맡고 구별하는 귀족들의 놀이에 쓰였던 ‘벚꽃무늬 향 놀이 도구 상자’는 당시 귀족 문화가 얼마나 섬세하고 사치스러웠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다음으로는 절제미를 갖춘 유물들이 등장한다. 에도 시대(1603~1868)에 들어 나라에서 사치를 경계하라는 명을 내리자 예술은 자연스러워보이는 ...
태초의 추상 vs 종교적 영매…을숙도에 온 21세기 가장 논쟁적 화가 2025-08-01 08:39:24
배제되고 잊혔다. 아프 클린트는 귀족 가문에서 나고 자란 백인이었지만, 주류 미술계에 들어갈 수 없었다. 당시 예술의 중심지인 서유럽이 아닌 ‘변방’ 스웨덴의 ‘여성’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여성들은 예술이 아닌 삽화나 작은 풍경이나 그려야 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당연히 미술관에서 변변한 개인전 하나 열...
'아르카디아' 한국 상륙, 전 회차 매진…강애심·김소진 열연 '뜨거운' 반응 2025-07-30 18:35:32
대저택 '시들리 파크'다. 귀족 가문의 영애지만 발랄하고, 수학과 과학에 천재적인 감각을 가진 토마시나와 그에게 철학과 문학의 의미를 전하는 가정교사 셉티머스가 살아가는 19세기와, 시들리 파크 내 '은둔자의 암자'에 거주하던 은둔자를 쫓는 현대의 고고학자들의 200년을 뛰어넘는 이야기가 동시에...
"6살 연상 외숙모가 내 애를 낳았다"…'막장 불륜' 금수저 최후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5-07-26 07:36:05
식민지로 향하던 메두사호. 하지만 무능한 귀족 출신 ‘낙하산’ 함장의 실수 때문에 배가 부서지게 됩니다. 구명보트를 탈 수 있었던 건 함장을 비롯한 250명의 엘리트 계층뿐이었습니다. 나머지 147명의 승객과 하급 선원들은 급조한 뗏목에 버려졌습니다. 13일간의 난파 후 구조선이 왔을 때 남아있던 건 서로를 죽이고...
[책마을] 선망과 질투 사이…슈퍼리치가 富 지킨 방법 2025-07-25 18:20:16
부를 쌓았고, 귀족 계급으로 태어나진 않았지만 지역 안팎에서 권력을 행사했다. 프랑스 신학자 니콜 오렘은 이들이 “인간들 사이에서 신과 같은 존재”였다고 표현했을 정도다. 책의 원제 ‘인간들 사이의 신처럼(As Gods Among Men)’이 여기서 나왔다. 자본주의의 탄생과 발전을 이끈 ‘경제 엘리트층’의 등장이었다....
[천자칼럼] 양산 쓰는 남자들 2025-07-25 17:49:32
귀족이 기름먹인 종이로 양산을 만들어 썼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양산이 우산으로 변한 것은 16세기 무렵이다. 유럽 귀족 여성이 주된 소비층이었는데, 비와 햇볕을 동시에 막는 ‘우양산’이 대세였다. 우산이 양산에서 독립한 것은 강철 우산살과 속이 빈 우산대가 등장한 19세기 이후다. 가볍고 튼튼한 현대식 우산은...
우리는 왜 부자에 열광하면서 동시에 분노할까 2025-07-25 15:47:19
부를 쌓았고, 귀족 계급으로 태어나진 않았지만 지역 안팎에서 권력을 행사했다. 프랑스 신학자 니콜 오렘은 이들이 "인간들 사이에서 신과 같은" 존재였다고 표현했을 정도다. 책의 원제 '인간들 사이의 신처럼(As Gods Among Men)'이 여기서 나왔다. 자본주의의 탄생과 발전을 이끈 '경제 엘리트층'의...
칸딘스키·몬드리안 전에 그녀 있었다, 너무 앞서가서…스스로 봉인된 추상화 선구자 2025-07-24 17:00:49
아프 클린트는 귀족 가문에서 나고 자란 백인이지만 주류 미술계에 들어갈 수 없었다. 당시 예술의 중심지인 서유럽이 아니라 ‘변방’ 스웨덴 출신 ‘여성’이었기 때문이다. 아프 클린트가 스스로를 감춘 탓도 있다. 그는 1908년 독일의 저명한 신지학자인 루돌프 슈타이너에게 자신의 추상 연작을 보여줬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