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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도권 광역 노선에 수소버스 도입 확대 2025-11-07 16:37:49
K1 모빌리티의 광역 노선 차량 총 3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이를 기반으로 전체 광역 버스의 25%를 2030년 수소버스로 운행한다는 정부의 목표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현대차는 K1 모빌리티에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적기에 공급하고 수소버스 특화 정비 교육을 한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1회 충전 시...
"이제부터 AI 전력원은 핵융합"…용산, 결단 내렸다 2025-11-07 15:05:25
중수소와 헬륨3가 플라즈마 상태로 융합될 때 발생하는 막대한 에너지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미래 발전소다. 태양의 핵융합 원리를 그대로 구현한다. 이 대통령이 이날 본 케이스타의 모체는 유럽연합(EU)가 건설하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다. ITER는 20세기 후반부터 EU가 개념설계를 했고 2007년부터 공사에...
현대차, 기후부·K1모빌리티 등과 '수도권 수소버스 보급' 맞손 2025-11-07 13:59:21
K1 모빌리티에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적기에 공급하고 수소버스 특화 정비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1회 충전 시 최대 960.4㎞까지 주행할 수 있는 고속형 대형버스로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 거리가 길어 광역노선 운행에 적합하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수소버스 보급과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현대차, 수도권 광역노선 수소버스 확대 지원…탈탄소화 가속 2025-11-07 13:51:32
모빌리티에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적기에 공급하고 수소버스 특화 정비 교육을 제공해 운수사의 원활한 수소버스 운용을 지원한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1회 충전 시 최대 960.4㎞ 주행이 가능한 고속형 대형버스로, 전기버스 대비 충전 시간이 짧고 주행 가능 거리가 길어 광역노선 운행에 적합하다. K1 모빌리티는...
산업계, 24.3% 탄소감축 부담…"공장 멈춰야 달성 가능" 2025-11-06 17:54:45
김 장관은 이날 “2035년 신차의 70%를 전기·수소차로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지금으로선 불가능한 목표”라고 반박했다. 올 들어 9월까지 신차 판매 중 전기·수소차(무공해차) 비중은 20% 수준에 그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신차를 친환경차로 대거 바꾸려면 보조금을 대폭 늘리거나 프랑스처럼 탄소...
붕괴 사고 난 울산화력발전소는…퇴역한 국내 최대 중유발전소 2025-11-06 17:29:02
종류로, 중유를 활용해 발생시킨 증기로 터빈이나 기관을 돌려 전기를 발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울산 기력 4·5·6호기는 400MW(메가와트)급 터빈 3기를 포함한 기계설비 및 제어설비, 콘크리트 굴뚝 등으로 이뤄졌다. 이들 설비는 1980년대 초 국내 총 전력 생산량의 15%를 생산해 낼 정도로 활약하다 2022년 발전 수명을 ...
렌터카 이용 기한 7∼9년으로 연장…최대 25만∼45만㎞ 운행제한 2025-11-05 11:00:03
대형 승용차는 8년에서 9년으로 늘린다. 전기·수소차 등 환경친화적 자동차는 9년을 적용한다. 또 그간 렌터카는 출고된 뒤 1년이 지나지 않은 신차만 등록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출고 후 2년 이내의 차까지 등록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했다. 사용 기한 규제 완화에 따른 소비자 안전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운행할 수...
'공급과잉' 철근 설비 줄이고 '고부가' 특수강 강화…경쟁력↑ 2025-11-04 11:04:52
철강 업계에서는 수소환원제철 전환을 이루기까지 약 40조원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한다. 정부는 수소환원제철 전환 지원 관련 내용이 철강산업 특별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와 협의하기로 했다. 수소환원제철 도입을 추진하면서 과도기 전기로, 브리지 기술로 설비를 전환하는 데 필요한 지원도 병행한다. 미국과...
산업계 "NDC 상향, 기술 비용 높아 정부 지원 없이 감축 불가능" 2025-11-04 10:37:40
줄어든 것이 배출량 감소의 주된 이유라고 말한다. 수소환원제철 실증 규모도 기존 100만 톤에서 30만 톤으로 축소되는 등 기술개발 속도는 더딘 상황이다. 업계는 “수소 가격($2/kg 이하), 안정적 공급망, 대규모 전력 인프라 등 핵심 기반이 갖춰지지 않아 조기 상용화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석유화학업계 ...
속도 내는 '2035 NDC'…정부·기업, 시각차 '뚜렷' 2025-11-04 10:36:38
“수소환원제철 실증 규모가 기존 100만 톤에서 30만 톤으로 축소되는 등 오히려 기술개발이 뒷걸음질치고 있다”고 호소한다. 수소 가격은 여전히 킬로그램당 6달러 수준으로, 산업계가 목표로 하는 2달러 이하로 떨어지려면 공급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석유화학업계도 처지는 마찬가지다. 납사분해시설(NCC)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