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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민간+공공 소유로 재매각해야” 해양기자협 춘계 포럼서 제안 2024-05-22 21:25:22
전작 국제해사기구(IMO) 자문위원이 패널로 참석해 HMM과 한국 해양산업의 미래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국해양기자협회는 한국 해양산업 발전 기여와 국민의 바다에 관한 관심 제고를 위해 지난 2022년 5월 설립됐다. 해양수산부 인가를 받은 사단법인으로, 방송 통신, 종합지, 경제지, 인터넷신문, 해운전문지 등...
부산 스타트업, 日 상륙작전…"亞 최대 행사서 투자 러브콜" 2024-05-21 19:28:58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국제해사기구(IMO) 등 규제기관의 탄소 배출량 충족 기준을 검증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일본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세 곳은 전기 굴착기 기술을 보유한 엘렉트에 대한 투자 검토에 들어갔다. 엘렉트는 전기 굴착기용 배터리팩과 통합 제어 솔루션을 개발한 업체다. 부산의 액세서리 제조 기업...
2027년 해운 탄소세 도입 예정…'무역 한국' 부담 커진다 2024-05-20 16:11:26
세계 국제 운항 선박이 배출하는 온실가스양에 일정 부담금을 부과한다는 뜻이다. 이는 국제기준에 따라 온실가스에 세금을 부과하는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해 7월 ‘2023 IMO 선박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채택했다. 이는 국제해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50%...
[게시판] IMO 자율운항선박 심포지엄에 한국 민관TF 첫 참석 2024-05-14 11:00:01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현지시간) 영국에서 국제해사기구(IMO)와 공동으로 개최한 자율운항선박 심포지엄에 산업부와 HD현대 자회사인 아비커스, 삼성중공업 등 한국 조선사 관계자들로 구성된 '자율운항선박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가 처음 참석했다고 밝혔다. TF는 이번 행사에서 자율운항 제도 및 기술개발...
한화오션, 국산 LNG 연료탱크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2024-05-10 10:35:15
필요한 비용을 상당 수준 줄였다. 고망간강은 2022년 국제해사기구(IMO)에서 극저온 화물·연료탱크의 소재로 인정받기도 했다. 한화오션은 현재까지 컨테이너선 22척,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4척 등 총 36척의 고망간강 연료탱크 탑재 선박을 수주했다. 그 중 싱가포르 익스프레스호를 포함한 컨테이너선 5척과 VLCC...
한화오션, 국산 LNG 연료탱크 탑재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 2024-05-10 10:30:01
개발에 나서면서 고망간강은 2022년 국제해사기구(IMO)로부터 극저온 화물·연료탱크의 소재로 인정받았다. 한화오션은 향후 고망간강의 대량 생산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LNG 화물창 기술까지 내재화할 경우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오션은 올해 현재까지 컨테이너선 22척,...
해운업 탈탄소화 행보 ‘가속’…선박 교체도 본격화 2024-05-07 09:09:42
재화중량톤수(dwt)는 연평균 7.1%씩 증가했다. 국제해사기구(IMO)에 따르면 전 세계 해운 부문의 온실가스배출량은 8.6억 톤으로(2022년 기준), 총배출량의 약 1.6%를 차지한다. 아주 작은 비중 같지만, 이를 국가별 온실가스배출량과 비교해보면 7위인 인도네시아의 배출량보다 조금 낮고, 8위인 인도보다 높은 수준이다....
초읽기 들어간 탄소세 도입…해운산업 경쟁력 가른다 2024-05-05 06:00:40
2027년 해운 분야에 탄소세가 도입될 예정이다. 국제 운항하는 전 세계 선박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양에 일정 부담금을 부과한다는 뜻이다. 이는 국제기준에 따라 온실가스에 세금을 부과하는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해 7월 ’2023 IMO 선박 온실가스 감축 전략‘을 채택했다. 이는...
친환경 물류 시장 선도…ESG 성장주로 변신 ‘주목’ 2024-05-05 06:00:30
특히 국제해사기구(IMO)보다 5년 먼저 2045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에너지 효율 개선과 친환경 선박·차량 도입을 추진 중이다. 현재 400만 톤 이상인 탄소배출량 대부분이 선박에서 나오는데, 향후 LNG 선박, 메탄올 등 저탄소 연료 전환을 통해 배출량을 2040년 70%까지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무탄소 선박은 향후 IMO...
부산 "수리조선산업 친환경 전환 지원" 2024-04-25 19:25:21
△마케팅 △설계 △작업계획 △수리 작업 △검사 △인증 △운영관리(데이터 관리) 등 선박 수리 공정 전반을 지원한다. 김병기 부산시 해양농수산국장은 “국내 수리조선업의 86%가 부산에 집중됐다”며 “IMO(국제해사기구)의 친환경 규제가 강화돼 침체기에 접어든 지역 수리조선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