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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LNG 연료 車 운반선으로 '저탄소' 경영 2025-09-04 11:44:57
연료와 저탄소 연료인 LNG를 모두 사용한다. LNG 사용 시 저유황유(VLSFO) 대비 탄소배출이 20%이상 줄어든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5척을 시작으로 2028년까지 30척 이상의 LNG 이중연료 추진 자동차운반선을 도입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해당 선박들을 차질 없이 운용하기 위해서는 연료로 쓰일 LNG 물량...
해수부, 한화오션과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계약' 2025-07-29 15:00:02
친환경 LNG-저유황유 이중연료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 밖에 '모듈형 연구시설'을 탑재해 기존 고정식 설비보다 연구 공간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해수부는 차세대 쇄빙연구선이 투입되면 현재 북위 80도에 제한된 북극 연구 반경이 북극점까지 확대돼 극지 과학연구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차세대...
LNG 가격 고공행진에…국내 정유사 반사이익 기대감 솔솔 2025-02-16 07:03:01
고공행진에…국내 정유사 반사이익 기대감 솔솔 저유황유로 LNG 대체 가능성…"실적에 긍정적 영향 기대" 작년比 업황 개선 요인…"美 정부 조치로 불확실성 존재" (서울=연합뉴스) 한지은 기자 =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가격 급등으로 대체제인 석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국내 정유사에 반사이익이 나타날...
[르포] "크고 효율도 높다"…'바다 위 고층 아파트' HMM 함부르크호 2024-04-24 11:00:09
"저유황유는 고유황유보다 약 1.5배 비싸다"며 "스크러버를 사용하게 되면 그만큼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했다. TEU 기준 HMM의 스크러버 설치율은 83.3%로, 전 세계 평균(38.3%)을 크게 웃돈다. 이날 만난 함부르크호는 사흘간 부산항에 머물다 지난 22일 중국 상하이로 향했다. 평소라면 석 달에 한 번 부산으로...
수에즈는 전쟁, 파나마는 가뭄…급소 찔린 '글로벌 해상물류' 2024-03-17 17:59:32
운항시간(10~12일)과 기름값(70만달러·싱가포르 저유황유 기준)을 획기적으로 아낄 수 있게 됐다. 해운사들은 그 대가로 운하의 주인인 이집트에 척당 140만~170만달러(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편도 요금 기준)를 낸다. 기름값보다 훨씬 비싸지만, 운항일수와 선박 정비비용 등을 감안하면 ‘남는 장사’라는 게 해...
차세대 에너지원 ‘청정메탄올’의 확산 요건 [모니터 딜로이트] 2023-11-01 09:51:28
(Lifecycle) 관점에서 그린메탄올은 저유황유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이 약 90% 이상 감소, 탄소중립 달성이 가능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로 빠르게 교체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 전환기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게다가 메탄올은 추가적인 초기 투자 없이 상온과 대기압에서 운송이...
반대 무릅쓰고 '스크러버 장착 초대형선' 승부수 띄운 이유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9 09:30:01
옵션이 저유황유를 사용하는 것, 둘째 옵션은 스크러버(Scrubber)를 장착하는 것, 세 번째 옵션이 액화천연가스(LNG) 엔진을 장착해 연료를 LNG로 전환하는 것이었다. 이중 스크러버는 연료 연소시 나오는 아황산 분진을 바닷물로 씻어내는 장치다. 아황산 농도를 0.5% 이내로 줄인 비교적 비싼 저황유 대신 기존 연료를...
바닥까지 떨어진 한국해운 위상…'재도약' 선언하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1 10:00:08
돼 저유황유를 쓰는 다른 선박에 비해 유류비를 10~30%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현대상선 역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선두권에 있는 선사들보다 훨씬 경쟁력 있는 선박을 보유하게 되는 것이었다. 더욱이 스크러버 설치비용이 신조인 경우 척당 100만달러 정도여서 기존 선박에 설치하는 비용인 800만~1000만달러에...
[시론] 韓 해운업 '환경규제' 반사익 얻으려면 2022-08-28 17:58:49
금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스크러버를 장치해 황산화물을 걸러내거나, 비싼 비용을 들여 저유황유를 사용해 왔다. 내년부터는 이제까지 신조선에만 적용하던 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와 CII(Carbon Intensity Indicator)의 탄소 배출규제를 모든 운항 선박에 적용해 배출량에 따라 A, B, C, D, E 등...
HMM, 5년간 선복량 120만TEU로 확대…전략자산에 15조원 투자(종합) 2022-07-14 12:59:37
기존 선박에 대해서는 저유황유로 대체하고,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등 대응을 마친 바 있다. 이에 더해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등 친환경 연료 기반의 저탄소 선박 확보에도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국내 친환경 연료 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대체 연료 관련 협의체도 구성할 방침이다. HMM은 중장기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