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기업용 AI…유료 서비스 고도화

국내 토종 인공지능(AI) 기업들이 B2B(기업간기업)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으며 AI 사업 수익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 X'가 적용된 AI 업무 플랫폼을 출시하고, 연내 고도화된 AI 회의록도 출시하는 등 기업용 AI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서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인공지능(AI)이 부서간 주고받은 수백개의 메시지를 요약해주고, 전문적인 내용의 메일을 몇초만에 작성해줍니다. 네이버의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 X'가 적용된 업무용 플랫폼 '네이버웍스'입니다. 고객사 53만곳, 사용자 540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웍스는 일본에서 7년 연속(17~23년) 비지니스 채팅 플랫폼 1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키우고 있습니다. AI 기능이 추가된 네이버웍스는 메신저 뿐 아니라 결재 등 경영 관련 업무까지 하나의 앱에서 가능해, 다른 기업의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네이버가 기업용 AI 서비스를 확대하는 건 즉각적인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 네이버의 AI 사업을 담당하는 클라우드 부문의 올 1분기 매출 1,170억원 가운데 B2B 매출(1,113억원)은 95%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네이버는 연내 AI 회의록 서비스인 '클로바노트'도 기업용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경성민 / 네이버클라우드 SaaS(Software as a Service) 책임 리더: 예전에는 네이버 웍스라고 하면 하나의 상품만 있었는데 여러 상품을 꽂아서 쓸 수 있는 그런 구조로 만들어서 신규 상품에 대한 준비를 많이 하고 있고…아마 내년 정도 되면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있게 될 겁니다.] 자체 AI 협업툴인 '브리티 코파일럿을 지난달 출시한 삼성SDS는 현재 계열사 뿐 아니라 유수 글로벌 고객사와 계약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집니다. AI 토종기업 솔트룩스도 최근 전원만 켜면 즉각적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 저비용 제품을 내놨고, 한글과 컴퓨터 역시 기존 오피스 소프트웨어에 AI를 접목해 자동 문서작성, 질의응답, 문서편집 서비스를 대거 내놨습니다. [최병호 / 고려대 인공지능연구소 교수:엔터프라이즈(기업) 시장은 수익원으로 아주 이상적이에요. B2C(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는 초반에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거든요. 근데 엔터프라이즈는 당장 현금이 되죠.] 그간 새로운 AI 모델을 구축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다양한 기업용 유료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한다는 전략입니다. 한국경제TV 이서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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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新시장 중앙亞 순방…'에너지·광물' 협력

윤석열 대통령이 올해 첫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투르크메니스탄과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 방문해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과 우리 기업들의 진출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임동진 기자입니다. 이번 순방에서의 가장 큰 기대 성과는 자원을 기반으로 한 협력 강화입니다. 첫 방문지인 투르크메니스탄은 세계 4위 천연가스 보유국. 윤석열 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과 에너지 플랜트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수주 지원 방안을 논의할 방침입니다.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서는 핵심광물 공급망 확보에 집중합니다. 카자흐스탄은 중앙아시아 최대 산유국이며 크롬 매장량 세계 1위, 우라늄 매장량 세계 2위의 핵심광물 부국입니다. 우즈베키스탄 역시 몰리브덴, 텅스텐 등이 풍부합니다. 두 국가 모두 반도체, 배터리 등 4차 산업 핵심광물 주요 생산국인 만큼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윤 대통령은 각 국가별로 인프라와 자동차, 바이오, 금융 등에서 우리 기업들의 수주와 교역 확대 기반을 조성하는데도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이번 순방에서도 65개 기업이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등이 동행하는데 특히 우즈베키스탄에서 SK에코플랜트는 에너지 현대화 사업을 하고 있고,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섬유 사업을 키우고 있는 만큼 시장 확대와 사업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포스코그룹은 최근 이차전지 소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 이번 방문을 공급망 다각화의 기회로 삼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제사절단은 3국에서 각각 열리는 비즈니스포럼에서 기업·기관과 에너지, 광물, 인프라 등 분야에서 다수의 MOU를 체결할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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쏟아지는 유통 M&A 매물…中 알테쉬 움직일까

토종 이커머스 11번가, 신세계그룹의 SSG닷컴 등 국내 온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서 잇따라 '대어'를 매물로 내놓고 있습니다. 소비심리 위축으로 업황이 악화된 가운데, 덩치가 큰 매물들의 매수자가 누가될지 관심이 모입니다. 김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SK그룹의 11번가를 비롯해 신세계그룹의 SSG닷컴, 홈플러스의 기업형슈퍼마켓(SSM)까지 유통기업 매물이 시장에 쏟아져 나왔습니다. SSG닷컴은 1조원 대의 풋옵션 리스크를 해소했는데, 올해 연말까지 새로운 투자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는 성장률이 높은 홈플러스의 슈퍼마켓부 매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오프라인 매장만 전국에 300개가 넘고, 지난해 기준 1조 2,000억 원의 매출을 낸 것으로 추정됩니다. 국내 1세대 이커머스 11번가 역시 기업공개(IPO) 추진 불발로 매각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업체들의 몸값은 적게는 5천억 원에서 1조원대에 달합니다. 다만 유통업체들을 둘러싼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은 만큼, 관건은 국내 시장에 잠재 인수자가 존재하는지 여부입니다. 매물로 나온 세 업체 모두 지속 적자를 내는 등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SSG닷컴은 2019년 출범 이후 누적 적자 규모만 4,600억 원에 달하고, 11번가도 작년까지 4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고전하고 있습니다. 11번가는 최근 비용 절감을 위해 서울역에 있는 본사를 오는 9월 중 광명으로 옮기기로 결정했습니다. 결국 관심은 막대한 자본력을 지닌 글로벌 업체들에게 쏠립니다. 특히 국내 시장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유력 인수 후보로 꼽히고 있습니다. 실제 알리익스프레스의 모기업 알리바바 그룹은 쿠팡에 이어 이용자 수 2위를 기록한 에이블리에 1,000억 원대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진용 / 건국대 경영학부 교수: 지금은 차이나 커머스가 그냥 해외 직구 수준에서 활동하는 거잖아요. 근데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플랫폼으로 진출하겠다고 하면 M&A 시장에 공격적으로 들어올 가능성도… 결국은 기존에 인프라를 가지고 있었던 기업들을 흡수하는 방식을 고민할 것 같아요.] 유력 인수 후보로 점쳐지는 알리익스프레스는 인수전 참여 여부에 대해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편집: 김주경, CG: 홍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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