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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관세 족쇄에도 美 점유율 가장 많이 끌어올린 현대차 2025-12-01 17:29:17
거는 기대도 크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시장 점유율(10.9%)은 일본 도요타(15.0%)에 이어 해외 자동차 메이커 중 2위다. 25%이던 품목 관세가 11월부터 15%로 낮아진 만큼 이 추세를 이어간다면 까마득해 보이던 세계 1위 도요타 추격도 가시권이다. 강성 노조발 저효율·고비용 구조, 상전벽해와도 같은 경쟁 환경 변화를...
자동차가 로봇을 만났다…산업 지각변동 '임박' 2025-11-27 20:00:00
"피지컬AI와 로보틱스가 본격 상용화되면 현대차그룹의 생산 방식과 수익성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핵심 포인트 - 피지컬AI가 자동차 산업과 밀접하며, 웨이모·바이두·테슬라의 로보택시 확산으로 미래 성장축으로 부상함. - 현대차그룹은 모셔널을 통한 로보택시 사업을 ...
하청노조도 개별 교섭..."1년 내내 협상할 수도" 2025-11-24 17:55:50
임단협부터 난항이 예상되는데요. 가령 현대차의 경우 노사가 임금 수준과 노동 조건 등을 놓고 수개월간 줄다리기를 벌이는 상황인데, 5천여개에 달하는 협력업체의 하청노조까지 교섭 테이블에 앉게 되면 임단협이 더 지연돼 경영 불확실성만 가중될 수 있는 거죠. 정부 역시 시행령만으로는 현장의 초기 혼란을 줄이는...
'교섭단위 분리' 노조법 시행령에 재계 "단일화 원칙 주객전도돼" 2025-11-24 15:49:59
시행령 개정안은 원청 노조와 하청 노조가 교섭창구 단일화 절차를 우선 진행하되 절차 중 교섭단위 분리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골자다. 교섭단위 분리제도는 노사 자율 합의가 어려울 경우 중앙노동위원회가 교섭단위의 통합 또는 분리를 결정할 수 있는 제도다. 재계는 노동위 판단에 따라 교섭창구 단일화...
너의 위로금을 남에게 알리지 말라… 카브아웃 딜 후폭풍 우려하는 현대차그룹 2025-11-20 15:37:05
좋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무연구직 노조가 릴슨PE의 주요 LP를 찾아가 단체행동에 나선 뒤로 사측과의 위로금 관련 협상이 급물살을 탔다는 후문이다. 현대위아 측은 위로금 지급액이 얼마인지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고, 직원들 입단속에도 특히 신경을 쓴 것으로 전해진다.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이 비주력 사업부 및...
경총 "정년연장 대신 '퇴직 후 재고용'…노동 유연성도 필요"(종합) 2025-11-11 15:18:41
유연성도 필요"(종합) "삼전·현대차, TSMC·도요타보다 임금↑"…취업규칙 변경절차 완화 제안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경영계는 일률적인 정년 연장이 경영 부담과 청년 취업난을 가중할 수 있다며 '퇴직 후 재고용'과 '임금체계 개편'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11일...
노란봉투법 시행도 전에…"현대차 수준 성과급 달라" 2025-10-26 18:30:16
자회사인 모트라스와 유니투스 노조가 현대차와 비슷한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며 9월 파업을 벌였다. 이 여파로 현대차 울산공장과 기아 광명공장의 완성차 생산이 한때 중단됐다. 노란봉투법이 시행되는 내년 3월부터는 상황이 더 꼬인다. 모트라스·유니투스 노조가 원청인 현대모비스에 직접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을...
"악재 한꺼번에 덮쳐"…車 부품사 한달 만에 41곳 사라졌다 2025-10-26 17:49:03
관세율 25%가 유지되면 현대차그룹의 관세 부담은 글로벌 완성차 회사 중 가장 큰 연 8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도산 위기 커지는 2·3차 협력업체최근 몇 년 새 급격하게 늘어난 인건비도 자동차업계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중소 부품사(매출 1800억원 미만 상장사...
‘기업 때리기’ 주춤…국감장서 기업인 줄줄이 빠졌다 2025-10-20 06:47:04
노동 현안도 불씨…현대차·한화오션 ‘긴장’ 한편 올해 국감에서는 노동문제를 둘러싼 긴장감도 감지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10월 15일 고용노동부 국감에서 현대자동차와 한화오션을 특별근로감독 대상으로 지목했다. 이학영 민주당 의원은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구시대식 노조 탄압이...
[단독] 캐즘 진정 조짐에…기아, 내연차 공장서 전기차 생산 2025-10-16 17:36:04
올랐다. 이에 따라 기아는 해외에서도 전기차 생산을 확대하기로 했다. 2027년까지 유럽에서만 EV4 해치백 8만 대, EV2 10만 대 등 연간 18만 대 전기차 생산 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8월부터는 현대차를 포함해 유럽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들어가는 EV4 해치백을 슬로바키아 질리나 공장에서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