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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개통 창원 S-BRT, 기대 반 우려 반 2024-02-22 17:59:29
완공 예정인 경상남도 창원시의 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S-BRT)를 놓고 지역 내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창원시를 가로지르는 주요 간선도로인 원이대로를 오가는 S-BRT는 작년 4월 공사를 시작해 다음달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창원시는 S-BRT가 개통하는 올해가 대중교통의 획기적인 변화의 해가 될...
'버스대란' 명동에 정류장 2곳 더…'퇴근 지옥' 뚫릴까 2024-02-22 17:41:35
명동입구 버스정류장에 도입한 ‘줄서기 표지판’으로 한 차례 홍역을 앓은 서울시가 명동, 강남, 사당 등 주요 지역에 버스정류장을 늘리는 정류소 혼잡 완화 대책을 내놨다. 그러나 도심에 진입하는 광역버스가 해마다 늘어 근본적인 해법으론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장기적으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확충...
'출퇴근 광역버스 대란'에 명동에 정류장 2곳 신설 2024-02-22 17:40:14
버스 노선을 조정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3월부터 순차적으로 개통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가 교통 수요를 일정 부분 흡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강인철 서울시 버스정책과장은 “GTX는 약 6500명까지 수송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해당 노선을 경유하는 구간에서는 광역버스 운행...
2028년 GTX-A 평택 연장…강남까지 30분 2024-02-22 17:10:02
광역급행철도(GTX)를 타고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GTX-A·C 연장 사업을 신속히 추진, 본선과 동시 개통을 위해 경기·충남 등 6개 지방자치단체와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2기 GTX 추진을 공식화한 이후 후속 절차다. 두 노선이...
국토부, 경기·충남도와 'GTX-A·C 연장 신속추진' 상생협약 2024-02-22 14:00:12
광역급행철도(GTX)-A·C 연장 사업 신속 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박상우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김태흠 충남도지사,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박형덕 동두천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이권재 오산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박상돈 천안시장, 박경귀 아산시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달 25일...
박상우 "부동산 비정상 규제 정상화 적기…주택 공급 선순환구조로 바꿔야" 2024-02-18 10:57:35
그 전에 광역벅스와 수요응답형 버스와 같은 버스 대책을 지속 지원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오는 3월 개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요금에 대해선 "최대한 낮게 하기 위해 다각적 노력 중"이라며 "학생, 노약자 할인 등을 검토 중이고, 국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오상 기자...
대전에서 세종까지 15분…충청권 광역급행철도 2032년 개통 2024-02-16 11:34:16
광역급행철도 추진 계획안을 발표했다. 지난달 25일 발표한 지역 광역급행철도 계획의 일부로, 노선은 대전과 세종, 충북 지역을 통과할 예정이다. 정부는 기존 광역철도를 GTX급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평균 속도가 시속 80㎞에 달해 비도심을 고속으로 운행, 이동시간을 대폭 줄인다. CTX가 개통하면 정부대전청사에서...
경기도, 교통 분야 핵심 어젠다 특별조직 구성 2024-02-07 17:56:04
점검했다. 교통·철도·도로 분야에서 각각 △광역버스·광역이동수단 확대 및 더(The) 경기패스 도입 △2기 광역급행철도(GTX) 추진·광역 철도망 구축 △고속도로 지하화 기반 구축 등을 논의했다. 경기도는 앞으로 월 1회 추진 상황 점검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주요 현안이나 공동 이슈가 있을 때는 수시...
두산건설,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계양’ 주목 2024-02-05 13:33:43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청라~강서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정류장이 단지 앞에 위치해 있다. 여기에 총 1,370가구 대단지 규모와 계양구 첫 번째 '두산위브더제니스' 브랜드 단지라는 상징성도 갖췄다. 단지 건폐율이 15% 미만으로 동간 거리를 최대한 확보했으며, 전용면적 49㎡에 안방 드레스룸이 조성되는...
[시사이슈 찬반토론] 춘천·아산까지 GTX, 134조원 투입할 가치 있나 2024-02-05 10:00:03
경부 축의 서울 위성도시를 지나는 광역버스는 ‘콩나물시루’라는 말로도 부족할 정도로 출근 교통대란이 빚어지고 있다. 버스는 승객 수송에 한계가 있고, 기존 전철도 역이 많은 데다 구식 열차의 구조적 한계 때문에 속도를 내지 못한다. 지하 깊은 곳에서 빠른 속도로 달리는 신형 GTX를 건설해야 출근 지옥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