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중국 IT공룡에 '위기이자 기회'…바이두 "1분기 매출감소 예상" 2020-02-28 09:40:55
따르고 있다. 또 농촌 출신 도시 노동자인 농민공들이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이후 아직도 고향에 남은 경우가 많아 택배 배송원과 음식 배달 서비스 등 업종에서는 일손이 평소보다 부족하다. 반대로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를 활성화하고, 개학이 연기된 학교들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중국에서는 클라우드와...
중국인 '방콕'에 온라인쇼핑↑…알리바바·징둥 6만명 채용 2020-02-14 15:41:34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징둥이 투자한 배달 플랫폼 다다(達達)는 배송 인력 1만명을 포함한 1만5천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바이러스 확산으로 온라인쇼핑은 폭증했지만, 노동자들의 복귀가 늦어지고 있어 전자상거래 업체는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다.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이후 징둥의 신선식품 판매는 지난해...
박영기 한국공인노무사회 회장 "주52시간제 처벌 중심 아닌 계도 중심으로 이뤄져야"[파워인터뷰theCEO] 2020-02-11 13:38:32
<기자> Q6. 최근에는 배달앱 성장으로 플랫폼노동자들의 수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노동자들의 권리는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지배적인데요. 사실 이 문제를 논의하려면 플랫폼노동자가 개인사업주인지, 피고용주인지부터 따져봐야될 것 같은데 경계가 모호하더라고요. 이런 부분에...
음식 배달·부동산 계약…O2O시장 100兆 눈앞 2020-02-10 15:18:03
이 가운데 ‘플랫폼 노동자’로 분류되는 외부 서비스 인력이 약 52만1000명으로 전체 인력의 97%를 차지했다. 기업 내부 고용 인력은 약 1만6000명(3%)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공급 업체는 약 34만2600개로 식품·음식 분야가 42.3%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생활서비스 36%, 숙박·레저 11.6%,...
韓 이어 美도 플랫폼 배달기사 노조결성 바람 2020-02-10 15:05:35
정보기술(IT) 매체에 따르면 최근 인스타카트 시간제 배달 직원 15명이 식품·상가 노동자 국제연맹(UFCW)과 연합해 노동조합을 만들었다. 2012년 설립된 인스타카트는 원하는 식료품을 대신 구매해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앱으로 식료품을 고르면 이용자의 주소와 주문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생성...
일상이 된 O2O, 타다로 출퇴근하고 배달의민족으로 치킨 시켜 먹고…100조원 시장 육박 2020-02-04 18:26:38
부동산 1700억원 순이었다. 매출 형태는 수수료, 광고료, 이용료, 정기사용료, 가입비 등이다. O2O 서비스 종사자는 53만7000명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플랫폼 노동자’로 분류되는 외부 서비스 인력이 약 52만1000명으로 전체 인력의 97%를 차지했다. 기업 내부 고용 인력은 약 1만6000명(3%)인 것으로...
[PRNewswire] 그랩, 세계경제포럼에서 '선행을 위한 기술(Tech for Good)' 논의 2020-01-31 17:02:08
노동의 주요 원칙을 바탕으로 정부, 플랫폼 기업, 노동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지침을 제공하고, 플랫폼 노동자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예를 들어, 그랩의 경우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Break the Silence)' 이니셔티브와 운전자 파트너 대상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브레이크 더...
타다·택시 갈등에 또 '대타협기구'?…업계와 "동상이몽" 2020-01-17 14:58:10
언급처럼 업계는 라이더 플랫폼 노동자들과의 갈등을 조율하기 위한 사회적 타협기구를 올해 안에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기구를 만들기 위해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민주노총서비스연맹, 배달의민족 등이 관련 안건 조율과 협의체 구성에 나섰다. 명칭은 '플랫폼 노동자 사회적 대타협기구'로 알려졌으나 아직...
[현장이슈] '퀵 아저씨' 월 300만원 벌지만 실수입은 165만원…“‘노동유지비’로 수입 절반 깎여” 2020-01-10 22:27:00
열었다. 라이더유니온은 배민 측이 배달 노동자들에게 일방적으로 불합리한 근무조건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라이더유니온은 “매일 바뀌는 수수료 등 불합리한 근무조건을 개선해야 한다”며 “배달 수수료나 렌트비 등 근무 환경을 일방적으로 바꿔 ‘우리가 실험용 쥐’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배민 매각 반대한 여당...혁신경제 또 발목 2020-01-06 17:46:20
3위인 `배달통`까지 운영하는 독일계 기업 `딜리버리히어로`(DH)가 배민까지 합병하게 되면 사실상 배달 앱 시장 전체를 장악하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배민과 요기요가 하나의 회사에 종속되면 전체 시장의 90% 독점이 현실화됩니다. 두 기업의 결합이 완성되면 수수료 증가와 서비스 하락 등 소비자와 배달노동자, 요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