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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 '해운 넷제로' 잠정합의에 중소선사 한숨…조선업계는 미소 2023-07-07 14:36:51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지수화한 선박탄소집약도지수(CII) 등급 기준도 마련된다. IMO가 탄소배출 규제에 속도를 내면서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2.7%가량을 차지하는 해운업계는 발등의 불이 떨어졌다. 특히 탄소 부담금이나 친환경 선박 발주에 따른 비용 증가를 가장 우려하고 있다. 탈탄소화에 발 빠르게 대응...
KCC, 양극성 실리콘 방오도료 출시…"선박 연료 절감 효과" 2023-06-19 13:24:52
선박 도료 기술력을 더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선박 표면에 해양생물이 붙어서 자라게 되면 마찰저항력이 높아져 배가 느려진다. 이는 연료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로 이어진다. 이같은 이유로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1월부터 선박이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선박의 탄소집약도지수(Carbon Inten...
KCC, 선박 표면 지키는 '양극성 실리콘 방오도료' 국내 첫 출시 2023-06-19 08:52:26
자회사인 모멘티브의 실리콘 기술력에 50여년간 축적된 선박 도료 기술력을 더해 개발했다고 KCC는 설명했다. 해양 생물이 선박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 해수 마찰 저항력을 줄이고, 연료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KCC 관계자는 "메타크루즈 NS는 탄소집약도지수(CII) 등급 개선 효과로 인해 이미 세계 ...
"올해 선박발주 작년 절반수준"…LNG선 강한 韓조선 영향 제한적 2023-01-29 09:36:57
올해부터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지수(CII) 등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새롭게 시행되지만, 선박금융 조달이 어려워진 선주사들이 노후선 교체보다는 엔진출력 제한장치 부착 등으로 규제에 대응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이러한 발주량 위축은 경제 여건이 호전되기 전 1∼2년간의...
유통기한보다 20~50% 긴 '소비기한' 표시 [새해 달라지는 것들] 2022-12-30 17:55:44
온실가스 규제 시행=내년부터 400t 이상 외항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정한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지수(CII) 기준을 지켜야 한다. EEXI는 1999~2009년 건조된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20% 감축하는 제도다. CII는 5000t 이상 선박을 대상으로 2026년까지 연간 2%씩 탄소 배출량을 줄이도록 ...
[새해 달라지는 것]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우유 원유가격 이원화 2022-12-30 06:00:17
▲ 국제항해선박 온실가스 규제 시행 = 내년부터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400t(톤) 이상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한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지수(CII) 기준을 지켜야 한다. 내년도 EEXI 기준치는 1999∼2009년 건조된 선박 EEXI의 80% 수준이며 CII는 2019년 CII의 95% 정도다. ▲ 실시간 선박위치정보...
삼성자산운용, 로봇·친환경 선박 액티브 ETF 2종 상장 2022-11-14 09:06:00
이 지수는 삼성전자·현대차·두산·로보티즈·레인보우로보틱스 등 기계, IT하드웨어, 자동차, 반도체 업종을 두루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선박 기업군에 투자하는 삼성 KODEX K-친환경선박 액티브 ETF도 함께 상장한다. ‘바다 위의 전기차’로 불리는 친환경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高금리 암초' 만난 조선업…"내년 수주액 43%↓" 2022-11-06 17:58:04
있는 업계 상황을 고려하면 향후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다만 조선업계의 침체는 일시적으로 나타난 뒤 2024년부터 회복세를 되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1월부터 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EEXI), 탄소집약도지수(CII) 등 해상 환경 규제가 도입되면서 노후 선박의 교체 수요가 커지고, 친환경 선박 수요...
해수부 "내년부터 운항 중 선박도 국제해사기구 기준치 맞춰야" 2022-10-31 11:00:05
해양수산부는 내년부터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400t(톤) 이상의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한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지수(CII) 기준치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31일 밝혔다. 내년도 EEXI 기준치는 1999~2009년까지 건조된 선박 EEXI의 80% 수준이며 CII는 2019년 CII의 95% 정도다. 대상 선박은 기관출력...
LNG 넘어 메탄올 선박…한국조선해양, 8척 수주 2021-08-24 17:17:08
대체연료 분야 협력을 강화해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화되는 규제에 친환경 선대 확장머스크 등 글로벌 해운사들의 친환경 선대 확장은 강화되는 탄소 배출 규제에 대한 대응이다. IMO는 2025년까지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30% 이상, 2050년까지 7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