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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7번의 기회 날렸다] 현대·한진해운·동부 등 자구 노력 '박차' 2013-10-04 17:18:24
요청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자본으로 인정받는 영구채를 발행해 재무구조 개선을 꾀할 예정이다. 영구채를 발행하려면 은행들의 보증이 필요하다. 한진해운은 이를 위해 최은영 회장이 직접 나서 채권단을 찾아다니며 보증을 요청하고 있다.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화제] "초당 12만원" 버는 사람들...충격 ▶...
최은영 회장, 이순우 회장 찾은 까닭은 2013-10-02 17:17:56
영구채 발행 여건 등 시장 상황을 더 지켜본 뒤 다른 은행들과의 공감대가 형성되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는 후문이다. 최 회장은 우리은행뿐만 아니라 하나은행 외환은행 등 다른 주요 은행에도 영구채 발행을 위한 보증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진해운이 이처럼 은행들에 ‘sos’를 보내고 있는...
영구채 '자본' 인정 결론…발행 활성화될까? 2013-10-01 14:54:30
재무구조 개선을 노리는 기업들의 영구채 발행이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신종자본증권의 한계로 인해 영구채의 급격화 활성화는 기대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신종자본증권의 자본 인정 논란은 지난해 10월 두산인프라코어가 비금융기업으로는 처음으로 5억달러 규모의 영구채를 발행하면서 불거졌다. 신종자본증권은...
회계기준원, 두산 영구채 `자본`으로 최종 결론 2013-10-01 14:29:38
빚었던 두산인프라코어의 영구채에 대해 자본이라고 결론내렸습니다. 회계기준원은 오늘(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구채 등 신종자본증권은 발행자에게 계약상 상환의무가 없다는 점에서 자본으로 분류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회계기준원은 신종자본증권의 특성상 발행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회계기준원, 신종자본증권 '자본'으로 최종 결론 2013-10-01 08:26:41
회계기준위원회정례회의에서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을 회계상 '자본'으로 최종 결론 내렸다고 1일밝혔다. 회계기준원은 "신종자본증권이 현금 등 금융자산을 상환할 계약상 의무를 발행자가 부담하지 않는다고 보아 자본으로 분류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회계기준원은 "신종자본증권의 구체적인...
한달 반 거래 쉰 대한항공, 코스피 반등세 따라갈까 2013-09-13 14:33:48
것이 없다"고 말했다. 거래를 쉬는 동안 영구채 발행, 자산재평가 등으로 자산가치가 올랐지만 모멘텀(상승 동력)이 될 만한 호재는 없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윤희도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수익은 2010년 고점을 찍은 이후 2011년과 지난해에 고유가로, 올해는 저가 항공사와의 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며...
한진해운, 영구채 발행 추진…은행보증으로 4억달러 규모 2013-09-08 17:25:12
4억달러(약 4370억원)의 영구채 발행에 성공해 전액 자본으로 인정받는다면 부채비율이 약 620%까지 떨어질 수 있다. 한진해운이 은행 보증부 영구채 발행을 추진하는 것은 자체신용만으로는 발행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한진해운은 작년 말부터 영구채 발행을 시도해왔다. 지난 6월에는 동양증권을 대표주관사로 선정해...
[마켓인사이트] 박기호“부동산 구조화금융 육성” 2013-09-06 16:42:54
구조화채권 발행 영업도 활발하게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 이유는 “기업들은 장기 자금 조달을 원하지만 투자자들은 단기 투자만 원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미스매치는 증권사들이 해결해 줘야 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회사채 발행 업무와 관련해서는 “신종자본증권(하이브리드채 또는 영구채) 등...
[한경데스크] 실종된 영구채, 귀막은 금감원 2013-09-04 17:32:47
“영구채를 ‘채무상품(채권 등)’이 아닌 ‘지분상품(주식 등)’으로 회계처리해야 한다”고 판정한 게 계기가 됐다. 영구채 최대 투자처인 보험사들은 그동안 이를 ‘채권’으로 회계처리해 왔다. 하지만 이번 결정으로 올 6월 결산부터 ‘비상장 주식’에 준하는 금융상품으로 처리하기 시작했다. 일종의 ‘감독규정...
[시론] 해운보증기금 설립 미룰 수 없다 2013-08-22 17:46:21
통한 유동성 공급이 시급하다. 그 후에 영구채 발행 등을 허용해 해운사의 부채비율을 낮추게 해야 한다. 그래야 해운보증기금 등으로부터 보증이 가능하게 될 것이며, 제도권 금융시장 및 자본시장과 효율적으로 맞물려 돌아갈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의 모든 해운인들이 해운보증기금 설립을 절실히 원하고 있다.박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