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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사채권자 집회…채무 재조정 가결 전망 2016-05-31 10:51:28
규모의 선박펀드를 지원받아 대형 컨테이너선을 갖출 수있게 된다. 비용 절감을 위해 허리띠도 더 졸라매야 한다. 현대상선은 28.4%를 목표로 용선료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협상 과정을 거치며이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으로 합의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용선료가 30%...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진전 있으나 막바지 진통" 2016-05-27 10:31:48
유예와 채무의 출자전환을 내용으로 한 조건부 자율협약에 돌입할 것을 결의한 바 있다. 해운업 불황에 따른 운임 하락으로 계약한 때보다 용선료 시세가 하락하면서 현대상선은 평균시세보다 약 60% 비싼 용선료를 내고 배를 쓰고 있다. 이런 구조에서는 현대상선을 도와줘도 해외 용선주에 혜택이 돌아갈...
[해운동맹서 배제된 현대상선] 현대상선 '운명의 2주일'…용선료 인하에 생사 달렸다 2016-05-13 18:04:25
620척 이상의 선박을 공동 운항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글로벌 컨테이너선사 시장에서 ‘양강’ 동맹인 2m(시장점유율 27.7%), 오션(26.1%) 등에 버금가는 19.5%(uasc 합병 시)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경쟁력을 갖춘 아시아~미국, 아시아~유럽 등 동서항로에서는 27.1%로 시장점유율이 더 높아진다....
[시론] 해운·조선 같이 살릴 '해양 뉴딜정책' 2016-04-26 17:52:09
것이다. 과거 머스크라인도 기존 동맹 밖에서 독자적으로 운항하며 결과적으로 동맹 자체를 와해시킨 전력이 있다. 현재 t당 100달러 수준인 저렴한 선박연료 가격과 낮은 화물적재율을 감안하면 1만3000teu급 선박이나 1만8000teu급 선박이나 운항원가의 차이는 거의 없다.건조가격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이에 더해 ...
[위기의 한국 해운업] 엎친데 덮친 한진해운·현대상선…'글로벌 해운동맹'서 퇴출 위기 2016-04-21 17:35:06
노선에서 나온다. 부산항을 거쳐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국내 양대 선사가 무너지면 부산지역 경제도 타격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무대에서 소외된 한국글로벌 해운사들은 위기를 인수합병(m&a)과 동맹으로 헤쳐나가고 있다. 작년 말 세계 3위 해운사인 프랑스의 cma-cgm이 13위인 싱가포르 apl을...
정부, 4대 취약업종 '대수술 가이드라인' 제시 2015-11-15 21:38:28
해운업에 대해 “시장원리에 따른 자율적 구조조정을 추진하되 원양선사는 근본적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원자재 수송을 위해 아시아 역내 항로를 운항하 ?부정기선과 연근해 정기선은 시장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지원하겠지만,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글로벌 해운사는 경쟁력...
[한경에세이] SOS의 재해석 2015-10-14 18:17:14
소프트웨어의 힘으로 자율주행차, 움직이는 간이병원 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지능형 선박은 수십만t급이라 하더라도 10여명의 선원만 있으면 거뜬히 운항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설계됐다. 스마트폰 내 소프트웨어는 이제 검색엔진을 뛰어넘어 실행엔진으로 무장하면서 소유주의 목소리를 정확히...
[현대중공업 울산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현대중공업, 중기 50여곳과 특허 공유…"미래형 선박 공동개발" 2015-07-15 20:53:07
lng를 연료로 움직이는 선박을 개발했지만 선가가 높아 활성화되지 못했다.대형 조선사와 중소형 조선사, 기자재업체 등이 공동으로 보유한 기술로 원가를 낮춰 연 18조원 규모(2025년 기준)로 커질 lng추진선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것이다.스마트십(smart ship)은 ict를 적용해 운항의 안전성과 효율을 끌어올린 선박이다....
해운조합 '안전관리'는 허울…본업은 '보험장사' 2014-04-24 21:01:54
허용했다. 터미널에서 출항하는 선박의 안전관리 감독을 맡기는 대신 자립 기반을 마련해준 것이다. 해운조합은 비영리기관이어서 해운사에 배당도 할 수가 없다. 이 때문에 그동안 번 돈 800억원이 고스란히 준비금으로 쌓여 있는 상태다. 이처럼 해운조합이 ‘안전관리’와 ‘수익 확대’라는 상반되는 목적으로...
<세월호참사> 퇴직공무원 곳곳서 사업자 '방패막이'…감독기능 약화 2014-04-23 05:59:10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선박의 기본이라 할 안전관리 부문에 전직 관료가 눌러앉아 안전관리 기능을 마비시킨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일례로 해수부 고위관료들이 역대로 독식하다시피 한 선사의 이익단체인 해운조합이 내항 여객선의 안전운항에 대한 지도·감독 역할을 제대로 수행했다면 이번 참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