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 수술은 얼굴뼈를 다듬는 수술로써, 크고 각진 얼굴형을 작고 갸름한 얼굴형으로 교정해주는 수술이다.
기존에는 연예계쪽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주로 해오던 수술이었으나, 요근래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안면윤곽수술을 고민하고 계획하는 일반인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각진 턱선은 남성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고집이 세 보이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돌출된 광대뼈는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것은 물론 인상이 강해 보이는 원인이 되므로, 사회생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이 보장되는 선에서 안면윤곽수술이 계획되어 진행된다면 건강한 아름다움을 되찾아 좀 더 적극적인 인생을 영위할 수 있다는 안면윤곽수술의 긍정적인 측면을 고려해볼때 안면윤곽수술을 무조건 색안경을 쓰고 볼 것은 아니다.
또한 안면윤곽수술을 진행하는 의료진 역시 무분별한 성형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안면윤곽수술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위험성및 부작용의 가능성을 환자에게 미리 주지시키고, 안전한 의료시설에서 안전한 수술방법으로 진행을 해야 안정적인 경과및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안면윤곽수술의 일종인 사각턱 수술은 입안을 길게 절개하여 각진 턱뼈를 자르거나 깎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것이 기존 사각턱 수술방법이다.
기존 입안 긴절개수술법은 입안을 절개하므로 흉터가 외형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턱 주변에는 주요 혈관 및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더욱이 이 혈관은 턱뼈의 안쪽으로 말려들어가 있어 시야 확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시 손상을 입을 확률이 높다.
그런반면에 투시윤곽수술은 수술중 3차원 투시영상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환자의 뼈상태를 확인해가며 수술을 집도 할 수 있어 기존 안면윤곽수술처럼 긴 절개를 하지 않고도 최소한의 절개창만으로 턱뼈 전체를 교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투시윤곽은 구강 내 긴절개를 통하여 뼈를 절단하는 방법이 아닌 0.5cm 절개 최소 절개법으로 가볍게 수술이 진행될 수 있어 붓기도 적고 회복 기간 또한 단축할 수 있다.
투시윤곽을 진행하는 미병원 이희중 병원장은 "수술 시에는 절개창 사이로만 얼굴 윤곽 및 신경 등을 가늠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때문에 주요 혈관이 손상될 위험성이 생기고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투시윤곽수술은 실시간으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뼈축소도 용이하지만, 주요 안면신경을 피해 과다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면윤곽 수술은 뼈를 다듬는 수술의 특성상 수술을 하기로 결심 한 후에는 병원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담당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맞는 수술법을 결정해야 하며, 해당 병원의 시설 및 위급 상황 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인력 및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등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