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실종 10대, IS가 해외 청소년에게 가입 시키는 ‘슈어 스폿’ … 완벽한 방어 대화

입력 2015-01-19 23:35  

터키 실종 10대, IS가 해외 청소년에게 가입 시키는 ‘슈어 스폿’ … 완벽한 방어 대화

터키 실종 10대,

터키에서 실종된 김 모군(18)이 사건 발생 직전 비밀 대화가 가능한 SNS 앱(슈어스폿·Surespot)을 통해 터키 현지인과 접촉한 정황이 발견됐다. 경찰과 외교당국은 김군의 소재 파악에 주력하는 한편 김군이 실종 과정에서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와 어떤 접촉이 있었는지 추적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과는 19일 “김군이 슈어스팟(Surespot)이라는 SNS를 사용해 터키에 있는 사람이 개설한 트위터 계정 이용자와 수차례 대화한 흔적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슈어스팟은 서버를 거치지 않고 이용자의 스마트폰을 직접 연결해 대화하게 하고, 대화 내용도 암호화하는 보안성이 높은 SNS다.

김군은 작년 12월까지 터키에 있는 ‘하산’으로 추정되는 인물과 트위터로 대화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이 트위터 대화 내용을 확인한 결과 메시지 중에는 “우리 슈어스폿으로 얘기하자”고 김군을 회유하는 내용도 발견됐다.

슈어스폿은 사용자들을 직접 연결해 메시지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보안당국 추적이 어려운 특징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미 상대방이 수신한 메시지도 보낸 메시지에서 삭제하면 수신자 메시지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영국 언론인 데일리메일은 최근 보도에서 IS가 해외 청소년들을 가입시키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대화 채널 중 하나로 슈어스폿을 지목하기도 했다. 한편 경찰은 김군이 한국계 외국인 IS 요원과 메일을 주고받았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한국계 IS 요원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확인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김군과 이 인물의 트위터 대화는 지난해 12월까지만 이어지다 올해부터 끊겼다. 김군의 터키 여행이 결정된 것은 지난 3일이다.




이 인물이 김군이 여행을 떠나기 전 가족에게 “터키에 가서 만나겠다”고 말한 ‘하산’이라는 펜팔 친구인 것으로 추정되지만 단정할 수는 없다. 터키에서 트위터 계정을 만든 사람과 동일인인지도 알 수 없다.

김군이 터키로 갈 때 휴대전화를 들고 갔다가 실종됐기에 실제로 김군과 이 인물이 슈어스팟을 썼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

앞서 김군이 친구를 만나러 터키에 갔음에도 휴대전화 통화내역 분석에서 김군이 터키로 출국하기 전 국제전화를 하거나 터키에 도착하고 나서 현지 전화와 통화한 내역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 행적에 의문이 제기된 바 있다. 이 때문에 김군이 휴대전화 대신 슈어스팟을 통해 하산이나 다른 현지인과 대화한 것이 아니냐는 추정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김군의 e메일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e메일 사용 내역에 대한 정밀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경찰은 김군이 SNS 외에 e메일을 통해 하산이나 다른 인물과 유의미한 소통을 한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고, ‘이슬람국가’(IS)와 연관성이 있는 e메일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터키 남부의 시리아 접경지역인 킬리스에서 고교휴학생 김군(18) 실종된 뒤 터키 언론은 10대 한국인이 국경을 넘어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담했다고 보도했다.

터키 일간 밀리예트는 17일(현지시간) 18세 한국인 남성이 터키를 거쳐 시리아로 불법 입국, IS에 가담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남성은 터키에 입국하기 전 IS 대원과 이메일로 연락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남성과 터키에 함께 입국해 시리아로 밀입국하려다 붙잡힌 30대 한국인 남성을 조사한 결과 관련 사실이 밝혀졌다고 밀리예트는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